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 : T : M : G : A : W

[나스300%활용] 히타치 Deskstar NAS 4T 개봉기[나스300%활용] 히타치 Deskstar NAS 4T 개봉기

Posted at 2017.07.14 22:00 | Posted in ▶ 유용한 블로그/시놀로지나스


[시놀로지 나스 300% 활용방법] 02. 나스용 HDD 구입기




지난시간 시놀로지 나스 DS916+ 개봉기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에는 나스에서 사용할 HDD를 구입했습니다. 


당연하겠지만 나스에서 사용할 HDD는 우리가 데스크탑에서 흔히 사용하는 HDD를 사용하는 것은 지양됩니다. 왜냐하면 나스는 기본적으로 365일 24시간 작동이 되는 것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필요할때만 키고끄는 데스크탑과는 그 활용용도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물론 읽고쓰는 속도도 중요하겠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안정성, 신뢰성, 무결성 등 입니다. 365일 운영이 되는 NAS 목적에는 속도보다 디스크 회전 및 충격에 의한 잔고장 예방과 발열 및 진동이 최우선 과제일 것 입니다. NAS는 그 특성상 여러개의 HDD를 하나로 인식시키고 백업시키는 RAID라는 작동방법을 사용하므로 조금만 고장났다고 모든 HDD의 데이터가 망실되는 일이 발생하면 큰일이겠죠? 이러한 이유로 히타치, 웨스턴디지털, 시게이트 등 보통의 HDD제조업체들은 NAS 전용의 HDD를 별도로 제작하고 판매하고 있답니다. 


HDD 용량은 현재 10테라 이상도 나왔지만 아무래도 가격도 가격이고 아직까지 널리쓰이고 있는 용량이 2T ~ 4T 정도라서 저 역시도 4T로 선택했습니다. 제가 구입한 녀석은 안정성이 높기로 유명한 HGST(히타치 글로벌 스토리지 테크놀로지)의 나스전용 DESKSTAR NAS 4T 입니다. 7200RPM의 속도와 128MB의 고용량 캐시, SATA3 6Gb/s를 제공하는 NAS에 최적화된 HDD입니다. 매뉴얼상에는 최대 204.75MB 의 전송속도를 가졌으며 로드/언로드 사이클은 60만회, 최대 500Hz의 진동과 70G의 충격에 견디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물론, NAS용도라면 시게이트 또는 왠디 등 다른 제조사의 상품을 구매해도 좋습니다. (결국 뽑기 운 ㅠ_ㅠ)


                      


오픈마켓 등에서는 이 녀석을 4개 패키지로 조금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NAS용 4T HDD 1개가 보통 20만원 선이니 4개 16테라면 NAS 본체맞먹네요 ㅠㅠ 


용량은 4테라, 720RPM, 128MB 캐시, SATA3 6Gb...

일반적인 성능은 고사양 데스크탑 HDD와 유사하나 NAS전용의 다양한 안정성이 확보된 녀석들입니다. 



박스는 개봉을 하면 아래와 같이 알루미늄 포장지와 설명서 하나로 HDD 1개가 포장되어 있습니다. 


뜯어보면 사실 외형은 일반 HDD와 다를바가 전혀없습니다. 

일반 데스크탑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컴퓨터를 장시간 틀어놓는다거나, 

데이터 백업 및 고장에 더 신경을 쓴다고 하면 물론 나스용 HDD를 

데스크탑에 연결해서 사용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나스 또는 데스크탑에 연결한 후에는 별다른 설정이나 프로그램 세팅 등 없이 그냥 HDD처럼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간단히 나스용 HDD 구입기를 마칩니다. 

다음시간에는 본격적으로 NAS에 HDD를 연결하고 운용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Blog Comment()
  • SNS Comment
  • Trackback(0)

티스토리 댓글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SNS 댓글

작성해주신 댓글은 SNS 계정에 남지 않습니다.

Track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