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를 다니시는 분들의 PC에는 아마도 메모위젯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으실 겁니다. 빨간꿈의 회사PC에는 작년까지는 에스메모(smemo)라는 위젯이 설치되어 있었는데 올해부터는 메모위젯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할일 및 업무내역을 정리해놓고 연락처를 정리하는 용도로 단순 메모위젯을 사용하는 것에 한계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가뜩이나 대부분의 메모어플은 단순메모 이외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어렵고 특히 에스메모같은 것은 메모장으로서의 역할은 매우 충실하지만 기본적으로 온라인 소프트웨어가 아닌 까닭에 요즘과 같이 PC 및 모바일로 24시간 업무내역을 정리하는 용도로 사용하기에 부족함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소프트웨어는 개인적으로 매우 강추하는 트렐로(Trello)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공개된지 한참 지난 소프트웨어지만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개선이 되고 있고 프로그램 자체가 관련 소스를 공개한 까닭에 그동안 출시된 다양한 확장프로그램을 입맛에 선택하여 트렐로를 더욱 효과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렐로는 아래와 같은 목적에 매우 적합한 서비스 입니다.
- 개인적인 용도 또는 업무용도의 프로젝트 관리, 메모작성, 할일관리 등을 기록하고 싶을때
- 소규모 회사 또는 그룹, 팀간 멤버들과 함께 팀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업무협업이 필요할 때
- 동호회,모임,그룹 등 다수와 공통의 문서도구를 사용하고자 할때
- 회사PC에 메모위젯을 설치하지 않고 PC 및 스마트폰으로 업무내역을 정리하고 싶을때
- 앱 및 프로그램 개발 관련 다수와 기간 프로젝트를 진행할때
트렐로 바로가기
트렐로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오늘은 빨간꿈의 트렐로 활용법(업무협업보다는 개인적인 업무 용도)을 기본기능만을 위주로 쉽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보시는 것과 화면단위를 구성하는 것은 '보드'입니다. 빨간꿈은 회사보드, 개인보드, 교육용보드 총3개를 생성해놓았습니다.
보드에 접속하게 세로단위의 '리스트'를 내맘대로 자유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할일,진행중일,완료된일과 같이 원하는 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작은 회사에서 부서단위로 리스트를 만들어서 업무현황을 정리해도되고 팀원이름을 가진 리스트를 만들어서 팀원의 업무추진현황을 작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리스트에 포함된 항목을 '카드'라고 부르는데 이 카드는 보기보다 매우 똑똑합니다. 카드 제목, 라벨명칭, 마감기한, 세부내용은 기본적으로 포함하고 있으며 카드를 생성하거나 수정한 시간은 물론 수정내역이 구체적으로 실시간으로 반영됩니다. 기본적으로 하나의 보드에 다수의 구성원을 포함시켜 협업을 하는 용도로 사용되나 아래와 같이 업무메모장,프로젝트 진행현황을 정리하는 용도로 혼자이용해도 매우 효율적입니다.
우측으로는 매우 강력한 기능이 있습니다. 구성원을 지정하고, 라벨을 지정하고, 체크리스트를 생성하고, 마감일을 지정하고, 첨부파일까지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즉, 각각의 카드에 담당자를 지정하는 것도 가능하고 다수가 함께 참여하여 해당 카드(업무,프로젝트 등)에 대해 다양하게 의견을 실시간으로 기록해놓을 수 있는 것 입니다.
아래의 카드에는 라벨과 마감일, 상세설명, 첨부파일,체크리스트가 포함된 카드입니다. 이미지를 첨부할 경우에는 화면을 통해서 혹 보드메뉴로 즉시 노출될 수 있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첨부파일은 컴퓨터,구글드라이브,드롭박스,박스,원드라이브 등 자유자유로 넣을 수 있습니다. 서버 업로드가 아닌 이상 첨부파일 용량의 제약은 없습니다. 마감일 지정역시 깔끔한 캘린더가 노출되어 아주 간편히 해당 카드(업무 또는 일정)의 마감일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라벨 역시 내맘대로 생성하고 색상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회사에서 업무분야를 많이 다루다보니 아래와 같이 기획,운영,제작,사업 등의 라벨을 생성해놓고 각각의 카드에 맞게 입혀서 한눈에 업무종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카드는 프린트도 가능하고 url을 생성하거나 이메일로 전송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래 화면은 보드세팅메뉴입니다. 각각의 보드에 원하는 라벨을 만들 수 있고, 스티커가 제공되어 진행되는 업무에 코멘트를 할 수 있습니다. 카드 필터도 전부 가능하고 보관된 아이템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경화면을 수정할 수 있고 해당 보드를 구독하고, 저장하고, 내보내고 보드에 멤버를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power-ups 메뉴에서는 보드 또는 카드에 추천기능과시간의 흐름에 따라 카드의 색상이 흐리게 하여 경과일을 보여주는 에이징기능, 일정이 등록된 카드들을 캘린더로 보여주는 기능까지 제공됩니다. 트렐로에 등록한 일정을 지메일로 보내는 것까지 가능하니 캘린더 기능 역시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트렐로 메인화면 좌상단에는 보드를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회사보드, 개인보드, 학원보드 총 3개입니다. 개인용 보드에는 메모, 물품구입이력 등 개인적으로 필요한 리스트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보드는 개인용,협업용,공개용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보드는 개인적으로 교육받고 있는 한국소설미디어진흥원보드로 교육일정,메모, 할일 등을 정리하는 용도로 활용중입니다. 트렐로의 가장 큰 장점은 매우 직관적이고 인터페이스가 훌륭하다는 점 입니다. 카드 및 리스트를 옮길때도 그냥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되고, 뭔가를 입력하거나 밖으로 빠져나올때도 마우스 클릭한번 만으로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트렐로의 또 하나의 장점은 바로 스마트폰,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통해서도 모든 기능이 완전히 무료로 제공된다는 점 입니다. trello라는 앱을 스마트폰을 통해 다운로드 받으면 자동으로 서버의 데이터가 연동되기때문에 회사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패드를 통해 업무내역을 프로젝트 진행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추가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웹 서버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기능이 빠짐없이 제공되고 있으며 실시간으로 데이터가 갱신되므로 업무 협업을 위한 멤버간 프로젝트 진행에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트렐로는 기본적으로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됩니다. 단, 보드 및 카드생성, 사용기간의 제한은 없으나 일반 사용자의 경우 첨부파일은 10메가까지 가능하고 스티커기능이 제공되지 않고 배경화면을 바꿀수 없다는 것 뿐입니다만 이 역시 사용자체에는 별다른 부족함이 없고 필요시 친구추천을 통해 빨간꿈처럼 Gold버전을 총 12개월까지 확보할 수 있습니다. Gold버전은 첨부파일 250메가,스티커제공, 나만의 배경화면이 제공됩니다. 물론, 1인 3.75달러의 기업용계정도 존재하는데 이는 멤버관리에 더욱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해주므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그룹 또는 팀에게 매우 유용할 듯 합니다.
이미 외국에서는 꽤나 유명한 프로젝트 진행도구로 알려진터라 지메일 연동, 내보내기 기능 다양한 3rd 확장프로그램도 많이 존재합니다. 개인용, 업무용으로 충분히 활용해주시기 바라며 이용과정 중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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