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Note/○ 유용한 팁

[엑셀] COUNTIF 함수 초간단 활용법

by 빨간꿈 2014. 12. 9.


[엑셀] COUNTIF 함수 초간단 활용법



오늘은 아주아주 쉬운 COUNTIF 함수를 가져왔습니다.






COUNT함수는 범위내에서 숫자가 포함된 셀을 계산하는 함수인데 이 함수에 IF라는 조건절이 붙었습니다. 따라서 당연히 COUNTIF는 범위내에서 지정된 조건에 맞는 셀을 계산하는 함수, 간단히 말해서 범위내에 내가 원하는 값이 몇개가 있는지 확인하는 함수입니다. 




아래와 같이 11명의 아이들의 종류와 나이, 그룹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말'이 몇개 인지, '33세'는 몇 명인지, 'B'그룹은 몇명인지 간단히 셀수 있는 것이 바로 COUNTIF함수입니다.




영숙이는 '거북이'입니다. 간단히 빈셀에서 = COUNTIF 를 입력한 후 찾을 범위를 지정해줍니다. B2에서 B12까지 지정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G3을 입력하면 B2~B12중 G3인 '거북이'와 동일한 값이 숫자로 표현됩니다. 거북이는 총 3마리나 있네요. 



한번 더 해볼까요? 나이인 C2에서 C12까지 범위를 지정한 후 G4 즉, 10세가 몇명인지 계산해보았습니다. 정확하게 3명이 표시되네요.  



이젠 다 이해하셨죠? 그룹중에서 B그룹을 계산해보니 3개라고 표시됩니다. 




COUNTIF함수는 강좌라고 불리기 힘들정도로 매우 쉽지만 필터를 활용하지 않고 원하는 중복값을 찾아낼때 매우 요긴하게 활용됩니다~! 지금 바로 엑셀을 열어서 직접 연습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