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아이폰(Iphone)

아이폰 중복주소록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정리하는 방법(Smart Cleaner)

by 빨간꿈 2022. 7. 25.

아이폰을 사용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동일한 전화번호가 2~3개씩 중복해서 등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지어 휴대폰 번호도 없이 이메일만 덩그러니 등록된 주소록도 많이 보게 됩니다. 대부분 외부 앱 또는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주소록을 등록하거나 동기화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데요. 아이폰은 말 그대로 전화기지만 안타깝게도 아이폰의 전화 기능과 전화 관리 기능은 정말 많은 부분에서 아쉬움이 있습니다. 특히, 주소록 관리 기능이 사실상 거의 없어서 많은 분들이 아이폰 주소록을 별도의 앱을 통해 관리를 하고 있는 상황이죠. 그래서 오늘은 아이폰 주소록의 불필요한 주소, 중복 주소를 빠르게 제거해주는 유용한 앱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추천해드릴 앱은 Smart Cleaner입니다. 유료로 판매되는 앱인데 우리들은 3일이라는 무료 체험 기간 동안에 주소록만 딱 정리를 하고 앱 구독을 취소할 것이니 이 점 꼭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앱스토어에서 'Smart Cleaner'을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을 해줍니다. 

 

 

앱을 실행하면 속도 테스트, 배터리 정보가 보이면서 메인 클리닝 기능으로는 사진 수, 연락처 수, 오래된 캘린더 내역 등이 존재합니다. 스마트 클리닝은 메모리 최적화 기능이라 쓸만하고 사진은 중복사진, 스크린숏 등을 편하게 정리하는 기능입니다. 그럼 바로 중복 연락처를 제거하기 위해 연락처 버튼을 클릭해보겠습니다.

 

연락처 정리가 실행되면서 연락처 정보를 확인하고  중복 연락처를 찾아줍니다. 그리고 중복이 아니더라도 이름이 없거나, 번호가 없거나, 이메일이 없는 불완전한 연락처도 찾아줍니다. 중복으로 2,155건이나 보이네요. 한번 클릭해보겠습니다.

 

동일한 이름과 동일한 연락처가 자동으로 매칭 되면서 1개의 연락처로 병합을 할 수 있도록 정리해줍니다. 이렇게 정리된 연락처가 총 3,299건이며 클릭을 하면 하나하나 직접 눈으로 체크할 수 있도록 병합될 연락처를 먼저 보여줍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리멤버'같은 명함 등록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이름과 휴대폰은 다르지만 회사 대표번호, 회사 내선번호가 동일한 번호들이 많이 뜨는데 이렇게 하나라도 주소록에서 동일한 정보가 검출되면 모조리 다 병합 대상으로 인식되게 됩니다. 즉, 이름과 휴대폰 번호는 다르지만 회사 대표번호, 회사 내선번호가 다르다면 한 땀 한 땀 수동으로 병합 여부를 설정해줘야 합니다. 이 주의사항을 모르고 그냥 병합을 누르게 되면 하나의 회사에서 받은 모든 명함은 1명의 연락처로 모조리 병합이 됩니다. 대신 '불완전한 연락처'는 기능이 깔끔합니다. 이메일 주소만 있거나, 이름이 없거나, 번호가 없는 주소록 내역을 보여주는데 확인하고 필요한 주소록 정보는 삭제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추가로, 아이폰 기본 주소록에서는 연락처 리스트에서 바로 한 번에 또는 연락처를 선택해서 연락처를 지우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스마트 클리너에서는 아래와 같이 연락처 리스트에서 바로 스와이프를 통해서 연락처 삭제가 가능하고 선택 기능이 제공되어 위에서 언급해드린 것처럼 병합하기 헷갈리는 것들은 조금만 시간을 내어 하나하나 수동으로 처리하는 데에도 그리 큰 시간이 들지 않습니다. 

 

 

추가로, 스마트 클리너 앱은 연락처뿐만 아니라 아래와 같이 캘린더 이벤트 정보, 스크린숏, 유사한 사진, 중복된 사진들을 검출해줍니다. 특히, 스크린숏의 경우 대부분 한번 사용하고 필요하지 않은 것들이니 이 기능도 충분히 잘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스마트 클리너 앱에서 연락처 수정 작업을 할 경우 기본적으로 모든 작업 시마다 백업이 제공됩니다. 백업된 데이터는 아이클라우드로 자동 백업되므로 혹시라도 병합을 실수했거나, 잘못 등록된 연락처가 있다면 바로 백업을 하시면 이전 상태로 복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많은 아이폰 유저분들은 주소록 중복 생성의 문제와 함께 사진 중복 문제를 경험할 것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리멤버'같은 명함 등록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외부 주소록 연동 과정에서, 아이클라우드 백업 및 복원 과정에서, 각종 클라우드 서비스 또는 캘린더와의 연동 과정에서 주소록과 사진, 일정, 메모 등이 중복될 가능성이 너무너무 많기 때문인데 이러한 상황에서 스마트 클리너 앱에서 제공하는 또 다른 파일 정리 기능은 충분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스마트 클리너는 유료 구독이 필요합니다. 22년 7월 현재까지도 3일 무료체험이 제공되고 있는데 정말 많은 분들이 앱 구독취소를 모르고 유료 결제가 되어 후회하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최초 앱 구독이 반드시 필요하며, 구독이 후 연락처 정리만 바로 끝내고(혹 구독 즉시) 곧장 아이폰 > 애플 아이디 > 구독 정보에서 구독취소를 꼭 해주셔야 합니다. 앱을 지운다고 해서 구독취소가 되는 게 아니라 반드시 아이폰 설정 구독 화면에서 구독 취소를 눌러주셔야 비용이 청구되지 않으니 이 점 꼭 주의해주시기 바라며 혹시라도 유료 구독 취소, 체험 구독을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금번 앱이 아니라 다른 무료 앱으로 정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아이폰을 정말 오랫동안 사용하고 있지만 업데이트가 될 때마다 전화 기능, 주소록 관리 기능은 아무런 변화가 없어서 항상 실망을 합니다. 오늘은 아이폰의 중복 주소록을 관리하는 여러 가지 무료/유료 관리 방법 중 하나인 스마트 클리너 체험 기간을 활용한 방법을 소개해드렸으니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글>

아이폰 HEIC 파일을 JPG로 변환하는 방법 그리고 HEIC 파일을 쓰면안되는 이유

멤버십 위젯, 아이폰 필수 설치 멤버십 통합관리 앱 추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