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Note/○ 유용한 팁

회비관리에 최적화된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만들기와 이용방법

by 빨간꿈 2022. 8. 22.

 

친구끼리, 커플끼리, 가족끼리, 동호회에서, 계모임에서, 특정 그룹에서 공동의 회비를 마련하고 운영하는 니즈가 많습니다. 보통은 대표를 선임해서 회비를 걷고, 엑셀 등을 통해 관리 내역을 기록하는 것이 대부분일 텐데요. 이 과정에서 모임의 대표자의 업무가 과중하기도 하며 투명하지 않은 예산 사용으로 각종 이슈가 제기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투명하고 신뢰도 있는 모임통장 기능을 제공해주는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개설과 이용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kakaobank.com/products/moim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둘이, 셋이, 여럿이 함께 쓰고 같이 보는 모임통장

www.kakaobank.com

 

카카오뱅크카카오 뱅크 모임통장 개설을 위해 필요한 준비물은 딱 하나 카카오 뱅크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는 것입니다. 우선, 카카오 뱅크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우선 필자는 기존에 1개의 계좌를 보유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모임통장 개설을 위해 새로 계좌 개설부터 함께 따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뱅크 앱에서 + 버튼을 눌러서 '입출금통장'을 선택해줍니다.

 

 

 

곧바로 입출금통장 계좌개설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모바일에서 계좌를 개설하는 것은 특별한 이슈가 없다면 누구나 진행이 가능하실 것입니다.

 

 

 

 

아주 간단한 절차가 끝나면 아래와 같이 입출금계좌가 생성되었습니다. 최초 계좌가 개설되면 한도 계좌로 세팅되는데 이는 모든 금융사에서 공통된 사항이며 계좌 개설 후 나중에 계좌를 정상적으로 이용한다는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한도 계좌가 풀리게 됩니다. 일단, 편의상 이 통장의 이름을 '모임통장'으로 바꿔보았습니다.

 

 

 

 

 

계좌정보를 확인해보니 적용금리는 연 0.1%입니다. 사실상 카카오 뱅크에서 만드는 일반 입출금통장은 금리혜택은 없다고 보시는 게 속이 편할 겁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한도 계좌라 일 200만 원 이체한도로 설정되며 고액을 자유롭게 이용하고 출금하기 위해서는 빠른 시일 내로 한도 해제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이체, 체크카드, 세이프 박스, 저금통 등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되는데 오늘 배울 내용은 모임통장이므로 하단의 '모임통장'사용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예상하셨던 것처럼 모임통장은 입출금계좌의 유형을 전환하는 것이라 반드시 전환을 위한 입출금계좌가 필요합니다. 

 

 

모임통장 전환 버튼을 클릭해서 바로 모임통장으로 변경해줍니다. 설명서 및 약관을 동의하고 모임통장으로 사용할 계좌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에 만들었던 계좌를 선택해도 좋고 새로 계좌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거래명 별표 처리' 기능은 모임통장 특성상 모두에게 입출금 이력을 공유할 것이라 체크하지 않았는데 멤버들 또는 입출금자의 실명 보호가 필요하면 나중에 언제든지 계좌관리 메뉴에서 세팅할 수 있습니다.

 

 

 

다음 버튼을 누르면 기존 입출금계좌가 모임통장으로 전환되며 전환 이후부터는 모임 멤버들에게 계좌의 잔액과 내역이 공유되게 됩니다. 계속 진행하기를 누른 후 멤버들과 함께 볼 계좌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동호회, ~관리비, ~회비내역 등으로 지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모임통장의 성격을 최대 2개까지 선택하고 나면 드디어 모임통장이 생성되고 안심 계좌번호가 생성됩니다. 모임통장이라고 하더라도 결국 최초 개설자의 계좌정보가 노출될 수밖에 없는데 안심 계좌번호가 자동으로 제공되어 예금주의 계좌 정보보호까지도 신경 써 줍니다.

 

곧바로 카카오톡을 통해 모임통장을 함께 할 친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서는 표현되지 않지만 모임통장에 친구가 추가되면 계좌 목록에서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으로  멤버를 곧장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연하겠지만 카카오 뱅크 계좌가 없는 멤버도 모임통장에 자유롭게 참여가 가능합니다. 

 

 

 

 

모임통장은 '회비관리'에 특화된 통장인만큼 '회비관리'메뉴가 바로 제공되며 공지사항 등록이 가능합니다. 멤버로 등록된 누구나 이 계좌의 공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좌관리 메뉴에 들어가면 현재 모임 멤버, 멤버 추가, 회비 입금 현황, 메시지 카드 보내기, 알림 등 모임통장에 특화된 기능들이 제공됩니다. 아래 화면의 경우 이제 막 개설해서 아직은 거래내역이 없지만 잔액과 입출금 내역 모두 멤버들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연하겠지만 언제든지 모임통장 사용종료도 가능하며, 자동이체, 체크카드 기능 모두 정상적으로 제공됩니다. 통장사본, 거래내역 등도 언제든지 손쉽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모임통장은 회비 입금, 회비입금 현황, 메시지 카드 보내기 기능이 특화되어 있는데요. 

 

 

 

회비입금 현황을 통해 기간별, 멤버별 입금된 내역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메시지 카드를 통해 카톡으로 멤버들에게 회비 현황을 언제든지 공유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카카오톡을 통해 멤버들에게 메시지 카드를 보낼 수 있습니다. 요청금액 설정과 텍스트를 입력하여 누구라도 카카오톡을 통해 바로바로 회비입금 문자 확인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계좌를 처음으로 개설하고 나면 '한도계좌'로 설정되는데 계좌관리 메뉴에서 아래와 같이 한도계좌 해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동아리 운영 회칙, 회비입출금내역, 대표자 선출 확인 내역 등을 통해 한도계좌를 해제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아주 빠르게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개설 및 이용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은행에 가지 않고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즉시 계좌 개설 및 모임통장으로 전환이 가능하며, 카카오톡 친구 추가를 통해 멤버를 등록하는 것 역시 단 10분이면 완료가 될 정도로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너무나도 쉬운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동아리, 계모임, 동창회, 동기모임 등 공동의 회비를 통해 운영되는 그룹이 있다면 모임통장을 통해 편리하고 투명한 운영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