자동차 엔진계통 이상증세와 자가점검방법
1.엔진의 출력이 감소되며 엔진소음이 발생. 엔진 회전수 RPM의변동. ( 윈인 : 타이밍 밸트 소음 )
* 부적당한 밸트 장력 *
밸트 마모 및 손상
* 스프로켓트 마모 * 장력조정 메커니즘 마모 혹은 파손
* 과다한 켐사프트 및 베어링 간극
2.엔진 RPM 부조 현상(심하게 떨림)으로 엔진출력 저하. ( 윈인 : 너무 낮은 압축압력 )
* 실린더 헤드가스켓 손상 *
피스톤링 마모 혹은 손상 피스톤
* 혹은 실린더 마모 밸브씨트 마모 혹은 손상
3.엔진오일 램프점등 또는 따르륵 따르륵하는 소음 발생과 출력저하. ( 윈인 : 엔진오일 압력강하 )
* 엔진오일 수준이 낮음 *
오일압력 스위치 결함
* 오일필터 막힘 * 오일펌프기어 또는 케이스 마모
* 엔진오일 점도 부족
* 오일 릴리이스 밸브
고착 (개방)
* 과대한 베어링 간극
4.엔진오일 누수 또는소음 발생, 밸브 소음발생 . ( 윈인 : 너무높은 오일압력 )
* 오일 릴리이스 고착 (폐쇄)
*
엔진오일의 묽음
* 오토래쉬 조정기 불량
* 벨브스템 혹은 벨브가이드 마모 혹은 손상
5.엔진 회전수 RPM은 정상이나 차량이 심하게 떨림. ( 윈인 : 과대한 엔진 진동 )
* 엔진 써포트 프론트 인술레이터 어셈블리
풀림
* 리어 엔진 장착 브라켓트가 풀림
* 리어 엔진 인술레이터가 풀림
* 엔진장착 크로스멤버가 풀림
* 리어엔진
마운팅 파손
6 엔진 과열 또는 오버 플로우 . ( 윈인 : 냉각수 수준이 낮거나 냉각수의 누출 )
* 히터 혹은 라디에이터 호수
*
라디에이터의 캡 불량
* 써머스타트의 하우징
* 라디에이터 * 워터펌프
7.엔진 과열, 오버히트되며 전동냉각 휀 정지 출력 저하 .( 윈인 : 라디에이터 막힘 )
* 냉각수에 이물질이 유입
8.연료 과다 소모. ( 윈인 : 냉각수 온도가 비상적으로 높다 )
* 서머스타트 불량
* 수온 계이지나 와이어링 불량
9.엔진오일 누유. 연기 또는 냄새가 발생 . ( 윈인 : 오일냉각계통에 누설이 생김 )
* 연결부의 풀림
*
호스.파이프.오일쿨러의 균열 혹은 손상
10.엔진과열. 오버히트를 한다. 또는 소음발생. 해드가스켓트 이완 . ( 윈인 : 전기냉각휀이 작동치 않는다 )
* 서머센서.
전기모터.라디에이터. 휀릴레이. 와이어링의 손상.
11.시동이 어렵다 . ( 윈인 : 크랭킹되지 않는다 )
* 배터리 충전 전압이 낮다.
* 배터리 케이불의 느슨해짐.부식
또는 마모.
* 인히비터 스위치의 결함(A/T차량)
* 휴저블링크의 단락
* 스타트모터의 결함
12.스타트모터는 회전하나 엔진은 크랭킹되지 않는다. ( 윈인 : 시동불량 )
* 피니언 기어 톱니가 부러졌거나 모터의 결함
* 링 기어 톱니가 부러졌음
* 와이어링의 단락
13.엔진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혹은 걸기 어렵다 (크랭킹은 OK) . (크랭킹은 OK) ( 윈인 : 시동불량 )
* 부정확한
점화시기
* 점화코일 결함
* 파워트란지스터 결함
* 디스트리뷰터 결함
* 하이텐션 코드결함
* 스파크
플러그 결함
* 점화 와이어링 절단 혹은 파손
14.엔진 떨림 현상이 나타나며 RPM계기가 상하로 움직인다. 엔진꺼짐 . ( 윈인 : 아이들이 불안정하다 )
* 스파크 플러그
결함
* 점화 와이어링 결함
* 부정확한 점화시기 * 점화코일 결함
* 파워트란지스터 결함 * 하이텐션 코드결함
15.엔진정지 또는 툭툭치는 느낌을 받는다 . ( 윈인 : 엔진의 간헐적 정지/약한가속력 )
* 스파크 플러그 결함
*
점화와이어링 결함
* 부정확한 점화시기
16.검은 연기를 배출하며 출력이 저하되고 엔진이 흔들린다. ( 윈인 : 주행연비 불량 )
* 스파크 플러그 결함 * 부정확한
점화시기
17.소음발생 냄새가 나며 출력이 저하되고 노킹소리가 남 .( 윈인 : 엔진과열 )
* 부정확한 점화시기
18.주행시 울컥울컥거림. 시동이꺼짐. 출력저하 브레이크제동이 어려움. 연료소비 과대 . ( 윈인 : ABS. TCL .ARS .엔진
경고등이 점등된다 )
* 자동차 정비공장으로 간다. 전체적으로 이상있어서 얼렁가야함
미션 고장 진단요령
1.스타터 모터의 작동불량.
* 메뉴얼 링키지의 조정이 불량함
* 인히비터 스위치의 작동불량,
와이어의 손상 혹은
분리되거나 조정이 불량함
2.N-D혹은 R로 변속시 엔진이 정지됨.
* 공회전 속도가 비정상적임
* 성능이 불량함
* 밸브보드의 작동불량
(밸브고착, 조정불량)
3.전·후진 이동이 불가능함.
* 메뉴얼 링키지의 조정이 불량함
* 토크컨버터의 작동불량
* 오일 펌프의 작동이
불량함
* 드라이브 플레이트의 균열 혹은 밸트가 느슨함
* 액수준이 낮음
* 라인 압력이 너무 낮음 (씰, 손상, 누설,
풀림 등)
* 밸브보드의 작동불량 (밸브고착, 조정불량)
* 로우리버스 브레이크 혹은 피스톤의 작동불량
* PCSV가
손상, 와이어링이 분리됨 (밸브개방)
4.전진이동이 불가능함.
* 메뉴얼 링키지의 조정이 불량함 * 토크컨버터의 작동불량
* 오일 펌프의 작동이 불량함 * 원웨이
클러치의 작동이 불량함
* 액수준이 낮음 * 라인압력이 너무 낮음 (씰, 손상, 누설, 풀림 등)
* 밸브보드의 작동불량
(밸브고착, 조정불량) * 리어클러치 혹은 피스톤의 작동불량
* PCSV가 손상, 와이어링이 분리됨 (밸브개방)
5.후진이동이 불가능함.
* 메뉴얼 링키지의 조정이 불량함
* 토크컨버터의 작동불량
* 오일 펌프의 작동이 불량함
* 후론트 클러치 리데이너의 내부 마모
* 액수준이 낮음
* 라인 압력이 너무 낮음 (씰, 손상, 누설, 풀림 등)
* 후론트 클러치 혹은 피스톤의 작동불량
* 로우리버스 브레이크 혹은 피스톤의 작동불량
* 밸브 보디와 케이스사이에 있는
로우리버스 브레이 크회로의 O-링이 장착되지 않음
* PCSV가 손상, 와이어링이 분리됨 (밸브개방)
6.D에서 클러치 슬립 (스톨RPM이 너무 높음).
* 메뉴얼 링키지의 조정이 불량함
* 오일펌프의 작동이 불량함
*
원웨이 클러치의 작동이 불량함
* 액수준이 낮음
* 라인압력이 너무 낮음 (씰, 손상, 누설, 풀림 등)
* 밸브보드의
작동불량 (밸브고착, 조정불량)
* 리어클러치 혹은 피스톤의 작동불량
* PCSV가 손상, 와이어링이 분리됨 (밸브개방)
7.R에서 클러치 슬립 (스톨RPM이 너무 높음) .
* 메뉴얼 링키지의 조정이 불량함
* 오일펌프의 작동이 불량함
* 원웨이 클러치의 작동이 불량함
* 액수준이 낮음
* 라인압력이 너무 낮음 (씰, 손상, 누설, 풀림 등)
*
밸브보드의 작동불량 (밸브고착, 조정불량)
* 후론트클러치 혹은 피스톤의 작동불량
* 밸브 보디와 케이스사이에 있는 로우리버스
브레이크 회로의 O-링이 장착되지 않음
8.D-2.L-R변속시 비정상적인 진동충격이 있음.
* 공회전 속도가 비정상적임
* 주차메카니즘의 작동 불량
*
밸브보드의 작동불량 (밸브고착, 조정불량)
* 후론트 클러치 혹은 피스톤의 작동불량
* 리어 클러치 호은 피스톤의 작동불량
* 로우리버스 브레이크 혹은 피스톤의 작동불량
* 인히비터 스위치의 작동불량, 와이어의 손상 혹은 분리되거나 조정이 불량함
* TPS의 조정 혹은 작동불량
9.스톨 RPM이 너무 낮음.
* 성능이 불량함
* 토크컨버터의 작동불량
10.차량이 P나 N에서 움직임.
* 메뉴얼 링키지의 조정이 불량함
* 주차메카니즘의 작동 불량
* 밸브보드의
작동불량 (밸브고착, 조정불량)
* 인히비터 스위치의 작동불량, 와이어의 손상 혹은 분리되거나 조정이 불량함
11.N-D.N-R사이 엔진시동 또는 차량이 움직임 .
* 메뉴얼 링키지의 조정이 불량함
* 밸브보드의 작동불량 (밸브고착,
조정불량)
* 인히비터 스위치의 작동불량, 와이어의 손상 혹은 분리되거나 조정이 불량함
12.주차가 안됨.
* 메뉴얼 링키지의 조정이 불량함
* 주차메카니즘의 작동 불량
13.D-2. L-R변속시 비정상적인 진동충격이 있음 .
* 공회전 속도가 비정상적임
* 주차메카니즘의 작동 불량
*
밸브보드의 작동불량 (밸브고착, 조정불량)
* 후론트 클러치 혹은 피스톤의 작동불량
* 리어 클러치 호은 피스톤의 작동불량
* 로우리버스 브레이크 혹은 피스톤의 작동불량
* 인히비터 스위치의 작동불량, 와이어의 손상 혹은 분리되거나 조정이 불량함
* TPS의 조정 혹은 작동불량
14. 4단으로 변속이 되지 않음.
* 메뉴얼 링키지의 조정이 불량함
* 후론트 클러치 리테이너의 내부마모
*
엔드클러치 혹은 피스톤의 작동불량 (책크볼구멍.기타)
* 인히비터 스위치의 작동불량, 와이어의 손상 혹은 분리되거나 조정이 불량함
* OD스위치의 작동이 불량함
* 트란스액슬 컨트롤 유니트의 작동불량
15 .2단에서 3단으로 변속이 되지 않음 .
* 후론트 클러치 리테이너의 내부마모
* 밸브보드의 작동불량
(밸브고착, 조정불량)
* 후론트 클러치 혹은 피스톤의 작동불량
* PCSV가 손상, 와이어링이 분리 회로가 단락됨
*
PCSV가 손상, 와이어링이 분리됨 (밸브개방)
16.변속페턴에 따라 변속이 되지 않음 .
* 밸브보드의 작동불량 (밸브고착, 조정불량)
* TPS의 조정 혹은 작동불량
* 펄스제네레타(B)의 손상 혹은 와이어링이 손상. 분리되거나 회로가 단락됨
* 이그니숀의 스위치의 접촉이 불량함
17.출발이 비정상적임 (2단등에서 출발함) .
* 성능이 불량함
* 메뉴얼 링키지의 조정이 불량함
* 토크컨버터의
작동불량
* 밸브보드의 작동불량 (밸브고착, 조정불량)
* 인히비터 스위치의 작동불량, 와이어의 손상 혹은 분리되거나 조정이
불량함
* 엑셀에이터 스위치의 작동이 불량함 혹은 조정불량
* 트란스액슬 컨트롤 유니트의 작동불량
18. 1-2단 혹은 3-4단 변속시 진동충격이 과도함 .
* 성능이 불량함
* 메뉴얼 링키지의 조정이 불량함
*
토크컨버터의 작동불량
* 밸브보드의 작동불량 (밸브고착, 조정불량)
* 인히비터 스위치의 작동불량, 와이어의 손상 혹은 분리되거나
조정이 불량함
* 엑셀에이터 스위치의 작동이 불량함 혹은 조정불량
* 트란스액슬 컨트롤 유니트의 작동불량
19.클리핑이나 공회전 진동이 과도함 .
* 공회전 속도가 비정상적임
* 엑셀에이터 스위치의 작동이 불량함 혹은 조정불량
* 트란스액슬 컨트롤 유니트의 작동불량
20. O.D 스위치가 작동을 하지 않음.
* 엑셀에이터 스위치의 작동이 불량함
* 트란스액슬 컨트롤 유니트의 작동불량
21.고단변속시 엔진속도가 갑자기 증가함.
* 후론트 클러치 리테이너의 내부마모
* 라인압력이 너무 낮음 (씰, 손상,
누설, 풀림 등)
* 밸브보디의 작동불량 (밸브고착, 조정불량)
* 후론트 클러치 혹은 피스톤의 작동불량
* 킥다운 벤드
혹은 피스톤의 작동불량
* 킥다운 서보의 조정이 불량함
* 엔드클러치 혹은 피스톤의 작동불량 (책크볼구멍.기타)
*
TPS의 조정 혹은 작동불량
* 펄스제네레타(A)의 손상 혹은 와이어링이 손상. 분리되거나 회로가 단락됨
* 점화신호 장치의
작동이 불량함
* 트란스액슬 컨트롤 유니트의 작동불량
22. 3-2단 변속시 엔진속도 증가하거나 진동 발생 .
* 오일펌프의 작동이 불량함
* 후론트 클러치 리테이너의 내부 마모
수준이 낮음
* 라인압력이 너무 낮음 (씰, 손상, 누설, 풀림 등)
* 밸브보디의 작동불량 (밸브고착, 조정불량)
*
킥다운 벤드 혹은 피스톤의 작동불량
* 킥다운 서보의 조정이 불량함
* TPS의 조정 혹은 작동불량
* 펄스제네레타(A)의
손상 혹은 와이어링이 손상, 분리되거나 회로가 단락됨
* 킥다운 서보 스위치 작동불량
* 점화 신호장치의 작동이 불량함
*
PCSV가 손상, 와이어링이 분리됨 (밸브개방)
* 트란스액슬 컨트롤 유니트의 작동불량
23. 진동 충격이 과도함 .
* 성능이 불량함 * 라인압력이 너무 낮음 (씰, 손상, 누설, 풀림 등)
*
밸브보드의 작동불량 (밸브고착, 조정불량)
* 킥다운 서보의 조정이 불량함
* TPS의 조정 혹은 작동불량
*
펄스제네레타(A)의 손상 혹은 와이어링이 손상, 분리되거나 회로가 단락됨
* 점화 신호장치의 작동이 불량함
* 오일온도 센서의
작동불량
* 트란스액슬 컨트롤 유니트의 작동불량
24 저단 고부화 운행중 비정상적인 진동이 있음.
* 성능이 불량함 * 토크컨버터의 작동불량
* 밸브보디의 작동불량
(밸브고착, 조정불량)
* TPS의 조정 혹은 작동불량
* 펄스제네레타(A 또는 B)의 손상 혹은 와이어링이 손상, 분리되거나
회로가 단락됨
* 오일온도 센서의 작동불량
* 트랜스액슬 컨트롤 유니트의 작동불량
25.컨버터 하우징에서 비정상적인 소음이 발생함 .
* 오일펌프의 작동이 불량함 * 트란스액슬 컨트롤 유니트의 작동불량
*
드라이브 플레이트의 균열 혹은 밸트가 느슨함
26.냉간시에만 진동충격이 과도함.
* 성능이 불량함 * 밸브보디의 작동불량 (밸브고착, 조정불량)
* 트란스액슬 컨트롤
유니트의 작동불량
27. 2단 혹은 3단기어에서 고정됨.
* 메뉴얼 링키지의 조정이 불량함
* 후론트 클러치 리테이너의 내부마모 * 액수준이
낮음
* 라인압력이 너무 낮음 (씰, 손상, 누설, 풀림 등)
* 밸브보디의 작동불량 (밸브고착, 조정불량)
* 후론트
클러치 혹은 피스톤의 작동불량
* 리어클러치 혹은 피스톤의 작동불량
* 킥다운 벤드 혹은 피스톤의 작동불량
* 로우리버스
브레이크 혹은 피스톤의 작동불량
* 밸브보디와 케이스사이에 있는 로우비버스
* 브레이크 회로의 o-링이 장착되지않음
*
엔드클러치 혹은 피스톤의 작동불량 (책크볼구멍.기타)
* 인히비터 스위치의 작동불량, 와이어의 손상 혹은 분리되거나 조정이 불량함
* 펄스제네레타(A 또는 B)의 손상 혹은 와이어링이 손상, .분리되거나 회로가 단락됨
* 킥다운 서보스위치 작동불량
*
SCSV-AA 혹은 B가 손상되거나 와이어링이 분리 혹은 회로가 단선. 밸브가 고착됨 (밸브개방)
* 접지시킨 접지스트립의 상태가 불량함
* PCSV가 손상, 와이어링이 분리 (회로가 단락 또는 밸브개방)
* 리드스위치의 작동불량 * 이그니션스위치의 접촉이 불량함
* 트랜스액슬 컨트롤 유니트의 작동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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