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블로그(Blog)

내 블로그가 네이버 홈에, 네이버 오픈캐스트 (1.개설)

by 빨간꿈 2013. 11. 2.


내 블로그가 네이버 홈에, 네이버 오픈캐스트 (1.개설)



네이버 오픈캐스트. 말 그대로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포스팅을 선별해서 네이버 홈에 올릴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거대하지만 폐쇄적인 네이버 홈 영역을 사용자들에게 할당해준다는 의미만으로 굉장히 칭찬받을 만한 서비스라고 생각하는데요. 오늘은 이 네이버 오픈캐스트를 개설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네이버



전세계 모든 블로거들의 가장 큰 고민이 바로 열심히 포스팅한 내 글을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고자 하는 것인데요. 네이버의 엄청난 방문자, 사용자를 고려해보자면 국내에서 내 블로그를 홍보하고 내 글을 퍼트릴 수 있는 가장 완벽한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오픈캐스트는 직접 글을 쓰는게 아니라 이미 존재하는 포스팅을 취합하고 공유하는 서비스 개념이기에 내 블로그에 유익하고 사용자들에게 관심이 있을만한 글이 존재해야만 어느 정도 운영이 가능할 것입니다.   



본인도 최근 블로그를 본격화 하기 시작하여 네이버 오픈 캐스트를 본격적으로 시작해보았습니다. 개설 후 발행을 하면 아래와 같이 네이버 홈페이지 오픈캐스트 영역으로 내 블로그 게시글이 노출됩니다. (물론, 아래 화면은 자동으로 노출된 것이 아니라 본인의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발행한 내 캐스트 목록을 노출한 것입니다^^;) 


NAVER


자 그럼 간단하게 오픈캐스트 발행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홈페이지 에서 오픈캐스트를 클릭하거나 아래 주소로 접속합니다. 물론, 네이버 아이디는 보유하고 계셔야 합니다.


네이버 오픈캐스트 바로가기

http://opencast.naver.com



오픈 캐스트 화면이 나오면 우측 상단으로 "내캐스트 관리"를 클릭합니다. 


네이버오픈캐스트



당연히 현재 개설된 항목이 없기에 아래와 같이 "캐스트 개설하기" 팝업창이 뜹니다. 


오픈캐스트



캐스트 개설하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이용약관이 표시됩니다. 특이한 점은 1개 캐스트 개설을 위해 5명의 추천동의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캐스트개설


내 캐스트 정보를 입력하는 항목이 나옵니다. 원하시는 제목과 카테고리, 주소,설명,태그,이미지 등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보통 목적을 포함하는 캐스트 제목과 단일 주제를 가지는 것이 구독자 확보에 좋을 것입니다. 


네이버 티스토리



하단으로 아래와 같이 추천요청 메일쓰기가 있습니다. 메일 발송은 네이버메일로 발송될 필요가 없지만 실제 추천승인은 네이버 아이디로 진행됩니다. 





시간이 흘러....5명의 추천 클릭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오픈캐스트 홈에서 "내캐스트관리" 또는 "운영중인 캐스트"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운영중인 캐스트가 노출됩니다.  본인은 제 블로그에서 다루는 모든 글을을 주제로 하기에 캐스트 제목을 "빨간꿈을꾸다"로 설정하였습니다. 물론, 제 블로그의 단점과 동일하게 직관적이지도 않고 단일주제를 가지지 않았습니다만, 브랜드화를 위해 전략적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사실 네이버 오픈캐스트는 오직 블로그 노출만을 위한 서비스는 아닙니다. 내 블로그 포스팅뿐만 아니라 모든 웹페이지를 취합할 수 있기에 단순히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좋은 글을 잘 수집하고 부지런하게 발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정기적으로 유용한 정보가 발행되는 캐스트라면 점차 구독자도 많아지고 네이버 홈에 등록되는 기회를 얻을 수도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정보성 포스팅을 지향하는 블로거 분들이라면 꼭 신청하셔서 유용한 정보를 네이버를 통해 함께 공유하시기 바랍니다.



# 제 오픈 캐스트 주소는 http://opencast.naver.com/RD735 입니다^^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