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음향용어사전

▶ 배우는 블로그/지식 & 상식

by 빨간꿈 reddreams 2010. 12. 10. 00:49

본문

반응형

음향용어사전



1. dB(decibel) :

전력이나 전압, 전류 등의 증폭 이득이나 감쇄도를 표시하는 단위

B 는 벨 이라는 단위이다 dB는 1/10 B이고 로그 함수이기 때문에 입력이 두배 증가한다고 출력이 두배 증가하지 않는다

비선형특성.
입력과 출력의 비율이 100:1일때 10dB가 된다

2. Loudness :

소리의 크기, 에너지의 강약에 일차적으로 대응하는 청각심리상의 인상.

3. Pitch :

소리의 높이. 음파는 압축 팽창이라는 현상을 전달하는 것과 동시에 진동이라고 하는 에너지를 전달하는데 이 에너지의 단위면적의 시간 비율 즉 파워.

4. THD(Total Harmonic Distortion) :

입력신호에 의해 앰프가 만들어내는 찌그러짐을 출력과의 퍼센트로 표시

5. Tone :

소리의 음색, 음색이라고 하는것은 음악상에서 같은 라(A=440㎐)의 소리라고 해도 플롯과 피아노의 배음 구성과 엔벨로프(envelope) 가 다른것을 말한다.

6. 가청주파수 (Audio Frequency) :

공기속을 통과해서 사람의 귀에 들리는 소리의 주파수.

 
쉽게 말하면 사람이 들을 수 있는 가장 작은 소리부터 가장 큰 소리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20Hz~20kHz의 범위를 가지고 어린 아이였을 때 더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나이가 들수록 가청범위가 줄어든다



7. 고조파 (Harmonic) :

주기적인 복합음의 각 성분 중 기본음 이외의 것을 말한다. 또는 배음이라고도 한다. 소리는 여러 가지 다른 크기와 다른 주파수의 복합한 혼합으로 되어 있다. 악기에서 나오는 소리는 기본음과 배음 (기본 주파수의 정수배의 소리): 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면 220㎐(한 옥타브 낮은 라 ): 의 피아노 소리는 440㎐, 660㎐, 880㎐ 등의 소리가 어떤 일정한 비율로 구성되어있다.

8. 고주파 간섭 (RFI: Radio Frequency Interference) :

때로 시스템에서 라디오 방송이 수신되거나 버즈와 같은 잡음이 유입되는 경우 , 고성능의 RFI필터를 전원에 연결하여 사용

9. 그라운드 루프(Ground loop) :

험을 일으키는 가장 대표적인 이유이며 두 기기가 각각 접지되어 있고 또 쉴드로 각 기기의 그라운드가 연결되어 있을 때 그라운드는 하나의 루프를 만들게 된다.

10. 근접효과 (Proximity Effect) :

진동판에 근접할수록 저음대역은 레벨이 커지는 것으로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하이패스 필터스위치를 마이크에 부착하기도 하고 윈드스크린이나 팝필터라고 불리는 커버를 사용하기도 한다.

11. 기본음(Fundamental tone) :

주기적인 복합음 때에 그 주기에 상당하는 주파수의 순음, 비주기성 때는 그 주파수 성분의 최소의 것을 말한다.

12. 다이내믹 레인지(Dynamic Range) :

가장 큰 ㏈값(Peak level): 와 가장 작은 ㏈값(noise Floor = 잡음 level): 의 차이를 의미한다.

13. 단음 (Single tone) :

한 개의 기본음과 정수배의 배음(고조파): 에서 나는 것인데 음악의 소리는 대부분 단음으로 되어 있다.예를 들면, 피아노의 하나의 키를 눌렀을때에 나는 소리가 단음이다.

14. 라이브니스(Liveness) :

이 용어는 비교적 넓지 않은 홀에서 생기는 초기 지연의 패턴 500㎐ ∼ 2㎑ 대역에 많이 함유된 잔향음에 의해서 느낀다. 이 소리는 구 건물 (옛날에 지음 큰홀): 에서 많이 느낀다. 이런 건축물은 일반적으로 판등 나무자재로 되어 있기 때문에 저역의 흡수와 자재의 딱딱한 표면에 의해 고역이 적당히 반사되어 특유의 소리가 생긴다. 이러한 구조의 홀은 종 연주 녹음의 최적 공간이 될 수 있다. 녹음 할 때 부족되는 저역은 이퀄라이져로 가공하면 된다. 그러므로 라이브니스홀에서의 녹음을 500㎐ ∼ 2㎑대역을 이퀄라이징하여 1.5 ∼ 2.0초의 진행을 가하면 훌륭한 사운드를 얻을 수 있다. 지연효과를 사용할 때는 짧은 시간을 부가하는 것이 좋다.

15. 러프믹싱 (Rough Mixing) :

기기의 조작을 의식하지 말고 대강 귀에 들리는 소리의 발란스를 잡아본다.

16. 레퍼런스톤(Reference Torn) :

녹음실에서 녹음시작전이나 믹싱을 준비할때 테입에 0VU 크기의 1㎑,10㎑,100㎐ 사인파를 각각 30초, 20초 ,10초정도 녹음을 하는 것을 말하며 이것은 다른 기기에서 재생을 해도 같은 레벨로 출력될수있게 하는 기준 역할을 한다.

17. 로케이터 (Locator) :

카세트 데크에 달린 메모리의 기능과 같다. 대신 이 멀티녹음기의 멀티로케이터는 대부분 10개이 자동구동 기능이 포함된 메모리 뱅크와 99개의 메모리가 있는 오토 로케이터를 사용한다.

18. 마스킹효과 (Masking Effect) :

큰 레벨의 신호에 의해 작은 레벨의 신호가 가려져 없어진 것처럼 보이는 효과. 1이라고 하는 소리가 울리고 있을 때 이와 다른 주파수의 2라고 하는 소리가 울리는 경우, 1소리는 잘 들리지 않는 것을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예를 들면, 어떤 소리가 다른 소리의 존재에 의해서 듣기 힘든 현상을 마스킹이라고 한다. 1소리가 2소리에 마스크 되있다는 뜻이다.

19. 명료도(Articalation) :

명료도는 음성이 또렷이 전달되는지의 여부를 표시하는 통화시의 품질을 정하는 것을 말한다.

20. 모음 (Vowel) :

모음은 비교적 연속음에 가깝다. 허파에서 내쉬는 숨이 목청을 통해서 나올때 순하게 홀로 나는 소리.

21. 백색 잡음(White noise) :

이 파형 속에는 모든 주파수의 성분이 일정한 크기 들어가 있다. 소리 자체는 아주 많은 사람의 박수 소리 같은 잡음이다. 백색 잡음은 음향 측정에 사용한다.

22. 밴드위드(Band width) :

최고 증폭레벨인 ±10㏈에서 3㏈전의 앞/뒤 주파수 간격폭을 말하는데 이 밴드위스값으로 키우거나 줄이려는 구체적인 소리(주파수)를 찾을수 있다.

23. 버즈(Buzz) :

전원에 의해 발생하지만 그 대역이 고임인것 (지∼직):

24. 샘플링 레이트 (Sampling Rate) : 샘플링 하는 주파수를 의미.

25. 소음 (Undesired sound) :

소음이란 바람직하지 않은 소리 예를 들면 말소리, 음악 등의 소리를 방해하기도 하며 생활의 장애, 고통을 주는 소리, 불쾌한 소리 등을 말한다.

26. 소음성난청 (Noise induced permanent threshold shift. NIPTS) :

큰 소리를 오래동안 듣고 있으면 소음성 난청이 되기 쉬운데 이것은 4㎑부근의 청력이 먼저 열화한다.

27. 순음 (Pure Sound) :

사인파의 소리를 말하여, 단일 스펙트럼으로서 자연계에서는 발생하지 않는다.

28. 쉘빙(Shelving) :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고음 저음의 톤 컨트롤이다. 대개 고음은 12㎑ 저음은 100㎐를 턴오버주파수로 하여 약 15㏈을 최대 키우거나 줄일 수 있다.

29. 쉴드 (Shield) :

케이블을 통해서 입력되는 외부잡음을 연결되는 기기에 입력하지 않고 바로 기기의 전원을 통해 접지 하는 기능을 한다.

30. 스태킹 :

야외 콘서트에서 상당히 큰 음량으로 연주하기 위해 스피커 시스템을 여러대 쌓아 늘여 놓고 사용하는 일
 
31. 슬로프 (Slope) :

- 필터에 의해 레벨이 줄어들 때의 비율

 쉽게 말해서 스키장의 슬로프랑 같은거라고 생각하면된다 경사진 형태를 말한다


32. 시빌란스 (Sivilance)
:

5㎑에서 10㎑대역에 강한 소리의 발음. 이퀄라이저에서 해당주파수를 줄이거나 (디에서De-esser) 라는 기기를 사용.

 ㅅ,ㅊ,ㅋ 같은 치찰음들을 말한다

PA로 들으면 다른 발음들에 비해 거슬리게 고음이 많이 나는걸 알 수 있다

위의 디에서라는 장비는 치찰음 주파수 영역만 컴프레싱하는 장비이다

33. 신장비 :

드레숄드 이하의 입력레벨의 변화에 대한 출력레벨의 변화

 이 말은 노이즈게이트/익스펜더에서 입력 레벨 감소에 따른 출력 레벨의 비율을 의미한다

34. 암소음(Background noise) :

어떤 소리를 대상으로 하고 있을 때 그 대상 외의 소리를 암소음이라고 한다.

35. 양귀의 효과 (Binaural cffect) :

소리를 들을 때 양쪽 귀로듣는 것과 한쪽 귀로 듣는 효과의 차이는 알다시피 매우 다르다. 이것을 일반적으로 양귀의 효과라고 한다. 소리의 입체감, 방향감의 향상이 그 효과이다.

36. 엠비언스 (Ambience) :

어떤 공간내에 존재하는 자연적인 소리 공간성을 표현

37. 오버톤(Overtone) :

음악은 악기와 성악으로 구성되있기 때문에 회화보다는 일정한 주파수로 같은 파형을 되풀이 하는 것이 많다. 악기의 소리를 주파수 분석해보면 음계에 상당되는 기본음외에 고조파 성분인 배음이 포함되어 있다. 이 기본음을 대한 배음과 배음이외의 주파수 성분인 부분음을 오버톤이라고 한다.

38. 위상 (Phase) :

간섭과 소멸이라는 물리적인 작용을 일으키며 이 작용은 동일한 음원에 대한 둘 이상의 소리 신호에 중요한 작용.

39. 웜즈 (Warmth) :

소리의 따뜻한 감은 중역에 비해 저역에서 (125 ∼ 250㎐): 잔향시간이 길게 느끼게 된다. 윔즈가 있는 홀이란 포플러 음악이나 로망파의 음악을 연주할 때에 없어서는 안될 요소로 실제 녹음시에 무언가 효과를 사용하여 잔향을 부가한다든가 이퀄라이징하고 싶어도 생각대로 잘 되지 않는 소리이다. 그 큰 원인은 잔향부가 장치의 음질문제이다. 이런 때는 저역을 적당히 증가하고 고역을 감쇠 시킨다.

40. 음압레벨 SPL(Sound Pressure Level) :

그 소리의 압력값

41. 인티머시(Intimacy) :

이 용어는 리스너가 그 연주를 듣고 어느정도 몸에 느끼는 감각의 표현이다. 이것은 직접음에 연이은 초기 반사음이 15∼20밀리초㎳ 이내가 되어 직접음에 아주 근접할 때 느낀다. 거리로 말하면 연주자부터 20∼25m이내에 있을 때 느끼는 감각이다.

42. 임계거리 (DC: critical distance) :

직접음과 잔향음이 같은 포인트에서 음압은 각각에 비해서 3㏈높아진다. 이것은 양쪽의 에너지가 가산되기 때문에 이 관계를 가지고 있는 거리를 말한다.

43. 자음 (Consonant) :

이것은 모음 이외의 음성을 말하는데, 모음과 같이 연속적이 아니고 계속 시간이 짧다. 주로 파열음과 마찰름이며 소리세기의 성분은 고역의 주파수 성분이 많다. 주파수 성분도 시간과 같이 변화한다. 자음에는 유성자음과 무성자음이 있는데 , 조음의 위치와 양식에 의해서 분류된다.

44. 잡음 (Noise) :

주기성이 없는 부분 음에 분해되지 않는 소리, 또는 전자통신계통의 신호로서 바람직하지 않은 전기 신호를 말한다.

45. 저역근접효과 (Low frequency proximith effect) :

음원에 근접해서 수음하면 모든 마이크로폰은 이 특이한 현상이 생긴다. 이것은 저역의 특성이 그 음원과의 거리에 반비례해서 상승되어 가는 현상이다. 단일지향성 마이크는 양 지향성 비해서 그 현상이 덜 하다.

46. 접지 (Earth Ground) :

기기의 접지선을 실제의 땅 (습기있는 진흙): 에 연결하는것

47. 주관음 (Subjective tone) :

어떤 소리를 듣고 있을때 이와 다른 별도의 소리가 들리는 주관의 소리를 말한다. 이것은 증촉기와 같이 입력신호가 크게되면 증폭기의 비직선 때문에 고조파와 혼변조가 생기는 것과 같다.

48. 주파수 응답 (Frequency response) :

장비가 인식할 수 있는 주파수. 즉, 어떤 소리나 신호를 장비에 입력했을 때 그 장비가 받아들일 수 있는 주파수 영역을 말한다

49. 주파수 특성 (Frequency Response) :

음향기재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용어. 그 기재의 전 가청주파수 대역에 대한 각각의 반응을 나타내는 중요한 용어. 그 기재의 주파수 특성을 나타내는 말로써 기재의 입력부에 사인파발생기를 연결하고 출력부에 레벨측정기를 연결한 후 사인파 발생기의 주파수를 20㎐ 부터 20㎑까지 변화시키면서 그 기재의 출력레벨의 변환을 이용해서 그 기재의 음색에 대한 특성을 나타내 주는 것을 말한다.

50. 지향지수 DI(Directivith Index) :

음원에서 나오는 소리가 어떤 일정한 방향으로 향해서 방사될때 그소리가 어떻게 방사되는가를 판단하는 것이다.

51. 청력손실 (Hearing loss) :

청력을 표시할 때는 최소 가청값의 정상인 사람의 평균에서 상승분을 잡아서 청력 손실이라 한다. 이것은 나이가 많을 수록 높은 주파수 영역에서 열화한다.

52. 청음의 입구 (Threshold of Hearing) :

귀에 전혀 손상이 없는 어린이의 귀에 가장 민감한 주파수대인 1㎑dptj 4㎑의 소리를 최소의 볼륨에서부터 서서히 Volume을 높이면서 들려줄때 그 어린이의 귀에 소리가 들릴때의 음압레벨이 0㏈ SPL이다. 즉 0.0002 dyne/㎠이다. ⇒Threshold of Pain: 고막이 고통을 느껴 무슨 소리인지 모를 정도로 큰 소리 일때의 level(120∼130㏈ SPL):

53. 초기반사음역 (Earlysound fiend) :

리스너의 귀에 확산 잔향음이 이르기전에 얼마만의 1차 반사음이 도착하는 범위의 음역을 말한다. 콘서트홀의 음색을 결정하는데 주로 초기 반사음의 패턴을 생각한다.

54. 초음파(Ultrasound) :

가청 범위보다 높은 주파수의 소리.

55. 초저주파음 (Intrasound) :

20㎐아래의 소리

56. 최소 가청값 (Threshold of hearing) :

사람이 들을수 있는 가장 작은 소리

57. 최소 가청음압(Minimum audible pressure , MAP) :

이어폰을 이용하여 측정되는 값

58. 최소 가청음역(Minimum audible field, , MAF) :

자유공간에 만든 음역속에서 측정되는 값.

59. 팝핑 (Poping) :

발음가운데 파 같은 소리는 다른 발음들보다 입에서 나오는 음압이 세다 이것을 막기 위해서 윈드스크린을 사용.

60. 피드백 (하울링) :

출력의 전부분중 일부분이 다시 입력되는 것 . 마이크에 입력되는 소리의 레벨과 스피커에서 마이크로 재 입력되는 그 소리의 레벨이 같은 때부터 즉, 루프값이 마이크를 기준으로 "0"이 될 때부터

61. 피크노이즈 (Peak Noise) :

각 주파수의 옥타브에다 같은 레벨의 에너지를 갖는 잡음이며 전 대역의 레벨이 같은 잡음이다. 룸 이퀄라이제이션과 같이 주파수 대역에 관한 시험이 기준으로 사용

62. 피크 마진 (Peak margin) :

기준이 되는 레벨보다 몇 까지 큰 레벨을 입력해도 일그러짐이 발생하지 않는 가의 앰프 레벨 여유도.

 헤드룸과 같은 의미

63. 핑크노이즈(Pink noise) :

단위 주파수 대역에 포함시킨 성분의 세기가 주파수에 반비례 되는 성질을 가진 잡음. 일반적으로 백색 잡음을 1옥타브밴드폭, 또는1/3옥타브 밴드 폭 등의 정 주파수 비당 일정하므로 시험용 대역 잡음원으로 널리 사용하고 있다.

64. 핑크노이즈 발생기 (Pink Noise Generator) :

RTA(Real Time Analyzer) + 무지향성 마이크. 흔히 가정용 오디오의 그래픽 이퀄라이져등에 달려있는 스펙트럼 아날라이져와 같은 것으로 가정용과 달리 31밴드 (3옥타브): 의 범위를 가진다. 입력 신호를 분석하여 각 음역대별의 레벨을 표시해준다.--------// 음향에 필요한 잡음의 한 종류로 전음역대에 동일한 레벨을 갖는 잡음이며 대개 RTA안에 내장되거나 콘솔에 내장되어 있기도 하다.

65. 하울링 :

앰프로부터 나온 출력을 speaker를 통해 air로 진동시켜 주며 이 air의 진동은 극히 짧은 시간에도 그 진폭과 음압이 수없이 바뀌면서 진행 , 전달되어지는 과정에서 특정 장애물에 부딪쳐 반사되어 되돌아 오기도 하며 이공기의 진동음은 마이크로 되돌아가 또 다시 증폭되어 앰프를 통해 speaker로 계속 전달 되어져 특정 주파수에서 공진을 하게되어 [부―웅] [삐―이]하는 매우 큰 소리로 지속적으로 울리는 현상

66. 험 (Hum) :

입력되는 기기와 연결된 콘솔과의 접지상태에 따라 그라운드 루프 (Ground Loop): 라는 전원의 접지와 쉴드를 통해 기기들이 접지가 하나의 원처럼 연결되어 생기는 잡음. 우리 귀에는 조그마한 [웅∼] 하는 소리로 스피커에서 들리게 된다. 전원은 정격주파수라고 하여 이 교류 전압의 주파수를 지정하여 사용한다. 이 60㎐의 주파수가 특정 상황에 의해 음향 시스템으로 유입이 되어 60㎐의 저음대에서 잡음으로 나타난다.

67. 협화음(Consonance) :

단음의 집합으로 각기 배움의 주파수가 같은 것이 많을 때 이것을 잘 협화하는 것을 말한다.

68. 화이트 노이즈 (White noise)

입력신호없이 앰프를 켜고 게인을 최대로 하면 스피커에서 무엇인가 소리가 들린다. 이 잡음은 주파수마다 같은 에너지를 갖으며 주파수의 옥타브 (주파수를 두배하면 그것이 한 옥타브가 된다.): 에 비례해 그 잡음의 양이 변한다. 쉽게 말해 같은 한 옥타브라도 20㎐에서 40㎐의 한 옥타브와 4000㎐에서 8000㎐의 한 옥타브는 그 폭이 틀리다. 따라서 옥타브의 폭이 큰 고음일수록 더 많은 에너지를 갖는다. 주로 전자제품을 조정하는데 쓰인다.


69. Midrange or squawker (중음용) :

일반음성및 음악용에서 귀로 듣기에 가장 맑고 명확한 소리의 재현을 목적

70. VCO (Voltage Controlled Oscillator) :

인가전압에 의해서 발진주파수가 바뀌는 발진기에서 이것에 의해서 읽어내기 개시 시간 , 따라서 지연시간을 연속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71.Woofer 저음용 :

수백 watt까지의 대출력용

 저음 출력용 스피커 정도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72.XLR컨넥터 :

캐논(Cannon)사에서 개발하여 캐논플러그라고도 불리며 3개의 핀과 하나의 쉴드로 구성되는 암(Female) 수(male)그리고 고정형의 암て수가 있다.

73.XLR 타입플러그(캐논짹) :

74.그래픽 이퀄라이저 :

가청주파수 대역을 ⅓ 또는 1옥타브의 대역으로 나누고 각대역마다 독립적인 레벨을 증감할수 있는 주파수 특성의 보정기이다. 그래픽 이퀄라이저라는 명칭은 보정의 주파수 특성이 그래프적으로 나타내는것에 의한것이다.대역의 중심주파수를 바꿀 수 있는 것도 있다. (⇒파라메틱 이퀄라이저)

75.노이즈 게이트(Noise Gate) :

입력레벨이 드레숄드 이상일 때만 그 입력을 출력으로 연결하는 것으로 필요한 신호 외의 잡음들을 잘라주는 기기이다.

76.다이렉트 마이크 (Direct) :

시- 듀서(C-ducer): 마이크로폰이 가장 많이 알려져 있다. 이 마이크는 테이프 모양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음원이 발생하는 물체에 테이프를 붙이듯 부착하여 수음하는 마이크.

77.다이렉트박스 (Direct Box) :

불평형 출력을 평형의 입력에 연결할때 사용

78. 다이어프레임 (Diaphragm) :

마이크의 진동판

79. 단일지향성 (Cardioid) :

진동판으로 0°방향에서 들려오든 180°방향에서 발생한 소리와 180°방향에서 마이크 내부로 들어와 진동판 안쪽에서 진동판을 진동하는 소리는 정확히 180°위상이 차이가 나는 동일하다 . 그래서 0°방향만 향하는 단일 지향성이 되는 것이다.

80. 드레숄드 레벨(Threshold level) :

문지방 입구의 크기로 변역 . Compressor가 작동을 시작하는 level을 말한다. 즉 기준 이상의 레벨은 컴프레서의 영향을 받는다. ㏈로 표시.

81. 디바이딩 네트워크 :

투웨이 스피커 시스템의 고음용 스피커에는 로컷트 (하이패스): 필터를 , 저음용 스피커에는 하이컷트 (로패스): 필터를 접속하고 쓰리웨이 스피커 시스템의 증음용스피커에 밴드 패스 필터를 사용한다.

82. 디스크릿트 에코(Discrete Echo) : = 슬랩 백 에코(Slap Back Echo) :

입력신호와는 완전히 시간차에 의해 구분되어 들리는 것으로 그 반복횟수의 조정이 가능하여 리버브 대용으로도 많이 쓰이는 에펙터이다.

83. 디에서(De-esser) :

시빌란스만을 줄여주는 컴프레서.컴프레서의 일종으로 걁 끁 등의 발음에 나타나는 5㎑에서 10㎑대역의 소리에 대해서 드레숄드이상의 레벨변화를 컴프레서 하게 만들어진 기기

84. 디지털 딜레이(Digital Delay) :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램(RAM): 를 이용하는 것.

85. 디지털 리버브머신 :

일종의 잔향부가 장치이며 전에는 스프링식, 철판식, 잔향식등이 있었지만 디지털 리버브머신은 RAM을 사용한 지연소자를 편성한 장치이다.

86. 딜레이 (Delay) :

입력신호를 여러다른 방법으로 저장한후 일정한 시간이 지난후에 출력하는 기기

87. 딜레이 머신 :

입력신호를 일시 기억시켜놓고 어느 시간 늦추어 출력을 보내는 장치. 크레 나뉘서 BBD(Bucket brigade Device)룰 사용하는 것과 RAM(Random Access Memory): 를 사용하는 것이 있다.

88. 래디얼 혼 :

혼의 수평면 내에서 음의 동일 위상의 파면이 동심원상으로 넓혀져 전파되고 이것에 수직 방향의 높이를 긴 파면의 면적이 혼의 목에서 거리의 지수 함수에 비교해서 증가하는 혼

89. 랙(Rack) 그라운딩 :

이펙터와 앰프간은 여러 기기를 고정해 놓은 케비넷 같은 박스를 말하는데 앞면에는 기기의 고정을 위한 구멍이 있는 판넬이 있어 각 기기와 볼트로 연결된다. 이에 각 기기의 샤시 그라운드가 하나로 연결되게 한다.이 그라운드를 콘솔의 그라운드와 연결하면 된다.

90. 리버브(Reververation) :

입력신호에 공간성과 엠비언스를 느낄수 있는 많은 반사음과 잔향을 더해주는 기기

91. 리본 마이크 (Rivvon) :

저음역의 특성이 좋고 마이크의 자체의잡음이 다른 마이크보다 적어 보컬이나 다른 어쿠스틱악기에 많이 사용된다.

92. 멀티(Multi) speaker :

저음,중음,고음을 따로 따로 여러개 연결

93. 멀티코어 (Multicore) :

무대에서 먼거리의 콘솔까지 연결하는데 사용. 일명 뱀처럼 생겼다고 스네이크(Snakes): 라고도 부르며 입력쪽의 스테이지 박스(stage box): 와 케이블인 스테이크 그리고 출력컨넥터인 피그테일 (Pigtales: 돼지꼬리): 구성 케이블 전체가 평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94. 모니터 판넬 ( Monitor panel) :

amp에 연결된 모든 speaker 의 출력음의 상태를 방송실에서 선택 스위치의 조작에 의해 직접들으며 확인 할 수있는 monitor 기능을 가진것.

95. 무선마이크(Cordless Microphone) :

말그대로 선이 없는 마이크. 주로 RF를 이용해서 신호를 전달한다

96. 뮤직용 앰프 (프로용 파워앰프 professional power amp) :

이건 뭘 말하는지 모르겠다. 그냥 PA/SR에 사용되는 고출력의 파워앰프를 말하는것 같다

97. 밀폐형 인클로져 :

스피커 뒷면을 인클로져로 밀폐한것

98. 바운더리마이크(Boundary layer) :

PZM이라고 하며 이 마이크는 보통 판형으로 납작하고 작은것이 특이하게 생겼으며 무지향성 마이크이다. 수음 각도는 75°까지 가능


99. 바이노랄 (Binoural) :

아주 기본적인 스테레오 마이킹 기다란 판자를 사이에 두어 일정한 간접을 막은 두 마이크를 설치한 후 콘솔에서 두 마이크의 팬포트를 각각 좌우로 벌린다.

100. 바이앰프(Bi-Amp) :

2개 앰프를 사용한다 하여 파워앰프 시스템이라 한다.

101. 버스레프형 인클로저 :

인클로저에 구멍을 뚫어 파이프를 설치(포트) : 하고 콘의 뒷면에서 나오는 음인 저음의 위상을 거꾸로 해서 콘의 앞면에서 나오는 음과 위상을 합해서 저음을 증대시킨다.

 콘 후면으로 나오는 후면파를 전면의 구멍(포트)로 나오게 하는 방식, 밀폐형 보다 저음이 보강된다

102. 브리지 (Bridge) :

스테레오 앰프를 모노로 사용하는 경우 사용하는 스위치로서 스피커를 앰프의 좌우 ±출력단자 가운데 + 단자만을 스피커에 연결한다. 브리지의 상태로 된 스테레오 앰프에 왼쪽 채널에만 소리신호를 입력하면 그 신호는 반대의 위상으로 오른쪽 채널로 연결되어 두 채널에서 증폭된다. 그리고 이 두 채널의 같은 소리는 하나로 더해져 스피커로 연결된다. 이 때 브리지 상태와 출력은 4Ω의 스테레오 출력과 같다. ex): 4Ω 400W씩의 좌우 앰프의 브리지 출력 둘을 더해 8Ω 800W브리지에서의 스피커를 울리는 것은 위상이 반대인 같은 신호를 입력하여 각기 따로 증폭하여 하나의 스피커로 내보내는 것이다.

103. 스플리트 박스(split Box) :

입력신호를 모니터와 메인 콘솔의 두갈로 나누어 주는 박스

104. 스플리트 콘솔 (Split) :

 입력, 출력, 모니터, 마스터섹션을 각각 독립적으로 배치하여 신호의 흐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 . 대부분 공연 용 콘솔의 스플리트 형식과 같은 방식이다.

105. 오랄익사이터 (Aural Exciter) : = BBE :

음색보정용 기기, 고주파 발생기에 의해서 원신호에 고주파를 부가하고 고역의 음향감을 늘리고 음성(자음): 의 명확도를 증가시키는 용도에 사용  

 위의 내용은 잘못된 부분이 있다 오랄 익사이터는 Aphex에서 먼저 개발했고 특허 신청을 해서

나중에 개발한  BBE는 오랄익사이터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고 Sonic Maximizer라고 부른다

기본적인 음에 부가적인 하모닉스를 추가 시켜서 음색을 보정한다

107. 익스펜더/노이즈 게이트 :

low level의 잡음 제거에 사용

익스팬더(Expander) : 컴프레서의 정반 대기능으로 노이즈 게이트와 같은 기능을 한다.

신장비 1.1 ∼ 3 익스팬더

신장비 20 이상 ― 노이즈 게이트

108. 일렉트릭 마그네틱 (Clectromagnetic) :

거의 대부분의 스피커에 전자기 선형모터 (Clectromagnetic Liner Motor): 라고 불리는 일종의 전동기이다. 즉 코일에 전달되는 소리신호(전류): 에 따라 코일은 왕복운동을 하게 되고 코일에 연결된 진동판이 공기를 진동시켜 소리를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109. 일렉트릭 콘덴서 (Electrect condenser) :

강한 전자파로 씌어 전화시킨것

110. 채널 디바이더 :

프리앰프와 파워 앰프사이에 채널 디바이더를 넣어 분할한 각 대역마다 파워 앰프를 접속 따라서 분할 대역의 수 만큼 파워앰프가 필요하다.

111. 카본(Carbon) :

전화기에 사용 , 낮은 수준의 음질과 좁은 다이나믹 레인지

112.크리스탈(Crystal) :

수전기에 사용

113.컴프레서(Compressor) :

자동 볼륨조정기라고 말할 수 있으며 자동적으로 일정한 크기 이상의 소리를 일정한 비율로 줄여주기만 하는 기기

114.코러스(Chorus) :

원래음에 이것보다도 30 ∼50㎳이하의 시간, 지연된 음을 혼합해서 음의 두께와 풍부함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이것에 의해서 1명의 연주자가 여러 사람이 연주하는 것처럼 들리게 한다

115.콘덴서 (Condenser) :

전기를 저장할수있는 일종의 용기로 이용. 전문 녹음용

116.테입 에코머신 (Tape Echo Machine) :

하나의 녹음헤드와 여러개의 재생헤드가 있어 한번 녹음된 소리를 재생 헤드들이 차례로 시간차를 두고(거리차): 재생하는것

117.톤 조이레 :

칼럼스피커라고 하며 같은 종류의 스피커를 여러개 세로로 평행하게 (혹은 곡면상): 에 배치한 것으로 학교 체육관이나 강당등에서 흔히 사용된다.

118.패시브 크로스오버(Passive Corssover) :

주로 가정용 오디오나 녹음실 모니터 같은 하나의 인클로져와 하나의 앰프로 구성된 시스템으로 스피커 내부에 설치

119.페이저(Phaser) :

시간차를 이용한 것이 플렌져인데 반해 이것은 그 이름 그대로 위상(Phase): 차를 이용하여 보다 더 좋은 효과를 거두기 위해 만들어진것

120.페이즈 시프터 : 지연이 없고 회로에서 위상을 비키어 놓고 한 신호를 더해 합치고 음의 크기를 변화시키는 장치

121.포노플러그(Phono plug) : RCA회사에서 개발되어 RCA 라고도 부르고 핀(PIN): 플러그라고도 부른다. 저렴한 가격과 쉬운 접속등으로 가장 많이 사용

122.폰플러그(Phone plug) :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것 가운데 하나이며 55짹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불린다. 팁(Tip): / 링(Ring): / 슬리브(Sleeve): →쉴드

123.풀 레인지형 스피커 (Full range) :

낮은 음역으로 부터 높은 음역까지를 가능한 고르게 재현시켜 주는것

124.프리 딜레이 (Pre-Delay) :

기기에 따라서 이니셜 딜레이(Initial Delay): 라고도 불리우는 것으로 시간이 약 30㎳에서 120㎳까지의 입력 신호 이후에 발생하게 될 첫번째 리버브 음과의 시간간격을 의미하는데 이 시간의 조정은 원음과 리버브음의 구분을 정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125.프리앰프(Pre - amp) :

적은 입력신호를 line level로 증폭하여 주는 증폭기
 
126.플랜저(Flanger: 0.25㎳에서 16㎳) :

따로 일렉트릭기타등의 이펙터로 많이 사용되는 딜레이의 한 종류로 입력신호와의 아주 짧은 시간차를 이용하여 고묘한 위상차를 만들어 어떤 주파수에서는 진폭을 증대시키고 어떤 주파수에서는 진폭을 감소시켜 원래의 음색을 변화시킨다. 1㎑이상의 대역에서 일정한 레벨의 신호를 빗(Comb): 의 모양처럼 분할한다고 해서 컴필터에펙트(Comb Filter Effect): 라고도 부른다.

127.피에조일렉트릭(Piezoclecrtic) :

주로 5㎑이상의 고음에만 사용되는 변환기이다. 어떠한 결정체에 기계적인 압력을 가했더니 전류가 생겼는데 이것을 반대로 이용하여 결정체에 전류를 흘렸더니 그 결정체의 모양에 변화를 일으켰다는 것이 피에죠 일렉트릭효과이다. 결정체를 두겹으로 한 것을 벤더스(Benders): 라고 부르는데 이벤더스에 가해지는 전압의 극성에 따라 위아래로 움직이게 된다.

128.하모나이저(Harmonizer) :

입력 신호의 길이는 같게 하고 그 음정 피치(Pitch): 를 변화시키는 효과기기로 최근에는 장조나 단조의 화음까지도 구사해 주는 음악적인 기기로 개발되어 사용된다. 전에는 테이프 레코더의 재생시의 테이프 속도를 녹음시의 테이프속도에서 바꾸고 음정을 변화시키는 방법이 행해졌지만 현재에는 RAM이 사용되고 있다.

129.헤미스페리칼 (Hemispherical) : = PZM(Pressure Zone Mic) :

미국 크라운 인터내셔널 회사의 특허품으로 사각의 판 위에 조그마한 콘덴서 마이크를 약간의 거리를 두고 설치하여 판에 반사된 소리만을 흡입하는 독특한 마이크이다.

130.혼로드 :

저음용의 ion spicer를 짧은 혼의 뒤에 설치해서 혼의 개구의 면적을 콘의 개구의 면적보다도 크게 하고 저음의 방사음을 크게 한것이다.


131. AC (교류) :

Alternating current

132.ACN(Active Combine Network) :

콘솔에서 실제적으로 여러크기와 모양이 다른 신호들을 모아 하나의 신호로 만들어 주는 회로를 말하며 써밍앰프 (Summing Amp) 라고도 부른다.

133.AVR (Automatic Voltage Regulator) :

자동전압조정기 노이즈 필터 (Noise filter): 내장

134.Balanced(평형) :

마이크 신호에 많이 사용됨. 언밸런스와 달리 두가닥의 신호선과 접지선으로 구성. 언밸런스에 비해 외부 잡음의 영향을 덜 받음

135.BRC(Bucket Brigade Chip) = 아나로그 딜레이 (Analog delay) :

테입에코와 비슷하게 하나의 회로에서 그 다음의 회로는 한번씩 신호를 전달하여 반복하게 하는 회로

136.D/N 플러그: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

신디용 컨넥터로 사용되면서 MIDI 플러그로 알려졌으며 본래 카세트와 릴 녹음기에 사용되었었다.

137.DC (직류) :

Direct current

138.D형 컨넥터 :

디지털 신호전달을 위한 여러가지형태가 있다.

139.ELCO 플러그 :

전문녹음실의 콘솔과 패치베이 (Patch Bay) 등에 설치되어 있다.

140.Electric power (전력) :

141.EMT :

초기에는 콘 철판의 한쪽에 스피커를 부착하고 다른 한편에 픽업을 연결하여 철판의 울림을 리버브로 사용

142.IEC(International Elecrtotechnical Cornmissin) :

143. PCM(Pulse Code Modulaion) :

아나로그의 입력을 디지탈로 변환.

144.PCM로터리(Rotary) :

VTR과 같은 회전 드럼형의 헤드를 사용하는 DAT와 같은 소형, 저가의 녹음기에 쓰인다.

145.Tweeter 고음용 :

일반원형, Caramic or Piezo (피에로): , Horn

146. VU(Volume Unit) :

레벨미터는 음향기기에 거의 표준적으로 쓰이는데 레벨미터로, 앞 어디선가 말했듯이 0VU는 +4㏈m의 값을 갖게 조정되어 있다. 출력을 표시하는 기능외에 기기간의 레벨세팅의 호환성을 위해서도 쓰인다.

147.다이나믹(Dynamic)

신호 또는 소리의 강약을 의미 

148.더블링(Doubling) :

입력신호를 두배로 만들어 주는 기기로 짧은 시간차를 이용해 신호를 두껍게 강하게 해준다.(16㎳에서 40㎳): 보컬과 코러스에 좋다.

149.라인레벨(Line level) :

음향 기재의 기준값

+ 8㏈m - 방송용 기기

+ 4㏈m - 프로용 기재,

- 10㏈V: 가정용 아마추어급의 기재

(-7.8㏈m): 55㎜ 폰플러그 , 포노플러그 unbalanced (불평형):

150.룸 시물레이터 (Room∼simulator) :

오디오 효과 장비의 발달로 홀의 용적에 따라 잔향감을 재현할 수 있는것.

151.릴리즈 타임(Release Time) :

 입력레벨이 드레숄드 이상이었다가 드레숄드 이하로 줄어들때 본래의 레벨로 돌아가기 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즉, 리미터, 컴프레서가 동작해서 증폭도가 저하한 후 정상적인 증폭도로 되돌아갈 때까지의 시간이다. 릴리즈 time 이 지나치게 짧으면 증폭도의 변화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릴리즈 time 이 지나치게 길면 저하한 증폭도가 좀처럼 회복 되지 않고 계속해서 작은 음이 들리지 않는다. 리미터(50 - 400 ㎳): 컴프레서 ( 0.4 ∼ 1.5 ㎲):

152.마이킹(Micking) :

마이크를 설치하는 것을 뜻한다.

153.멀티프로세서 :

DSP(Digital Signal Processor) 의 발달로 인해 한대의 기기에 여러종류의 프로세서가 들어있는것

154.무지향성 (Omni - directional) :

마이크의 방향과 관계없이 어떤 방향에서 나는 소리도 모두 받아들일수 있다는 것을 의미

155.무향실 :

스피커 마이크로폰등의 측정은 무향실에서 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무향실은 벽과 천정과 마루의 두꺼운 흡음재의 층을 만들고 ( 흡음률 ≒ 99%): 주위로 부터의 소리에 반사가 없는 자유공간에 가깝게 만든것이다.

156.배플(Baffle) :

∼을 차단하다. 스피커를 배플을 설치하면 콘의 뒷면에서 방사되는 음은 Baffle콘의 앞면으로 돌아가는 것을 방해 받는다.

157.복합음(Complex Sound) :

주파수가 다른 순음의 집중으로 순음 이외의 소리를 말한다.

158. 브로이드 :

넓다. 완만.

159.비트 레졸루션 (Bit Resolution) :

셈플링하는 양을 표시.

160.사운드 필드(Sound field) :

마이크 본체에 4개의 단일지향성 엘리먼트를 근접설치한 방식

161.사이드 로프 :

스피커에서 기준축에서 오래 떨어진 방향에 방사되는 음

162.샤시 그라운드 (Chassis ground) :

기기의 샤시(케이스) 를 교류 전원 케이블을 통해 접지되게 된다.

163.스크레치보컬(Scratch Vocal) :

곡의 템포와 느낌등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가녹음하는 보컬.

 스캣이라고도 한다

164.스테레오 마이크 :

이것은 본체 속에 두개의 마이크 엘리먼트( Element)를 내장한 타입. 최근에 두 엘리먼트를 가변하여 지향성을 임의로 정하는 타입.

165.스테레오소닉 (Stereo sonic) : = 볼륨레인 방식(Blumlein) :

두개의 양지향성 마이크를 크로스 해놓은것. X―Y두개의 단일 지향성 마이크를 사용. M―S(middle - side): 양지향성마이크의 출력을 두채널로 연결하여 펜포트의 방향을 좌우로 향하게 한 후 단일지향성 마이크를 다른 한 채널로 연결하고 그 팬포트들을 가운데로 향하게 한다.

166.스테이셔너리 (Stationary) :

아나로그 녹음기와 같은 방식의 헤드에 의한 녹음 재생을 하는 규모가 크고 고가인 녹음기에 사용.

167.시그널 그라운드(Ground) :

전자 신호에서의 0점 (zero point). 기준점

168.안티 알리아스 필터 (Anti-Alias Filter) :

아나로그 신호의 20㎑이상의 소리는 제거된다. 일종의 로우 패스 필터

169.앤빌 (Anvil) :

개별적인 보호 케이스

170.양지향성(Bi-directional) :

0°와 180° 두방향으로 향한 하나의 양면 진동판 또는 두개의 단면 진동판을 사용하여 양방향의 소리를 흡입할 수 있는 마이크

171.어사인 (Assign): 입력된 소리신호를 녹음할 멀티 녹음기의 채널로 지정한다. 스플리토와 인라인 콘솔을 보면 대개 1에서 24까지의 번호가 기록되어 있는 스위치를 볼수 있는데 이 스위치 가운데 녹음할 트랙의 번호를 누르면 (ON): 지정이 된다. 콘솔의 지정이 끝난후에 멀티 녹음기에서도 지정된 채널을 녹음의 위치로 지정해야 한다.

172.어택타임(Attack Time): 드레숄드 이상의 레벨을 가진 입력에 대해 Compressor가 정해진 비율로 Compressor하기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peak level의 큰 트랜젠트와 high주파수에 대해서는 어택타임을 짧게 하지 않으면 control 할 수 없다. 다만 너무 짧게 하면 날카로운 타악기의 음질 등을 바꾸는 경우가 있다. 리미터 (50 - 100 ㎲): 컴프레서 ( 1∼ 10㎲):

173.언쉴드 (Unshield): 라인 레벨이 아닌 출력레벨은 외부 잡음 레벨보다 훨씬크다 . 따라서 출력레벨의 전달에는 그다지 외부잡음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 즉 쉴드가 필요 없는 언쉴드케이블의 사용이 가능하다.

174.엑티브 크로스오버(Active Corssvoer): 여러개의 인클로져와 역시 여러개의 앰프로 이루어진 멀티 앰프시시템에는 따로 사용

175.음향보강시시템 (Sound Reinforcement System): 간단히 말해 실제로 발생하는 소리를 시스템을 이용하여 증폭 출력해주는 시스템. 모니터 시스템이 반드시 필요.

176.음향재생시스템 (Sound Reproduction System): 가정용 오디오나 극장의 음향시스템같이 이미 녹음된 음향의 재생과 증폭에 그 목적을 두는 시스템을 말한다. ---/ 심티(SMPTE: Society of Motion Picture and TelevitionEngineers): 라는 국제규격의 싱크로나이즈 (Synchroniziz : 동기): 신호가 여러 입력기기의 조합된 사용에 쓰이기도 한다.

177.인라인 콘솔 (In-Line): 하나의 채널 모듈에 입출력, 모니터의 3섹션을 함께 설계한 콘솔로 현재 대부분의 콘솔 메이커에서 채택하고 있는 방식.

178.인서션 (INS: insertion): 믹싱콘솔에서 효과 대응의 입출력짹이 설치되어 있어 필요에 따라서 소리를 빼내어 음색을 가공한 후 채널에 돌려보낼 수 있다. 용도에 따라서 이퀄라이제이션 섹견 전단에서 사용할 것인지 후단에서 사용할 것인지를 스위치로 선택이 가능한 타입도 있다.

178.인서트 포인트(Insert point): 그채널 하나만의 이펙터 사용과 같은 특별한 경우에 이 인서트 포인트를 통해 콘솔의 입력단에서 처리할 수 있는 출/입력 (send/return) 기능이다.

179.인클로져(Enclosure): 스피커의 케이스

180.잔향실: 잔향실은 벽면을 처리해서 완전 방사에 가깝게 또는 정재파가 생기기가 어렵도록 무주보인 벽이 평행이 되지 않도록 하는 등의 방법으로 이상적으로는 실내의 전체적인 점의 음압레벨이 같은 값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측정실이다.

181. 커넥터 (Connector): 기기간의 연결에 직접적으로 사용되는것

182.컴프레션 레티오(Compression Ratio): 원래의 레벨을 컴프레스한 비율을 말한다. 2: 1, 4: 1 과 같은 비율로 표시된다.

183.컷오프 프리퀀시 (Cut off frequency: COF): 주파수 플럿(Flat) 에서 부터 -3㏈되는 때에 주파수

184. 코액셜형 speaker: 저음용은 풀레인지 고음용은 트위터로 음악전용 대출력 스테이지 메인스피커 시스템

185.크로스 오버 주파수: 스피커의 분담대역의 경계주파수

186.클리핑 (Clipping): 앰프의 레벨에 설계된 한계출력에 다다르면 발생하는데 대개 앰프의 앞면에 클립 (Clip): 이라는 LED 표시 불빛으로 그 발생을 표시하는데 그이상인 레벨은 짤린, 한계 출력 이하의 레벨만 출력된다는 것이다.

187.턴오버주파수 (Turnover Frequency): +15㏈이나 -15㏈의 지축이 되는 레벨이 되기 3㏈전의 주파수를 말한다.

188.텔레스코팅쉴드(Telescorping Shield): 2심케이블연결의 경우 쉴드는 마이크 라인을 제외한 모든 라인에서 입력측 컨넥터만 연결하고 출력후 컨넥터는 끊어 놓아 그라운드 루프를 방지한다.

189.토그백 (Talk Back): 컨트롤 룸과 녹음 부스안의 연주자와의 대화를 위한것

190.파워드 믹서 (Powered Mixer): 앰프를 내장한 믹서

200.파워디스트리뷰터 (Power distributor): rack system 의 앰프시설 설치시 각 기기에 AC혹은 DC전압을 분배 공급해 주는 전원 분배기로서 정재시에 대비한 밧데리 입て출력을 연결해 줄수 있으며 전환은 자동으로 이뤄지게 되어 있다.

201. 펜텀파워 (Photom power): Condenser mic의 외부전원으로 9V∼ 48V까지 사용 . XLR케이블의 세개의 선가운데 두선에 +전압을 서로다른 위상으로 공급하여 전원이 필요한 마이크만 그 전압을 사용하고 필요하지 않은 마이크에는 아무 영향을 끼치지 않게 설계되었다.

202.프로그램 신호: 음성て음악을 마이크로폰에서 전기신호로 바꾼것.

203.프로텍터 : 스피커 보호장치. 앰프에 내장

204.프리/포스트(Pre / Post): 입력 볼륨 페이더 앞/뒤에서 연결된 이 스위치는 옥스(AUX): 출력의 필요한 신호를 입력볼륨페이더 앞(프리): 에서 뽑을 것인지 뒤(포스트): 에서 뽑을 것인지를 결정하게 한다.

205.프리페이더 리슨 (PFL: Prefader listening): 모니터 스피커로 각 채널의 개별소리를 듣고 싶을 때 페이더의 위치와 관계없이 페이더 전단의 소리를 듣기 위한 스위치이다.

206.프린트 드루 (Print - through): 전사 ): 테입이 같는 작성에 의해 기록된 신호가 테입의 감김에 의해 앞/뒤로 복사되는 현상

207.피킹 (Peaking): Equalizer: 쉘빙과는 다르게 턴오버 주파수대신 중앙 주파수 (Center Frequency) 를 중심으로 그려지는 종 모양의 곡선, 벤드위스의 폭을 갖는 종모양의 곡선.

208.하모닉 디스토션 (Harmonic distrotion): 배음의 찌그러짐

209.헤드룸 (Head room): Peak level 과 Line level의 차이를 의미 그 기재가 감당할 수있는 최대의 크기 level 을 표시하는데 사용되는 용어

210.호일 (Foil): 쉴드의 효과 면에서 거의 완벽한 효과를 거두어 전문 케이블에 많이 사용



<출처:네이버오픈사전>

반응형

'▶ 배우는 블로그 > 지식 &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학생 평균토익점수  (0) 2010.12.13
대기업 토익성적 커트라인  (0) 2010.12.11
시민권과 영주권  (0) 2010.12.10
음향용어사전  (0) 2010.12.10
그리스/로마 신화속 주인공  (0) 2010.12.09
승용차 종류별 형태  (0) 2010.12.0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