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Note/○ 유용한 팁

영화를 좋아한다면 왓챠(Watcha), 신개념 영화추천 서비스

by 빨간꿈 2014. 1. 10.


영화를 좋아한다면 왓챠(Watcha), 신개념 영화추천 서비스



왓챠_watcha_reddreams




오늘은 영화를 좋아하는 분들의 필수 아이템 왓챠(Watcha)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왓챠는 기본적으로 영화추천, 영화평점 서비스로 영화 정보제공과 영화감상까지 제공하는 영화 추천 사이트 입니다. 네이버 영화, 다음영화 외국의 imdb 등 영화의 감상과 리뷰, 평점, 정보, 기사, 커뮤니티 등을 전부 다루는 종합서비스에 비교해볼 땐 규모가 작기는 하지만 '영화추천' 이라는 기능만큼은 종합서비스와는 다른 독보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왓챠는 기본적으로  1. 영화 평점 국내 최대 규모 2. 세계 최고수준의 영화추천 엔진 이라는 2가지의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내가 본 영화와 나만의 리뷰를 기록할 수 있고, 내가 봤던 영화, 보고싶은 영화, 좋아할 만한 영화, 심지어 친구가 좋아하는 영화를 언제 어디서든지 확인해볼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는 PC와 모바일에서 완벽히 제공됩니다. 일방적인 정보를 제공해줬던 기존 서비스와 달리 사용자를 분석하고, 사용자에 반응하는 SNS시대에 걸맞는 서비스와 함께 사용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다양한 장치가 마련되어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영화 평가 별점은 이미 네이버를 수 배의 차이로 제쳤는데 이유는 간단합니다. 게임을 하듯 영화를 빠르게 확인하면서 본영화, 안본영화를 나누고 즉각적으로 별점을 부여하고, 코멘트를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은 누구라도 영화에 별점을 매기고 싶게끔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왓챠 홈페이지 둘러보기

http://www.watcha.net



왓챠의 기본 홈페이지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로그인만 하면 자동으로 내가 좋아할 만한 영화가 노출되며 별점을 유도합니다. 하단으로는 친구들이 좋아하는 영화는 물론 그동안 내가 좋아하는 영화들을 영역별로 분류하여 상세하게 영화를 추천해줍니다.  


왓챠_watcha_reddreams




본격적으로 <추천영화> 메뉴에 접속해보니 나에게 추천해주는 영화들이 주루룩 나열됩니다. 내 취향에 맞게 평점을 유도하는 영화들이 지능적으로 노출되며, 내 취향에 근접하지만 내가 보지 못한 영화가 있다면 '감상' 기능도 제공해줍니다.


왓챠_watcha_reddreams




영화 검색 기능도 나름 훌륭합니다. 장르별, 국가별, 연도별 검색기능은 물론 그동안 나의 영화 추천데이터를 분석하여 감독 또는 배우 단위로, 장르단위로 말그대로 취향을 완벽히 반영한 영화검색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왓챠_watcha_reddreams




혹시라도 영화를 감상하기 위해 접속했다면 아래와 같이  무료,유료영화 검색은 물론 영화 가격까지 세팅하여 검색해주게 됩니다. 단순히 영화 추천만 해주는게 아니라 감상을 위한 기능까지 모두 제공됩니다. 영화 감상은 네이트 hoppin과 제휴하여 제공되는데 아직 감상이 제공되는 영화는 소수에 불과하여 아쉬움이 있지만 왓챠의 행보를 보아하니 조만간 다른 영화스트리밍 서비스 심지어 다운로드 서비스까지 적극적으로 제휴하여 보다 폭넓은 서비스를 구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왓챠_watcha_reddreams




영화 추천 서비스에서 빠질 수 없는 <박스오피스> 메뉴입니다. 현재 개봉중인 영화의 정보를 깔끔하고 시원시원한 화면으로 제공해줍니다. 영화예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예매율, 관객수, 개봉일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왓챠_watcha_reddreams




<영화보관함> 서비스도 왓챠의 장점입니다. 그 동안 내가 평점을 매긴 영화들이 모조리 보관되어 있습니다. 보관된 영화 역시 자유롭게 조건을 넣어서 검색, 감상, 평가가 가능합니다. 내가 본 영화의 숫자들을 하나 둘씩 쌓는 중독성, 생각보다 강력합니다. 

왓챠_watcha_reddreams




기본 홈페이지 우측으로는 영화 검색창이 있습니다. 이 곳에서 영화제목,배우,감독 등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배우 '송강호'를 검색해보았더니 송강호가 출연한 영화들이 주루룩 나열됩니다. 

왓챠_watcha_reddreams




왓챠는 2011년 탄생했지만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것은 2013년 하반기부터 입니다. 아직은 신생 서비스라 불릴 수 있기에 현재 여러가지 개선과 개편, 업무제휴 등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사용자 의견을 매우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제 아무리 서비스가 좋아도 사용자의 반응에 무관심한 서비스는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없는데 왓챠는 아래와 같이 실시간으로 사용자 의견을 받고 답변을 주고 의견에 대한 개선을 적극적으로 진행해 줍니다. 

왓챠_watcha_reddreams




개인적으로 왓챠의 서비스 및 사업방향을 굉장히 흥미롭게 주시하고 있습니다. 시대의 흐름과 사용자 니즈를 효과적으로 분석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확실히 기존에 없었던 서비스라 그 행보가 매우 궁금하다고 할까요? 또한, 영화를 다운로드하고 감상하는 서비스 역시 실제 합법적으로 영화를 다운로드하는 경향이 더욱 증가할 것이기에 사업성 역시 나쁘지 않다고 판단이 됩니다. 


나름 신생업체인 까닭에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기본적으로 영화 DB가 아직은 조금 부족한 감이 있으며 영화 감상을 제공하는 hoppin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영화도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호핀이 초기에 TV 및 VOD에 최적화된 서비스로 나왔던 까닭일까요? 하루 속히 더욱 많은 영화감상이 제공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현재 왓챠는 포털의 영화사이트와는 확실한 차별점이 있습니다만 사용자들은 왓챠를 통해 포털에서 제공하는 것과 같이 영화의 모든 정보를 확인하고 싶어 할 것입니다. 최근 영화관련 기사도 서비스에 포함되었는데 이런식으로 하나둘씩 서비스가 늘어나다보면 왓챠의 장점이었던 평점, 추천영화 등에 대한 장점이 퇴색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IMdb에 왓챠 서비스가 결합된 영화사이트가 탄생된다면 가장 이상적일듯합니다만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을 것 입니다. 왓챠가 앞으로도 사업, 서비스 방향을 잘 선택하여 멋진 서비스를 제공해주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