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Note/○ 유용한 팁

[엑셀] 유령문자 삭제하는 방법 (Alt+160 활용)

by 빨간꿈 2014. 2. 24.


[엑셀] 유령문자 삭제하는 방법 (Alt+160 활용)




유령문자



아래와 같이 L3부터 L9 까지 총 7칸에 적혀진 163,900원들을 SUM 함수를 이용해 합계를 계산하였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계산 결과가 0이 표시됩니다. 


reddreams_엑셀_유령문자




숫자들 사이에 분명히 공백이 포함되어 있어서 함수계산이 적용되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해당 셀의 내용을 확인해보니 역시나 숫자 앞에 한칸의 공백이 검색되었습니다. 이 공백을 제거하면 정상적으로 합산함수가 적용되겠지요? 



reddreams_엑셀_유령문자



앗! Ctrl + H 를 이용해  찾을내용에는 스페이스 한칸, 바꿀내용은 그대로 두고 모두바꾸기를 클릭했으나 아무것도 바뀌지 않았습니다. 위에서 검색한 공백이 제거해져야 정상인데 공백이 '공백'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 공백은 '유령문자'인 듯 하네요. 


reddreams_엑셀_유령문자




잠깐! 

엑셀에서 공백은 2가지가 존재합니다. 하나는, 흔히말하는 스페이스 띄어쓰기로 표현되는 '공백문자'. 또 하나는 띄어쓰기와 동일한 기능을 하는 특정한 문자규칙의 '유령문자'입니다. 공백문자는 흔히말하는 Alt + H 찾아바꾸기를 이용해 스페이스 적용 또는 빈칸, 여백제거 함수 등으로 즉시 수정할 수 있지만 유령문자는 눈에 절대 보이지 않으며 엑셀에서 빈칸을 제거해주는 함수등에도 잡히지 않습니다. 


왜 이런현상이 발생하나요?

보통 인터넷 웹페이지에서 텍스트를 긁어서 엑셀에 붙일 경우 발생합니다. 즉, 인터넷에서  라는 한칸띄우기 html 태그 문자기호가 있지요? 또한. Unicode, Ascii 코드라는 것들을 들어보셨을겁니다. 이러한 특정한 문자규칙에 의해 작성된 글이 복사될 때 엑셀에서도 그대로 해당 문자규칙으로 적용되기에 단순한 공백으로 인식되지 못하고 유령문자로 치환되기 때문입니다. 


유령문자는?

문자표현 중 Ascii(아스키)라는 문자규칙이 존재합니다. 이 아스키코드에서 160번이 바로 유령문자를 뜻하며 엑셀에서는 ChrW(160)으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자 눈에 보이지 않는 공백이 유령문자 같으니 유령문자를 뜻하는 기호를 찾을내용에 입력하고 바꿀내용에는 아무것도 없이 적용해보겠습니다. 찾을 내용에는 Alt 키를 누르고 1, 6, 0 을 눌러줍니다. 아무런 표시는 없지만 한칸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모두바꾸기'를 클릭하니 드디어 sum함수가 계산이 됩니다. 


reddreams_엑셀_유령문자




ex) 공백문자를 눈으로 보고싶다고요? 아래와 같이 찾을내용에서 유령문자를 바꿀내용에 GHOST로 입력하고 나서보니 유령문자가 적용된 공백이 전부 GHOST로 변경되었습니다. 혹시라도 공백은 공백인데 지워지지도 않고 검색도 안된다면 유령문자를 의심해보시기 바랍니다.


reddreams_엑셀_유령문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