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Note/○ 배우는 블로그

수퍼바이저(SV)란?

by 빨간꿈 2012. 7. 3.


수퍼바이저(sv)란? 

 

           1.1 수퍼바이저의 정의

 

수퍼바이저(Supervisor)란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있어서 본사(가맹본부)를 대표하여 가맹점에게 본사의 정보를 전달하는 자를 말한다. 또한, 가맹점을 순회 지도, 상담, 감독하며 가맹점으로부터의 요망 사항을 본사에 전달하여 업무 개선에 도움을 주는 기능을 담당함으로써 가맹점과 본부와의 원활한 관계 유지를 기본 업무로 한다.

 

FC사업에서 수퍼바이저의 사명은 본부와 각 점포가 마음으로부터 공존 공생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본부, 가맹점 모두가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조건을 만드는 것이다.

 

 

1.2 수퍼바이저의 역할

 

수퍼바이저의 역할은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의사전달(Communication), 경영조언(Consultation), 상담(Counseling), 조정(Coordination), 통제(Control), 촉진(Promotion)이다. 이른바 5C+1P라 한다.

 


1.2.1 의사전달

 

프랜차이즈가 잘 되기 위해서는 본사의 방침이나 전략은 각 가맹점으로 전달되고, 가맹점의 문제점과 요구사항 등은 본사로 잘 전달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본사 책임자와 가맹점 책임자간의 업무 전달도 포함된다. 즉 쌍방의 의사 정보 전달의 중개역으로서의 역할이 수퍼바이저이다.

원활한 의사 정보의 소통으로 수퍼바이저가 개입되는 이유는 첫째, 정보, 지시, 요구사항 등의 신뢰성을 뒷받침하기 위해서 이고 둘째, 전달 되어진 의사와 정보의 내용을 자세히, 사실성 있게, 상황을 판단하며 현장감 있게 이해하기 위해서 이다.

 

1.2.1.1 본부의 기본 방침(경영철학)을 재확인한다.

1.2.1.2 본부의 새로운 전략과 전술을 전달한다.

1.2.1.3 관련 업계와 경쟁 기업의 분석 및 동향, 소비자동향, 경제동향 등 관련 있는 정보를 전달한다.

1.2.1.4 가맹점 점주의 본부에 대한 제안사항, 불만 사항 등을 듣고 전달한다.

1.2.1.5 가맹점 점주의 경영의욕, 향상 의욕을 끌어낸다.

1.2.1.6 타 가맹점과의 정보교환, 의견교환의 장을 제공한다.

 

1.2.2 경영조언

 

가맹점 점주는 본인의 매장 상황은 잘 파악하고 있어도 넓은 시야를 가지고 파악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특히 각 매장의 점주가 새로운 경영 계획을 세우도록 할 때와 새로운 경영전략, 판촉전략을 전개할 때에는 본사의 조직력과 전문성을 필요로 하게 된다. 이때 수퍼바이저는 직접 상담은 물론 어느 정도의 소기 결론은 낸 후에 본사의 전문가와 접촉시켜 준다.

 

1.2.2.1 가맹점의 장기, 중기, 단기 경영계획에 협력한다.

(매출목표, 이익목표 등)

1.2.2.2 가맹점이 행하는 판촉활동에 조언한다.

1.2.2.3 디자이너의 교육 및 관리법에 조언한다.

(동기부여, 대우조건, 승진계획, 취업규칙, 취업회전 등)

1.2.2.4 판매, 경비, 이익면의 자료를 분석하고 문제가 있으면 지도한다.

1.2.2.5 자금 관리면에 조언한다.

1.2.2.6 경쟁점의 대책에 대한 입안을 제시한다.

 

1.2.3 상담

 

수퍼바이저의 일은 사람을 상대로 하기 때문에 가맹점주, 디자이너와의 사적인 대화가 이뤄지기 마련인데, 이때 개인 차원의 상담까지도 가능하다. 원래 비즈니스와 사생활상의 문제는 별도의 문제이다. 그러나 상대로부터 상담이 요구되어질 경우와 상대의 고민이 매장 운영상 큰 장애가 될 경우는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조언할 필요가 있다.

 

1.2.3.1 가맹점주의 사적 고민도 상담을 받으며 그것에 대응한다.

1.2.3.2 실장 선별 등을 적극적으로 조언한다.

 

1.2.4 조정

 

매장을 운영해 나가면서 세무 신고, 선전 광고, 홍보물 및 기념품 등 외부의 여러 가지 전문가와 전문업자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한다. 이러한 경우에 전문가 알선, 소개뿐 아니라 계획 조정까지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1.2.4.1 세무, 회계문제, 법률문제에 대한 전문가를 소개한다.

1.2.4.1 재 입주조건, 임대차 재계약상의 문제에 대해서는 당사자간의 충분한

협의의 장을 제공한다.

1.2.4.1 매장 개점 등에 대해서는 실례 자료를 제공하고 전문업자를 알선한다.

1.2.4.1 매장에서 독자적으로 취급하는 상품, 지역 사입 상품에 대해서는

           그 공급업자를 소개한다.

1.2.4.1 매장관련 집기/시설류의 수리 업자를 소개, 알선한다.

 

1.2.5 통제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있어 전 가맹점이 일정한 질서 하에 운영되어짐으로써 높은 성과와 효율이 발생한다. 각 가맹점이 본사의 방침과 규칙에 따라서 운영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위반하는 가맹점이 있으면 그것을 수정하도록 지도한다.

 

1.2.5.1 매장 체크리스트(check list)를 만들어 점포 운영상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시킨다.

1.2.5.1 계약 조건이 준수되고 있는가를 점검한다.

 

1.2.6 촉진

 

고객의 이성(high tech)과 감성(high touch) 둘 다 공략할 수 있는 프로모션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해야 한다. 현재는 인터넷이 확산되고 젊은이들의 문화가 정착되면서 감성에 일치되는 촉진 프로그램이 과거보다 훨씬 효과를 발휘하고 있기 때문에 사람간의 교류와 상품과의 교감, 공간과의 친화를 중요시하는 만큼 고객의 감성에 어필하는 촉진이 요구된다.

 

1.2.6.1 온라인 프로모션은 즉시성과 사실성이 동시에 추구되는 프로모션의

               경우에 업그레드된 통신서비스를 바탕으로 하여야 효과적이다.

1.2.6.2 오프라인 프로모션은 인간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연상시키고 친밀감

               을 강화하고자 할 경우에 시행한다.

1.2.6.3 수퍼바이저는 자사의 제품이미지와 사용패턴을 정확하게 분석하여

               촉진 프로그램과 매체를 결정하여야 한다.

1.2.6.4 본사 차원의 규모 있는 프로모션을 제안하고, 가맹점의 소규모 프로모

션을 직접 지시 및 감독하여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