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Note/○ 배우는 블로그

LMS(Lerning Management System)가 무엇인가?

by 빨간꿈 2012. 8. 6.


 LMS(Lerning Management System)가 무엇인가?


 

 

 

1997년 인터넷의 보급으로 등장한 세가지 키워드는 쇼핑, 성인물, 이러닝 이다. 아마도 그중 가장 느리게 진보하고 있는 인터넷 사업이 이러닝일 것이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쇼핑몰과 성인대상 컨텐츠에 집중하는 동안 상대적으로 이러닝에 대한 투자가 적었고 네트웍망의 속도 문제나 해당 소프트웨어가 많지 않은데 기인한다.

 

2002년 미국 국방성에서는 IEEE 등 다양한 국제 기구를 비롯한 연구기관에서 행해오던 이러닝에 대한 시스템,컨텐츠에 대한 표준화 방향을 제시하고 이름을 SCORM이라 붙였다. adlnet.org 는 국방성 산한 연구기관으로 워게임을 통한 사용자의 활동분석에 초점을 두던 중 학습중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타에 대한 모델을 정의하였다.  스콤 1.2 또는 2004라 불려지는 버젼에 따라 학습활동에 대한 제약이나 상황을 시스템적으로 제어할수 있게끔 컨텐츠 내부에서 교수설계 하도록 정의 하였다.

 

국내에서는 2000년 부터 이러닝에 대한 관심으로 많은 사이트가 생겨났고 아래와 같은 3가지 유형의 컨텐츠와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를 통한 학습이 진행되게 되었다.

 


유형 1. 저작도구에 의해 만든 컨텐츠를 다운로드 하여 다운로드 한 회수로 수강 여부를 체킹하는 방식

유형 2. 동영상 컨텐츠를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여 본 시간 만큼 체킹하여 수강 여부를 체킹하는 방식

유형 3. 스토리텔링 위주의 플래시 기반으로 CD 타이틀 처럼 사용자가 클릭해 가면서 진행하고 그 결과를 저장하는 방식

 

이렇게 3가지 유형이 보편적이며 외국 이러닝 회사들도 다름 없이 이 유형을 적절히 혼합하여 컨텐츠를 운영하고 있다. 그럼 LMS는 어떤 기능을 해야 하는것인가?

 

첫째로. 컨텐츠를 관리하는 기능(LCMS) 가 있다. 즉, 저작도구로 만든 컨텐츠나 동영상이나 플래시나 모두 html 에서 링크하거나 임베드 하여 실행되므로 이러한 물리적인 파일에 대한 실제 서버상의 경로나 여러가지 정보등을 기록하여 수강할때 필요한 정보로 제공이 되도록 하는 기능 이다. 이러한 정보를 메타데이타의 XML형태로 저장하고자 하는 방식이 스콤이며 스콤 방식을 취하지 않는 교육사이트는 나름대로 엑셀파일이나 DB에 해당 정보를 저장하여 사용한다.

 

둘째로. 학사관리 기능이다. 강좌가 개설되고 강좌에 속한 강의와 일정이 만들어지는 등의 강좌개설관리와 개설된 강좌에 대한 학습자의 수강신청, 신청후 학습하는 과정에 대한 지원등을 하는 운영관리 등이 세부 기능이라 할수 있다. 노동부 고용보험환급 기준 이라는 용어는 국가에서 해당 보험을 통한 교육지원정책에 따라 까다로운 학습 이수 조건을 통과한 경우 80% 이상 환급해 주는 방식으로 학습자가 수료할수 있도록 시스템적으로 다양한 독려 기능을 추가한 시스템을 말하며 입시교육 이하의 LMS에서는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기능이기도 하다.

 

셋째로. 기업형 교육에 맞는 과제, 시험, 토론 등의 수업과 해당하는 학습에 대한 질의응답등을 하는 튜터링 제도등 학습 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들 이다. 자기주도형으로 학습하는 학습자에게 학습의지를 고취시키는 기능등이 추가되어야하며, 학원이나 입시교육 등에서도 이러한 방식을 배정 강사나 학부모가 독려할수 있도록 성취에 대한 다양한 레포트를 제공해줘야 함을 뜻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