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IT꿀팁

컴퓨터 파일/폴더 검색, Everything으로 더 이상 검색에 시간 낭비하지 마세요.

by 빨간꿈 2023. 8. 14.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컴퓨터에는 몇 개의 파일이 있나요? 적게는 몇 만개, 많게는 수십 만개의 파일들이 저장되어 있을 텐데요. 특히나 필자는 2중, 3중으로 파일들을 백업하고 수십 테라의 NAS를 함께 운용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들은 수십 만개를 훨씬 넘어섭니다. 

 

집에서 내가 10년 전에 에버랜드에서 찍었던 사진을 찾거나, 회사에서 3년 전에 작성했던 기획서 또는 보고서를 찾아보신 경험 있으시죠? 그럴때 우리들은 기억을 되돌려 컴퓨터 이곳저곳 폴더를 뒤지고 하루동안 뒤지다 포기한 경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젠 더 이상 그러지 않아도 됩니다. 바로 오늘 파일/폴더를 빠르게 찾아주는 EVERYTHING이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https://www.voidtools.com/ko-kr/downloads/

 

다운로드 - voidtools

 

www.voidtools.com

<EVERYTHING 주요 기능>

- 무료 프로그램 (회원가입 X)

- 엄청난 색인 속도 : 100만개 파일 색인 약 1분 

- 파일 유형별 검색 가능 

- 읽기 권한 및 문서 전체 미리보기 기능 포함

- 네트워크 드라이브 검색 가능 (NAS 등)

- 검색 결과의 내보내기 기능 포함 

 

 

 

자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에 접속이 되며 여기서 64비트 설치파일을 클릭해서 PC에 설치를 해줍니다. 설치는 단 10초면 완료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필수적으로 해야 할 기본 세팅으로 상단 보기 탭에서 '필터, 미리보기, 상태표시줄'을 모두 체크해 두시면 보다 빠른 검색이 가능합니다. 

everything은 단순히 컴퓨터에 설치된 HDD,SSD 뿐만 아니라 무려 '네트워크 드라이브'검색을 지원합니다. 다시 말해 내 컴퓨터와 연결된 수십 테라의 NAS 속 파일/폴더도 검색이 가능하게 됩니다. 요즘 가정에서는 물론 회사에서도 NAS를 이용하는 케이스가 참 많지요? 필요하신 분들은 '색인 > 폴더 > 추가' 를 통해 원하는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자 본격적으로 검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쌩뚱맞게 '개구리'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20여 개의 파일/폴더가 검색이 되네요. 당연히 파일명을 클릭하면 곧장 파일이 실행되고, 폴더를 클릭하면 폴더가 열립니다. 

 

이번에는 '강원도'를 검색해보았습니다. 강원도 이름이 포함된 각종 폴더/ 문서가 잘 검색됩니다. 

 

이번에는 필터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우측 상단 필터란에서 '폴더'를 선택하고 '중고'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니 곧장 해당 키워드가 포함된 총 4개의 폴더를 보여줍니다. 

 

마찬가지로 '시흥'이라는 키워드를 '사진'필터를 적용하니 시흥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사진 이미지 총 4개가 검색됩니다. 이미 내 컴퓨터의 모든 파일/폴더 데이터를 색인하고 보여주는 것이니 이 모든 게 단 1초면 검색이 끝납니다. 

이번에는 조금 양이 많을 것 같은 '마케팅'이라는 '사진'을 검색하니 총 116개의 이미지 파일이 검색이 되었습니다. 

Everything은 위와 같이 기본적으로 파일명, 폴더명을 검색할 수 있지만 고급검색도 지원합니다. 아래와 같이 '고급검색'에는 단어/정확한문구,특정단어 심지어 파일 안에 있는 단어나 문구까지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된 결과가 너무 많고 파일명,폴더명이 아니라 내용을 검색하고 싶으신가요? EVERYTHING은 놀랍게도 내용검색도 지원합니다. 문서 속에 '마케팅'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파일만 검색해 달라고 해보았는데 정확하게 문서 속에 '마케팅'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파일들을 찾아주었습니다. (참고로, 파일 내용 검색은 색인하지 않기 때문에 최소 몇십 초 많게는 몇 분, 몇십 분까지 시간이 소요되므로 특정 폴더로 제한해서 검색해야 합니다. 또한, pdf의 경우 이미지형태가 아니라 텍스트 추출이 가능한 문서형태로 저장된 pdf만 내용 검색이 가능한 점 말씀드립니다.)

 

everything의 중요한 점은 더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이문세'키워드의 '음악'을 검색한 후 선택을 했는데 우측 미리보기 창으로 해당 음악의 썸네일과 재생바가 제공됩니다. 여기서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음악이 곧장 재생됩니다. 즉, 파일을 단순히 찾아주는 것이 아니라 실행 기능까지 제공해 준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PDF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어도비리더같은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시키지 않더라도 이미 윈도우에서 연결된 프로그램이 everything 프로그램 안에서 실행이 됩니다. 단순히 첫페이지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해당 문서 파일의 내용을 100% 전부 보여주기 때문에 파일을 찾고, 그 파일의 내용을 찾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엑셀파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찾은 파일을 하나하나 더블클릭해서 이게 내가 찾고자 하는 자료가 맞나 고민할 필요없이 그냥 미리보기창에서 전부 다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엑셀, 메모, 워드파일은 더블클릭으로 실행하지 않더라도 아래와 같이 실제 문서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특정 텍스트나 내용을 곧장 선택해서 복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마지막 팁으로 폴더 또는 파일 검색 후 '파일 > 내보내기'를 클릭하면 검색된 리스트를 txt 또는 csv 엑셀 형태로 저장시킬 수 있습니다. 각종 보고서나 히스토리를 관리하고 싶을 때 검색된 내용을 곧바로 추출할 수 있으니 이 역시 업무 생산성 향상에 매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상으로 파일과 폴더를 빠르게 찾아주는 프로그램 everything에 대해서 배워보았습니다. 무료프로그램, 적은 리소스, 색인에 의한 매우 빠른 검색속도로 인해 컴퓨터에 저장된 수천 개 ~ 수만 개의 파일을 빠르게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윈도우 검색 기능의 느린 속도에 답답해하거나, 그때 저장한 파일이 어디있지 하면서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기능은 기본기만 언급한 것으로 홈페이지 FAQ를 통해 고급검색, 각종 단축키, 명령어를 배우면 더욱 효과적인 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EVERYTHING으로 여러분들의 생산성, 효율성이 많이 많이 향상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