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구글 (Google)

구글 VPN, 구글 원(Google One)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무료 VPN 이용 방법

by 빨간꿈 2023. 9. 5.

 

VPN(Virtual Private Network)이란 개인이나 특정 기업이 사적인 목적을 위해 전용 회선을 설치하고 사설 IP 주소를 부여하여 만든 근거리 통신망(LAN)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 IP정보를 숨기거나 우회하는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나 실상은 나쁜 목적보다는 말 그대로 네트워크 보안 목적으로의 활용이 더 많습니다. 보안이 중요한 기업들은 거의 대부분 다 이용하고 있고, 개인들 역시 위와 같은 사유로 이용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개인이 VPN서버를 구축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겠죠? 그래서 VPN업체들이 제공하는 서버를 이용하게 되는 것인데 보통은 유료 서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구글에서 구글원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VPN서비스에 대해서 빠르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one.google.com/benefits

 

로그인 - Google 계정

이메일 또는 휴대전화

accounts.google.com

 

 

먼저 위 구글 원 홈페이지에 올려진 구글 VPN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PC에 설치한 후 실행을 눌러줍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구글 계정 로그인과 VPN 이용 안내가 나옵니다. 특이사항이 없으면 로그인을 완료합니다. 

 

프로그램은 아주 간단합니다. 최초 시작 시 '시작 시 자동실행' 기능이 있는데 필요하신 분들은 체크를 하시면 되겠으며 다음 화면이 메인인데 너무 심플해서 놀라울 정도입니다.  VPN 사용 여부 ON/OFF 기능만 존재합니다. 여기서 ON으로 체크하면 즉시 VPN이 실행됩니다. 설정 메뉴 역시 컴퓨터시작 시 자동실행 기능만 있습니다. 

 

 

자 그럼 VPN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한번 테스트해봐야겠죠? 먼저 VPN 작동 전의 IP정보를 가볍게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에서 '내 IP주소'를 치면 즉시 내 컴퓨터의 외부 IP주소가 보입니다. 180으로 시작되네요. 

조금 더 구체적인 정보를 보기 위해서 IP세부정보를 보는 웹서비스에 접속해 보았는데요. 내 아이피와 함께 ISP 인터넷 제공업체, 국가, 지역까지 모두 노출됩니다. 물론, 내 컴퓨터가 위치한 집주소가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 ISP업체의 서버로 주소가 잡히게 되지만 그래도 인터넷 제공 업체와 인접 서버까지는 전부 보이게 됩니다. 

 

https://whatismyipaddress.com/ip-lookup

 

 

 

자 이제는 구글 VPN 실행 후 화면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ISP는 GOOGLE ONE SERVICES로 표시되고, 서비스명 자체도 VPN SERVER입니다. 해외가 아니라 국내 구글 서버에서 작동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 그런데 여기서 의문이 생깁니다. 우리들이 보통 VPN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는 위와 같이 내 IP 또는 ISP정보와 주요 접속 지역 노출을 막기 위함도 있지만 상당한 비중으로 대한민국이 아닌 해외 연결을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접속이 불가능한 사이트에 접속하기 위해, 특정 결제조건을 위해 다른 국가로 변경하기 위해, 내가 대한민국에 있다는 것을 완전히 막기 위해 등등이죠.  

 

 

그런데 안타깝게도 구글VPN은 대한민국 외 국외 접속 기능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개인사용자 입장에서 VPN으로서 기능이 반쪽만 제공된다고 할 정도로 매우 치명적인 단점인 듯합니다. VPN 프로그램과 기능도 아주 심플하고 직관적이라서 매우 좋고 게다가 서버도 대한민국에 있기 때문에 속도저하 등의 고민이 전혀 필요 없습니다. 더욱이, 아래와 같이 구글 VPN은 일반 VPN이 제공하지 않는 블라인드 서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VPN을 통해서도 엄청난 보안을 빠짐없이 제공해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최근에 VPN사용자가 많이 늘었습니다. Nord VPN, Express VPN 등의 해외 서비스도 요즘에 참 눈에 많이 보이는데요. 거의 대부분은 구매를 유도하고 이를 통해 수익 일부를 블로거가 가져가는 형태의 광고 글이라서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해외 서비스다 보니 1개월 무료 체험에 혹해서 구입했다가 환불 메뉴도 못 찾거나, 환불 요청을 해도 해외에서 무시를 하는 바람에 환불도 못 받는 사례가 생각보다 많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유료 서비스가 아까워서 무료 VPN을 쓰는 경우라면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세상에 공짜는 절대 없습니다. 무료 VPN 업체는 상당 부분 내 개인정보를 빼가거나 내 컴퓨터 리소스를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국가 변경 기능이 제공되진 않지만 적어도 IP,ISP 우회가 가능하고 엄청난 보안이 제공되는 구글 원이 제공하는 Google VPN은 아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 그럼 오늘 소개해드린 정보로 많은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