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구글 (Google)

구글 원(Google One) 스토리지 용량 정리하기(메일,드라이브,포토)

by 빨간꿈 2023. 11. 7.

 

 

안녕하세요 빨간꿈입니다. 필자는 구글 서비스를 생각보다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거의 매년 어딘가에서 추가 용량을 확보해서 항상 여유롭게 사용을 했었는데 이상하게 올해부터는 추가 스토리지를 확보하지 못하고 200GB 기본 용량으로만 빠듯하게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구글 원 스토리지 용량을 정리하는 방법을 빠르게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원 페이지에 접속해보니 드디어 스토리지 용량 알람이 뜨기 시작했습니다. 81%를 사용했다고 나오네요. 그런데 보니깐 78GB나 정리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음...어차피 구글 헤비 유저이기도 하니 스토리지 정리 전에 일단 '추가스토리지 구입하기'를 한번 눌러보았습니다. 

 

구글원은 안타깝게도 200GB 이후 500GB 또는 1000GB 서비스가 없습니다. 곧장, 2T로 넘어가야 되죠. 음... 1T만 돼도 참 좋을 텐데.. 이게 매월 1만 원이 넘어가니 훅하고 체감이 되네요. 그래서 일단은 용량을 한번 정리해 보기로 했습니다. 

 

구글원 페이지 하단에 보시면 친절하게 '정리하여 공간 확보하기, 계정 스토리지 확보하기' 내용이 바로 보입니다. 바로 클릭해봅니다. 

 

 

자 전체 용량이 할당된 서비스에 대해서 아주 친절하게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휴지통, 스팸메일, 동영상 등 정리할 항목을 추천해주기도 하며, 지메일/드라이브/포토별로 따로따로 스토리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주네요. 하나씩 체크해 보겠습니다. 

 

 

먼저 구글 드라이브입니다. 역시 구글드라이브에 올려진 대용량 특히 동영상 파일들이 용량을 잡아먹는 가장 큰 주범이겠죠? 아래와 같이 영상 파일 하나에 막 6G, 5G, 4G,2G 파일들이 참 많습니다. 이 동영상들만 지워도 100G 확보하는 것은 금방이겠네요. 참고로, 혹시라도 현재 구글드라이브에서 공유하고 있거나 활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꼭 확인하신 후 삭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른쪽 상단에 보기 버튼을 누르면 더 많은 목록이 아래와 같이 썸네일, 제목, 용량, 업로드일이 표시가 되니 이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휴지통에 있는 파일' 기능을 통해 휴지통도 싹 정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지메일입니다. 지메일도 마찬가지로 첨부파일용량이 큰 이메일이 가장 핵심이겠죠? 추가 선택지로 휴지통에 있는 이메일, 스팸 메일도 함께 보여줍니다. 지메일의 스팸 메일 필터링 기술은 꽤나 정확도가 높으니 특별히 확인하지 않더라도 전체 선택해서 지워버려도 될 정도네요. 

 

음.. 역시 이메일을 통한 대용량은 용량이 그리 높지 않습니다. 많아야 30MB 미만이지만 그래도 파일 개수는 쭉쭉 내리면 생각보다 많이 나오니 어느 정도는 정리가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구글포토입니다. 역시나 대용량 사진 및 동영상이 핵심이고, 지원되지 않는 동영상 선택지가 보이네요. 필자는 구글포토를 원본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무려 2G에 달하는 영상도 존재하네요. 그 외에는 500MB 등으로 구글포토에서도 특히 동영상이 용량을 많이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사진은 전체 영구보관하더라도 구글포토에 올려진 영상들은 추가로 어딘가에 백업을 하시겠죠? 꼭 남겨야 될 것들이 아니라면 과감히 삭제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자 오늘은 구글 원(Google One) 스토리지 용량 확인과 구글 포토, 구글 지메일, 구글 드라이브에서 불필요한 파일들을 확인하고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길 바라며..그럼 필자는 구글 원 2TB를 구입하러 가보겠습니다 ㅠ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