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Note/○ 배우는 블로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조회 및 발급 1분만에 하기

by 빨간꿈 2014. 1. 16.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조회 및 발급 1분만에 하기 




건강보험은 국가에서 법률에 의해 강제로 적용되는 항목으로 대한민국 국민임을 입증하고, 대한민국 국가로부터 내 건강을 최소한도로 보장받을 수 있는 제도이며,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말그대로 이러한 건강보험에 내가 적용되었는지를 또는 기간에 따라 어떤형식으로 적용받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건강보험 가입은 국가의 강제사항이기때문에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조작 또는 변경을 할 수 없는 나를 알려주는 명확한 증거이자 문서가 됩니다. 그래서 취업을 하고자 하는 회사에서 또는 내 신용상태 또는 가족상태를 알고자 하는 누군가가 있을 경우 우선적으로 확인해보게 되는 문서이기도 합니다. 


건강보험



동사무소나 건강보험관리공단 등에 가야지만 발급 받을 수 있을 법하지만 이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인터넷에서 1분만에 출력 및 팩스전송이 가능합니다. 문서를 발급받기 위해 필요한 것은 '공인인증서' 뿐입니다. 그럼 아주 초간단으로 아래 발급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nhis.or.kr/



홈페이지에 접속 후 <민원신청>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개인민원 화면에서 <자격득실확인서발급> 을 클릭합니다. 





기존 회원이라면 아이디로 즉시 로그인 할 수 있으며 없다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완료 후 공인인증서와 함께 로그인을 합니다.  (공인인증서 없는 일반로그인은 사이트 이용 및 조회서비스 대부분의 제약이 발생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가 노출되며 프린트발급과 팩스전송이 가능합니다. 조회조건을 지역,회사 등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이용료는 0원이 되겠습니다. 




본인은 지역세대주이며 직장가입자가 아니라서 종종 이용하는 서비스 입니다. 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는 이러한 자격득실 확인서는 물론 건강보험 지급내역 및 건강보험 책정기준, 내가 납부한 건강보험료까지 전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취업 또는 다른이유로 건강보험자격확인서가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