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IT꿀팁

익스플로러 홈페이지를 다음(Daum)으로 설정할 수 밖에 없는 2가지 이유

by 빨간꿈 2013. 5. 25.



 

익스플로러 홈페이지를 다음(Daum)으로 설정할 수 밖에 없는 2가지 이유




크롬은 가벼움이 최대 목적이기에 기본검색창을 구글(Google)로, 익스플로러는 다음(Daum)으로 해놓습니다. 물론, 부동의 1위를 기록하는 네이버(Naver)를 본인 역시 절대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만 다음(Daum)을 기본 홈페이지로 설정해놓는데는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최근 네이버 메인에 뉴스기사가 사라졌습니다. 뉴스가판대 형식의 뉴스스탠드가 노출되고 있는데 기존의 뉴스들이 광고성, 홍보성이라 할지라도 아무래도 인터넷을 틀었을때 사회적 이슈가 되는 사항들이 바로바로 한눈에 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네이버에서 최근 변경된 뉴스스탠드 정책은 사용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전달해줄 수 없을 뿐더러, 클릭을 유도하기에 박수쳐줄만한 정책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쓰레기 같은 기사가 넘쳐나는 인터넷 속에서 사용자들에게 원하는 기사와 뉴스사를 선택하게끔하자는 취지는 적극 공감합니다만, 불편한 것은 사실입니다. 


인터넷상의 쓰레기 기사들이 널렸다하지만 사용자들이 사회적 이슈와 최신소식들을 빠르게 접하고 싶어하는 마음은 변하지 않습니다. 내가 원하는 신문사를 택하고 기사를 봤다 하더라도 그 것이 그 기사의 양질을 보장하진 못합니다. 또한, 이렇게 찾은 기사에 대해서 사용자 스스로가 객관적이고도 비판적인 시선으로 봐야할 최소한의 책임은 변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기존처럼 뉴스게시글을 노출시키되 조금 더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사들을 선별하고, 다양한 매체들을 치우치지 않게  랜덤하게 노출시키는 작업을 강화하는 것이 어땠을까 합니다. 




 


두번째로 다음(Daum) 검색창은 다음 뿐만이 아니라 네이버, 구글, 네이트 등 각종사이트의 검색결과를 제공해줍니다. 이는 단순 링크형식의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기능이 아니라 아예 페이지를 통째로 내가 원하는 포털사로 이동하게 해줍니다. 



다음 검색창에서   /   기능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처럼 검색어를 입력하고 / 를 입력하면 내가 원하는 영역에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보통 자사의 카테고리만 제공해줄 법한데, 다음(Daum)검색창은 네이버, 구글, 네이트, 야후 등 통합검색사이트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검색창이 있는데 여기서 "구글애드센스"란 정보를 네이버에서 검색한 결과를 얻고 싶습니다. 

간단히 다음 검색창에서 "구글애드센스/네이버"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링크 연결이 아닌 실제 인터넷 주소창 전체가 네이버로 넘어가 버리며 이는 네이버에서 검색한 것과 같은 100%효과를 제공해줍니다.

 





"reddreams"를 구글에서 검색해볼까요?


검색창에서 "reddreams/구글" 을 입력하기만 하면 됩니다. 






포털사들은 기존 사용자들을 자사페이지에 더욱 오래 잡아두고자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자사홈페이지에서 완전히 벗어나게 하는 다음(Daum)의 검색정책은 사용자 편의를 위해 너무나 획기적이지만 검색결과를 자사 블로그,카페,영화,음악 등으로 우선 연결시키지 못하다는 점에서 분명히 많은 손해가 있음을 뜻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결단으로 인해 본인은 다음 사이트를 기본 홈페이지로 설정해 놓았습니다. 언제든지 내가 원하는 포털사로 이동할 수 있고, 그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검색결과에 대해서 따지자면 네이버는 아직까지도 조작이다 자의적이다라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최근 도입된 신규 검색알고리즘 -리브라 - 이 나름의 신뢰성을 갖추었다고 평가되고 있기에 본인 역시 네이버 검색결과를 충분히 활용하고 있으며, 다음은 양적인 측면에서는 네이버에 못미친다고 하더라도 나름 유용한 검색 포맷(트위터, 유튜브 등)을 제공해주고 있기에 실제 검색결과에 대한 만족도는 사용자 취향 및 목적에 맞게 고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