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Note/○ 배우는 블로그

토익비법 50가지

by 빨간꿈 2010. 11. 29.

1. part6에서 equipment,information,mail,eurniture,luggage에 s가 붙어 있는 상태로 밑줄이 그어져 있으면 정답이다.

 

[equipment]

This store carries( ) of the sports equipment.

 

(a)many (b)few (c)much (d)a few

 

equipment는 셀 수 없는 명사이므로 much와 어울린다.furniture에 s를 붙여 틀린 문제가 출제되기도 했죠.

 

2. part6에서 주어-동사의 수의 일치는 거의 매월 출제된다(3문제정도)

 

단수/복수 수의 일치문제는 매월평균 4문제 정도 출제된다고 하였으나 3문제 이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단수/복수 유형중에서 주어와 동사 사이에 있는 1)콤마와 콤마사이에 나오는 어구 2)주어와 동사 사이에 나오는 어구는 무시하는 것이 유의점입니다.

 

a)부사구는 주어와 동사의 일치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

 

together with, as well as, along with, in addition to, accompanied by, among등은 수의 일치를 생각할 때 무시하라.

 

1)George, together with his friends, is buying a rolls-royce.

(콤마와 콤마 사이를 무시하라)

not only~but also, neither~nor, not~but으로 연결되는 주어구는 보통 동사에 가까운 명사에 수를 일치시킨다.

 

2)Neither my sister nor the neighbors are looking after the baby.

(동사에 가까운 주어에 수를 일치시킨다.)

 

3.명사와 동사의 수의 일치문제

 

단수/복수 문제는 매월3문제 이상출제 가능성

예)The day will be cloudy with a slight chances of some rain later tonight.

 

부정관사 a 다음에는 단수명사가 와야 한다. 하지만 뒤에 chances가 와서 s를 빼야 한다.

단수/복수의 문제는 무슨 심오한 어법이 나오는 게 아니라 이렇게 간단한 문제를 약간 응용해서 낼 뿐이다.

 

4.자동사와 타동사의 구분은 주로 discuss, resemble, regret, exeed, disclose 중에서 나온다.

 

자동사와 타동사의 구분은 영어에서 중요하다. 하지만 그 많은 타동사를 모두 외우기에는 우리 머리도 한계가 있고 실제 시험에 나오는 것만 외우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사와 타동사를 구분하는 기준은 타동사는 목적어가 직접 취하고 자동사는 전치사를 포함하여 문장을 구성한다.

때문에 이 두 사이를 전치사의 유무에 따라 구분하는 방법이 비교적 쉬운 방법이라 하겠다.

하지만 우리가 잘못외우거나 어디선가 들어봤다고 생각해서 틀리는 경우가 많은데 그 예를 들어보면 discuss about(×), resemble like(×), regret for(×), exeed at(×), disclose about(×)등은 혹시 헷갈리기 쉬우니 한번 살펴볼 것

 

예)자동사/타동사의 구분

Han Keol, a rich tycoon, married with his secretary two years ago.

 

marry는 타동사이므로 뒤에 바로 목적어가 나온다. 참고로 동작을 강조하는 ‘결혼하다’의 표현은 get married to 이다.

 

 

5.[주어+enable+목적어+to+V]구문에 쓰이는 동사인 enable, persuade, encourage, advise를 익혀두자.

 

예)Money from her uncle( )Jane to buy a laptop.

a)able b)ability c)prepared d)enabled

 

 

6.토익에서는 접속사 either~or를 병적으로 좋아한다.

 

either~or, neither~nor, such~that, both~and, between~and, not only~but also

등이 있지만 위의 either~or, neither~nor, such~that등이 그 중에서 자주 출제되는 경향을 보인다.

 

7.토익은 Although를 병적으로 좋아한다.

[A 주어+동사, 주어+동사]의 구문에서 두 개의 문장을 연결시키는 접속사가 A에 필요하고 이에 적합한 접속사 중에서 Although가 많이 출제되었으나 최근엔 비슷한 의미를 가진 접속사나 다른 구문을 이용한 접속부사 형태가 출제되기도 한다.

 

however, even though, even if 등도 출제 가능성이 있으니 알아둘 것

 

8. 생기초를 무시하면 틀리기 쉬운 유형을 주의하자.

 

[every]

You should take this medicine( ) three hours.

a)every b)each c)all d)some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hours가 복수하는 사실에 현혹되어 every를 답에서 제외시키곤 하는 경향이 있는데 여기에서 every는 three만은 수식하기 때문에 hours가 맞다. 결국 every three hours로 표시가 가능한 것이다.

 

 

9.밑줄 친 대명사는 90% 가 정답이다.

 

part6에서 대명사에 밑줄이 그어 있으면 90% 이상이 대명사의 격에 관한 문제에서 목적격을 써야 할 때 소유격을 쓰거나 아니면 주격을 쓰거나 격에 관한 문제나 대명사의 수의 일치를 잘 못 써놓고 고르라고 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예를 들어 전치사 다음에는 목적격이 와야 하는데 소유격을 써 놓는 경우등이 바로 그것이다.

 

10.동사의 개수-1=접속사의 개수

 

당연히 주어+본동사 가 있어야 만이 한 개의 문장이 성립하는데 주어+동사, 주어+동사로 두 개의 문장이 있다면 이 두문장을 연결시키는 접속사는 하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11.두개의 연속된 전치사에 밑줄 쳐 있으면 답이다.

 

예)Children were evacuated to the country in during the civil war.

 

in during에서 in을 빼고 during만 쓴다.

 

 

12.생기초 동사 형태 문제는 거의 매월 출제된다.

 

a)조동사 +동사원형

b)have+과거분사

c)be동사 + -ing/과거분사

 

13.자동사는 수동태가 될 수 없다.

 

look. happen, arrive, disappear에도 함정이 있을 수 있다.

자동사는 목적어가 없기 때문에 당연히 목적어가 주어로 가는 수동태로 쓰일 수 없다.

 

14.올바른 품사, 어형을 묻는 문제는 part6에서 매월 출제된다.

 

예를 들어 형용사 자리에 명사가 오거나 부사가 오는 경우

동사수식 부사 자리에 형용사를 쓰는 경우

일반명사 자리에 동명사를 넣는 경우(본래 품사 우선의 원칙)

조동사+동사원형인데 그 자리에 명사를 집어 넣는 경우

명사를 수식하기 위한 형용사 자리에 부사가 위치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경우는 각 품사의 기본 어법을 알고 있으면 쉽게 풀린다.

 

a)형용사는 명사 수식

b)부사는 동사,형용사, 다른 부사 수식

c)명사+명사일 경우 앞의 명사는 단수명사로 형용사 기능을 수행한다.

d)본래품사 우선의 원칙

e)부사이기 착각하기 쉬운 형용사 등이 자주 출제된다.

 

15.올바른 동사의 능동/수동 형태를 묻는 문제는 매월 출제된다.

 

 

-ing형과 p.p형의 차이를 구분하는 문제

 

[-ing형]

 

주어나 꾸밈을 받는 단어가 남에게 영향을 줄 때 사용한다.

You sound interesting.(네 얘기를 들어보니 넌 참 재미있는 아이로구나)

 

[p.p형]

You sound interested.(네 얘기를 들어보니 너는 내가 하는 말에 관심이 있는 것 같구나)

 

 

16.수동형태가 들어간 관용적인 숙어도 외어두자

 

1.감정의 at : be disappointed at(by, in) , br surprised at, be amused at, be shoked at, be alarmed at

 

2.만족의 with : be satisfied with, be gratified with, be pleased with

 

3.몰두,관여의 in : be interested in, be absorbed in, be indulged in, be involved in

 

4.기타 : be covered with, be based on, become(get)engaged to, be worried about,

be bored with, be crowded with, be dressed in, be accustomed to

 

17.by와 until을 구분하는 문제는 2개월에 한번 씩 출제

 

[by]

by는 1회적 행동의 완료성을 나타내는 단어로 영영사전식 풀이로는 no later than(-보다 늦지 않게)으로 되고 완료를 의미한다.

 

[until]

until은 동사의 의미가 특정시간까지 계속된다는 지속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until은 stay, discontinue, last, wait등 지속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단어와 어울린다.

 

 

18.병렬,균형의 문제는 2개월에 한번씩 출제된다. 즉 and 나 but의 앞뒤는 균형이 맞아야 한다.

 

 

19.명사 앞 뒤 전치사는 덩어리로 익혀두자. 매월 나온다.

 

예를 들어 request for, demand for, decreased in, tax on, at the rate, in charge of, in defiance of, at the grate rate of, beyond the control of, with the exception of 등

 

 

20.part5에서 적절한 의미의 동사 수식 부사는 매월 3문제 이상 출제

 

부사는 문장의 맨앞,중간,끝 어디에도 위치할 수 있으며 특징적인 것은 문두에도 위치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토익은 부사를 병적으로 좋아하기 때문에 평균 3문제 이상이 출제된다. 부사의 기본용법은 앞에서 알아봤고 중요한 것은 자주 쓰이는 부사를 알아두는 것이다. 예를 들어 increasingly full, extremely successful, work cooperatively,favorably received, currently under construction, unconditionally guaranted, completly rejected,

speak clearly, easily found, answered the questions promptly, eventually need, cordially invited. 등등

 

 

21.시제문제는 현재 완료,과거, 현재 시제가 많이 출제된다

 

세가지 중요 요점 정리

a) 현재 완료 시제: [since+과거시점], [for+기간]은 현재완료와 잘 어울려 사용된다.

Since+주어+과거시점 동사

 

b) 현재 시제 : 지속적인 사실,불변의 진리를 나타낼 때는 현재시제 사용

usually가 나오면 현재가 답

c) 과거 시제 : 문장 중에 명백한 과거를 나타내는 부사(구)

last spring, yesterday, ago가 보이면 답이다.

 

 

22.가정법 문제는 가정법 과거완료가 출제된다.

 

가정법 과거완료는 과거 사실의 반대 가정으로 과거 완료이지만 과거로 번역한다.

[If S + had +과거 완료형(p.p), S+ 조동사의 과거형 + have +과거완료형(p.p)]

 

 

23.비교급은 the+최상급, as 형용사 원급 as, more-than등 세가지만 외우면 된다.

 

하지만 최근 5월 시험에선 no sooner -than출제 그렇기 때문에 간단한 비교급 한두개 정 도는 그냥 외워두는 것도 대비책이기도 하다.

 

24.전치사 다음엔 명사가 오고 접속사 다음에는 주어와 동사가 온다.

 

예를 들어 because는 접속사로 뒤에 주어+동사 와야 하고 because of는 전치사로 of다음 에 동명사 등이 와야 한다.

 

25.a/an의 구분은 1년에 2회 정도 출제된다.

 

 

26.셀 수 있는 단수명사 앞에는 관사가 필요하다.

 

 

27.부정사는 미래 지향적인 의미를 갖고 동명사는 과거나 현재 지향저긴 의미를 갖는다.

 

stop이란 동사를 가지고 자주 출제된다.

 

28.관계 대명사는who, which, whose 중에 나온다.

 

29.most와 almost, hard와 hardly를 구분하자.

 

most people(o) almost people(×)

most of the people(o) most of people(×)

almost all the people(o) almost the people(×)

또한 hard와 hardly, near와 nearly의 구분도 알아두어야 하죠.

 

30.숙어 문제는 주로 part6에서 평균 2문제 출제된다.

 

 

 

31.같은 의미의 단어가 중복되어 나오면 틀린다.

 

예)returned back, first initially, the same & unchanged등

 

 

32.주어가 이미 나온 상태에서 또 다시 이것을 대명사로 받으면 틀린다.

 

주어가 나온후 일반명사로 받아 동격을 취하는 것은 가능하나 대명사로 받으면 두 개의 주어가 되기 때문에 틀린다.

 

 

33.분사구문은 대개 -ing가 답이다.

 

[주어 + 동사 -ing]형태로 쓰인다.

 

 

34.동사와 목적어는 함께 덩어리로 암기하자.

 

[동사 + 목적어] 표현 정리

 

acknowledged the receipt of a letter(편지를 잘 받았다고 알리다)

deliver(give) a speech 연설하다

file a suit 소송을 걸다.

break(miss) an appointment (약속을 어기다)

 

 

35.If가 생략된 도치구문은 1년에 한번 씩 출제된다.

 

 

 

36.명사와 명사가 나열되는 경우 첫 번째 명사는 의미상 복수라도 단수로 쓴다.

 

예)hundred-dollars등 여러 가지

단, 주의 사항은 sales department등 여러 가지

 

 

37.부정사는 to를 넣는 기본어법, 그리고 의미상의 주어 앞에는 for가 온다는 사실만

알면 된다.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자주 출제)

 

38.not~yet, no longer, hardly ever, have yet to는 덩어리로 암기하자.

 

 

 

39.동사원형이 나오는 문제는 두가지 경우가 출제된다.

 

a)제안,충고,요구,주장,명령,소망을 나타내는 동사들이 미래의 의미를 지닐 때 종속절에 는 should가 생략된 동사원형이 온다. (insist, suggest, recommend, ask)

 

b) it important~동사원형

 

40.part6에서 make possible에 밑줄이 그어져 있으면 정답이다.

 

 

 

41.학문 이름에 관사가 붙으면 틀린다.

 

셀 수 있는 단수명사 앞에는 관사가 필요하고, 특정적인 명사 앞에는 정관사 the가 붙는다. 하지만 economics와 같은 학문적 이름에는 관사가 붙지 않는다.

 

 

42.1년에 한번씩 출제되는 문제들

 

a)때나 조건의 부사절에서는 현재가 미래를 대신한다.

b)과거완료 문제도 1년에 한번씩 출제된다.

 

43.비교급 문제의 변형들

 

the more~the more

earlier to(×)-->earlier than(o)

prior to

 

44.본래품사 우선의 원칙-명사 자리에 동명사를 쓰면 틀린다.

 

본래 명사가 있는데 쑬데 없이 동명사를 쓰거나 형용사가 있는데 동사의 -ing형이나 과거분사형으로 나타내면 원칙상 틀린다.(2001.7월 출제)

 

 

45.생략해야 하는 전치사를 생략하지 않아 틀리는 경우의 문제들

 

날짜 이름 앞에는 on 이 오고, 연도나 월 이름 앞에는 in이 온다.

last,next,this등의 단어가 weekend,monday,month등의 앞에 오면 본래 쓰던 전치사를

쓰지 않는다.

 

 

46.파트5에서 접속부사 문제는 거의 매월 나온다.

 

and,yet,but,therefore,or

 

 

47.part6에서 접속사의 의미를 묻는 문제는 두달에 한번꼴로 출제된다.

 

 

48.위치에 따른 품사 문제들 최종 정리

 

a)[a/an/the~of]에서 빈칸은 명사자리이다.

b)[명사 + -ing 또는 명사 + to 동사원형]

c)[명사~명사+본동사]구문에서 빈칸은 주로 -ing형으로 출제된다.

d)[주어+동사+~]에서 빈칸은 목적어 자리이다.

 

 

49.시험에 출제된 주요 파생어휘 정리

 

damaged luggage, effective utilization, endangered speecies등

자동차 부서는 the automobile division,당파나 파벌은 fcation

연구나 지식을 확대하는 것은 dilate나 multiply가 아니라 broaden이다.

 

 

50.최종적으로 정리하는 숙어 표현 정리

 

명사가 답이 숙어 표현.일상적 숙어표현 등

반응형

'▶ Note > ○ 배우는 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필수생활영어 177선  (0) 2010.12.08
토익스피킹 시험진행 및 FAQ  (0) 2010.12.04
5형식 완전정복  (0) 2010.11.24
토익900점 만들기 꼼수  (0) 2010.11.17
딕테이션,쉐도잉,에코잉 훈련법  (0) 2010.11.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