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구글 (Google)

구글 확장프로그램 저장 경로 확인 및 백업방법

by 빨간꿈 2014. 2. 3.


구글 확장프로그램 저장 경로 확인 및 백업방법 



구글 크롬 유저라면 확장프로그램에 대한 백업기능에 대해 한번씩 생각해보셨을 것입니다. 나름대로 크롬이 동기화가 된다고 하지만 일부 동기화 과정의 제약이 있으며 특히 서비스가 중지되고, 기능이 개선되는 확장프로그램의 경우 추가이용에 제약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내가 설치했던 확장프로그램의 경로가 궁금하고 이 프로그램에 대한 백업방법 역시 알고 싶을 것 입니다. 




구글크롬_CHROME_reddreams



오늘은 구글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언제 어디서나 내PC에 저장해놓은 후 자유롭게 수동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구글 크롬 확장프로그램 다운로드 서비스 바로가기 


http://chrome-extension-downloader.com/



위 사이트 접속시 아주 간단한 창이 나옵니다. 주소를 입력할 수 있고 Download extension 버튼이 존재합니다. 이제 다받기를 원하는 크롬확장프로그램의 url주소만 가지고 오면 됩니다. 


구글크롬_CHROME_reddreams



크롬 웹스토어에서 pocket이라는 앱의 주소를 확인해보았습니다. 크롬 웹스토어에서 앱을 선택한 후 설치창이 나오는 위치에서 주소표시줄을 확인해보면 해당 앱의 url주소가 노출됩니다. 이 주소를 복사하시면 됩니다. 





복사한 주소를 위 다운로드 사이트의 extension ID 항목에 붙여넣은 후 Download extension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크롬_CHROME_reddreams



클릭과 동시에 아래와 같이 구글 크롬확장프로그램인 CRX 파일로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이렇게 확보한 CRX 파일은 언제어디서나 구글 크롬 확장프로그램 메뉴에서 마우스로 드래그앤드롭만으로 설치가 가능해집니다. 

 


구글크롬_CHROME_reddreams



구글 확장프로그램이 알게 모르게 서비스가 종료되고 업데이트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게 꼭 필요한 확장프로그램은 한번씩 꼭 백업하셔서 크롬 이용에 아무런 불편이 없기를 바랍니다. 





■  현재 이용중인 크롬 확장프로그램 백업하는 방법 


구글 크롬 확장프로그램의 기본 저장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윈도우7 기준> 

 %LOCALAPPDATA%\Google\Chrome\User Data\Default\Extensions\


(윈도우 > '실행' 구동 후 위 주소를 입력하면 즉시 아래의 폴더로 이동됩니다.)

구글크롬_CHROME_reddreams



위 폴더에 접근하면 위의 화면과 같이 크롬 확장프로그램이 CRX파일이 아니라 폴더채로 존재할 것입니다. 하지만 방법은 역시 똑같습니다. 폴더 통째로 ZIP파일로 압축한 후 확장자를 CRX로 변경하면 즉시 설치가 가능한 CRX확장프로그램으로 변경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