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Note/○ 배우는 블로그

자동차 용어정리

by 빨간꿈 2010. 12. 25.



1:2 도어

 

운전석측은 1개 도어, 조수석측은 2개 도어로 한 경 자동차에 사용된 비대칭 도어, 뒷좌석 사용의 편리성과 뒷좌석 승 하차시의 안정성을 고려한 도어 배치.

 

2.5 박스 타입

 

트렁크로서 독립된 박스를 가지면서 해치 백 사용의 용이성을 겸비하는 것으로서, 종래의 3박스 타입도 아니고 2박스도 아닌 전혀 새로운 스타일.

 

2박스 타입

 

카 스타일의 호칭으로서, 엔진 룸과 차 실내의 2가지 상자로 구성되는 스타일의 것을 말한다.

 

2웨이 파워 시트(Two-way Power Seat)

 

슬라이드 및 리크라이닝 시트 조절을 전동화 한 시트로서, 간단한 스위치 조작으로 최적의 시트 위치를 얻을 수 있다.

 

3박스 타입

 

엔진 룸, 차 실내, 트렁크 룸의 3가지로 분할된 박스 구조 스타일을 말한다.

 

3분할 선바이저

 

보통의 운전석 및 조수석 바이저 외에 센터 바이저를 더하여 3개의 바이저로 구성된 선바이저로서 차광성이 높다.

 

4웨이 파워 시트(Four-way Power Seat)

 

슬라이드, 리크라이닝, 듀얼 하이트(프런트 하이트, 리어 하이트) 등의 4개의 시트 조절을 전동으로 행하는 시트(조절 항목은 차종에 따라 다름)로서, 간단한 스위치 조작으로 최적의 시트 위치를 얻을 수 있다.또한 일부에는 메모리 기능을 가진 것도 있으며 마이크로 컴퓨터 제어에 의해 시트 위치가 기억되고, 포지션 스위치를 누르면 자동적으로 위치가 제어된다.

 

6 라이트 캐빈

 

오토 윈도우 글라스를 갖는 4 도어 세단의 실내를 말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라이트라는 것은 채광을 의미하고, 창유리를 말한다.즉, 6 라이트는 좌우측면에서 6장의 창 유리가 있는 것을 나타낸다.

 

가니쉬(Garnish)

 

보디 외관의 미관을 위한 장식품.(예 : 리어 필라 가니쉬, 프런트 데크 가니쉬)

 

가동식 리어 스텝

 

위로 젖힐 수 있는 구조의 리어 스텝을 말한다. 오프 로드 주행 시 장애물 등에 접촉하더라도 리어 스텝프가 가동해서 주행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

 

강화 글라스

 

판 유리를 열처리하여 외력의 작용 및 온도 변화에 대한 강도를 증가시키고 동시에 파괴되었을 때 가는 조각이 되도록 한 유리

 

고 강성 보디

 

강성이라는 것은 물체의 하중에 대한 변형 저항을 말한다. 즉 고 강성 보디라는 것은 여러 가지 하중(힘)에 의한 영향(진동, 찌그러짐, 비틀림)이 적은 보디를 말한다. 고 강성 보디는 차의 종합 성능을 높이는 데 필요한 요소이다.

 

고열선 흡수글라스

 

유리 색은 그린 계통으로 일반적인 착색 유리보다 약간 짙으며 태양 에너지 흡수 율을 높인 유리. 태양 에너지의 흡수 율이 높고, 차 실내 온도 저감 효과가 높다(흡수한 열의 차 외 방출이 큼). 또 자외선 투과율이 낮기(일반 착색유리의 약 50%)때문에 내장재의 열화 방지의 효과가 있다.

 

고장력 강판

 

특수 강판 중 하나로서 보디에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보통 연 강판과 비교하여 인장강도가 크고 피로수명도 높아 연 강판보다 엷은 판 두께로 연 강판과 같은 강도를 얻을 수 있고, 보디의 경량화로 연비에도 효과가 있다.

 

공기 저항계수(Cd 값)

 

주행 중 자동차는 공기저항을 받게 되는데 공기저항은 공기저항계수에 비례하며 공기저항계수는 CD값으로 나타낸다. 이론상으로는 CD=1.00이 최대 값이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정의되고 있다. CD를 10% 적게 하면, 연비는 2% 좋아진다고 한다. 이 값은 보디 스타일 및 차량바닥의 공기 흐름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이 와 같은 이유로 차량설계 시 에어로 다이나믹 역학은 중요 설계요소 중에 하나이다.

 

그래픽 시트(Graphic Seat)

 

해치백의 일부 차종에 적용된 암창화된 리어 쿼터 패널에 접착하는 스티커.

 

그린 하우스(Green House)

 

차의 외관을 윈도우 하부의 선에서 상하로 나누고, 상부의 유리부분과 루프, 필러를 포함한 부분을 말한다. 영어에서는 온실을 말하고, 승용차에서는 조수석 부분을 지칭할 때가 많다.

 

그릴 가드(Grill Guard)

 

주차장이나 차고 입구 등 저속시의 충돌에 의한 프런트 패널부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지프 일부 차종에 장착되어 있다. 그릴 가드의 로워 크로스 파이프는 견인 훅으로서의 견인 능력을 보유하고, 프런트 범퍼의 후단 부의 보호 재 역할도 하고 있다.

 

그릴(Grille)

 

격자, 철격자, 격자창을 뜻하며,차의 앞부분, 라디에이터부의 장식 및 냉각(라디에이터,에어컨 컨덴셔)을 위한 통풍역할을 함. 프런트 그릴 라디에이터라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글로브 박스

 

조수석 앞 대시 보드에 마련된 작은 서랍. 도어 안쪽에 붙은 작은 주머니는 도어 포켓이라 합니다.

 

내부 레일 방식 슬라이드 도어

 

차 외부에 슬라이드 레일이 노출됨이 없이 도어에 슬라이드 레일(센터 레일)을 내장한 방식.

 

노치 백(Notch Back)

 

차의 모양을 표현하는 용어로서 제일 흔하게 볼 수 있는 승용차의 외관 스타일임.보디의 후반부(루프와 트렁크부의 사이)에 단이 붙어 있는 형태의 보디 형상을 말한다. 차체를 옆에서 보았을 때 엔진 룸, 객실, 트렁크의 구분이 뚜렷함. 각각의 부분을 1박스로 쳐서 3박스 카라고도 하고 세단형이라고도 함.

 

뉴트럴 메모리 부착 워크 인 시트

 

조수석을 워크 인 기구로 전방으로 이동한 후 후방으로 복귀시켰을 때 시트가 전 이동량의 중간위치(뉴트럴)까지 이동해서 정지하고 그 위치에서 록되는 기능을 갖는 시트. 워크 인 기구 항목 참조

 

니트(Knit)

 

편물화 된 천을 말하며 신축성, 탄력성이 좋다.

 

다공질 재료(Cellular Material)

 

섬유나 세립 등의 틈새나 발포재료 내부의 기포가 서로 연속하고 있는 재료를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흡음재료로서 사용된다.

 

다운포스(Down Force)

 

고속주행 시 차의 보디를 노면 쪽으로 하향하도록 작용하는 힘을 말한다.다운 포스가 증가하면 고속안정성은 보다 높아진다. 프런트 에어림이나 리어 스포일러 등이 장치되어 있는 것은 다운 포스에 의한 접지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다이렉트 리모콘 미러(Direct Remocon Mirror)

 

차 실내에서 미러와 연결된 레버를 조작하여 수동으로 미러 각도를 조절하는 타입의 도어 미러.

 

다층 이경도 우레탄 패드

 

경도가 부위에 따라서 다른 우레탄 패드를 말한다.승차감 및 안락성 향상을 위해 고안된 패드임

 

대전 방지 시트

 

정전기의 대전 방지 처리가 된 천을 사용한 시트. 차에 승차 시 손과 도어 핸들 사이에서 발생하기 쉬운 정전기 발생에 의한 불쾌한 쇼크 방지한다.

 

대좌 시트

 

그 레이스 등과 같이 2열 시트의 시트 백을 반전시킴으로써 3열 시트와 대향 하도록 한 시트를 말한다.

 

대형 소프트 페이셔

 

프런트 또는 리어의 주변부품(범퍼, 라디에이터 그릴, 프런트 에어 댐, 리어 패널 가니쉬)이 일체화되어, 보디와 연속 감이 있으며 가벼운 충돌 시 변형이 회복되는 기능을 갖는 대형부품.

 

댐퍼 부착 리드

 

완충기구가 부착된 리드(뚜껑)를 말한다. 힌지부에 스프링과 같은 완충용 장치를 장착하여 리드의 개폐가 천천히 조용히 이루어지도록 한 것.(예: 트렁크 리드, 센터 액세서리 박스의 리드 등이 있다.)

 

더블 랫치 기구

 

RVR에 사용된 인너 레일 방식 슬라이드 도어의 안전 기구의 하나. 도어 전후에 래치를 설치하여 탑승자의 안전을 위해충돌 시에 도어가 개방되는 것을 방지한다.

 

더블 액션 리어 시트(Double Action Rear Seat)

 

리어 시트의 접는 조작이 2단계로 되어 있는 시트. 스플리트 타입의 리어 시트 부분만을 사용하여도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더블 쿠션 리어 시트(Double Cushion Rear Seat)

 

시트 쿠션을 어퍼 쿠션과 로워 쿠션의 이중 구조를 한 리어 시트.간단한 조작으로 어퍼 쿠션을 인출하거나 수직으로 세우거나 할 수가 있고 다양한 어레인지먼트가 가능하다.

 

더블 피봇 도어 힌지(Double Pivot Door Hinge)

 

2개의 축을 서로 맞물려 사용되어 암을 움직이는 방식의 도어 힌지를 말한다.

 

더블 DIN 센터 잭

 

1DIN 사이즈(약 180mm × 50mm)를 2개 겹친 공간을 갖는 센터 랙.고급 오디오도 미관이 양호하도록 간편하게 장착할 수 있다.

 

데칼(Decal, Decalcomania)

 

스티카의 일종으로서, 차명, 마크,사양 등을 표시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도어 트림

 

트림은 내장이라는 뜻입니다. 도어 안쪽을 도어 트림, 플로어 부분은 플로어 트림이라 합니다. 승객이 접촉하는 보디의 내부는 충격을 받을 때 쿠션 역할을 하도록 보통 패드가 들어 있습니다.

 

뒷좌석용 렉 서포트

 

조수석 시트 백 배면에 설치된 수납식의 백 서포트. 다리를 뻗거나 디럭스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다.

 

듀얼 하이트 어져스터(Dual Height Adjuster)

 

시트 쿠션의 전반부, 후반부의 높이를 각각 독립해서 조절할 수 있는 기구.

 

디파쳐 앵글(Departure Angle)

 

자동차의 뒷부분 하단과 후륜 타이어 접평면이 지면과 이루는 최소각도.차에 어떠한 고착 부분도 이 각도에는 존재하지 않는 범위이다.

 

디플렉터(Deflector)

 

유동 방향을 휘어지게 하는 판(풍도판). 선루프 차량에 있어서 바람이 말려드는 것을 방지하는 것.

 

라디에이터 그릴

 

라디에이터는 뜨거운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차체 맨 앞에 배치하고 이 부분을 커버하기위해 장식 및 통풍용도로 그릴을 장착한 이 것을 라디에이터 그릴이라 함. 메이커에서는 라디에이터 그릴에 그 차의 개성 및 회사 이미지를 가미한 설계로 홍보효과 용도로도 사용함. 헤드라이트 부분과 함께 프론트 마스크라 표현되기도 함.

 

라운드 백(Round Back)

 

3차 곡면 리어 유리가 장착된 경 자동차 백 스타일의 호칭.

 

라운드 셀

 

안심, 애착, 부드러움을 테마로 개발된 경 자동차 스타일의 호칭으로 둥근 형이라는 의미다.

 

라운드 타입 인스트루먼트 패널(Loundee Type Instrument Panel)

 

인스트루먼트 패널의 양단이 도어 트림으로 매끄럽게 연결되어, 앞 좌석 탑승자의 주위를 둘러싸도록 되어 있는 디자인의 인스트루먼트 패널을 말한다.

 

라운지 타입 쿼터 트림(Lounge Type Quarter Trim)

 

리어 시트에 앉은 사람을 편하게 하는 디자인, 재질, 기능을 가진 쿼터 트림을 말한다.

 

라쿤 윈도우

 

도어 윈도우와 쿼터 윈도우의 주위를 흑색 도장해서 스포티한 액센트를 강조한 것

 

램프 브레이크 오버 앵글(Ramp Break Over Angle)

 

주행 중 앞바퀴가 타고 넘은 돌기(또는 둔턱)를 하체 밑이 받치지 않도록 하기위한 한계 각도를 램프 브레이크 오버 앵글이라 한다. 각도가 클수록 악로 주행성이 우수하다.

 

랩 라운드 타입(Wrap Round Type)

 

주위가 양측면으로 둘러싸인 형태의 것을 총칭함.

 

러기지 룸(Luggage Room)

 

스페이스와 같음.

 

러기지 스페이스(Luggage Space)

 

화물을 탑재하기 위한 장소를 말한다. 승용차에서는 주로 트렁크 룸, 밴에서는 짐칸을 말한다.

 

러기지 시스템 박스(Luggage System Box)

 

카고 룸 매트의 아래에 설치된 기능적인 수납박스를 말한다. 공구류 등의 수납에 적합하다.

 

럼버 서포트

 

운전석 시트에 설치되어 있고, 시트 백 측면의 레버 또는 노브를 조작함으로 서 운전자의 요골 부근을 밀어 올려 시트 백 하부가 들어 올려진다. 장거리 운전시 운전자에 피로를 경감시킨다.

 

레인드립(Rain Drip)

 

빗물 받침을 말한다. 드립 찬넬이라고도 한다.

 

렉 룸(Leg Room)

 

발 밑의 넓이를 말한다. 착석 했을 때 넓고 긴 스페이스가 있을 수록 편한 자세를 잡을 수 있다.

 

로드스터(Roadster)

 

컨버터블 2도어이고 좌석은 1열형으로 스포츠 차에 많이 적용되는 형태의 차량.

 

로우 및 플랫 플로어(Low & Flat Floor)

 

앞 좌석 밑에서 테일 게이트 개폐부까지를 평면화 하여 실용성을 높인 플로어. 차량 실내의 공간 활용에 용이함.

 

롤 바(Roll Bar)

 

차가 전복됐을 때 드라이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서, 레이싱 카 및 랠리 차에서는 이것의 장착이 의무화되고 있다.

 

롤 블라인드(Roll Blind)

 

후방으로부터의 햇빛을 차단하기 위해 리어 윈드에 장치되어 있는 블라인드. 감는 방식이므로 수납이 간단하다.

 

롱 슬라이드 리어 시트(Long Slide Rear Seat)

 

리어시트가 슬라이딩이 되도록 슬라이딩 장치를 장착한 리어 시트를 말한다.

 

롱 웨이빙 루프(Long Waving Roof)

 

길고 넉넉하게 굽어진 지붕이라는 뜻. 즉 지붕 형태가 공기 흐름에 적합하도록 매끄러운 곡면이다.

 

루즈 쿠션 시트(Loose Cushion Seat)

 

시트 표면 천에 여유를 갖도록 처리한 시트를 말한다. 앉았을 때 뻗뻗한 감이 없고 확실한 홀드 감을 얻을 수 있다.

 

루프 레일(Roof Rail)

 

루프에 설치된 레일. 외관의 RV 이미지를 강조한다.

 

루프 스포일러(Roof Spoiler)

 

루프 후단에 장착되며, 고속 주행 시 후방의 양력 발생을 억제하는 용도 및 미관을 위해 장착됨

 

리모콘 코너 폴

 

프론트 범퍼에 장착되고 있는 전동 코너 폴.차폭 확인에 도움이 되며. 운전 석으로부터 스위치 조작이 가능하다.

 

리무진(Limousine)

 

외관은 세단과 유사하나 승용차의 길이와 크기를 늘려 운전석과 뒷좌석 사이에 유리칸막이를 설치하여 뒷좌석의 승객을 중시한 형태로 고급자가용에 주로 사용되는 VIP용임.롤스로이스, 벤츠, 캐딜락 등의 최고급 승용차에 주로 적용됨.

 

리어 디플렉터(Rear Deflector)

 

루프 후단에 장착된 디플렉터(풍도판). 주행 시 루프 상면의 바람의 흐름을 이용해서 리어 윈도우에 더러운 것이 부착하는 것을 방지한다.

 

리어 분할 파워 시트

 

시트를 오른쪽 40 : 왼쪽 60의 비율로 분할하여, 각각 독립해서 시트 조절을 할 수 있는 리어 파워 시트. 시트 조절은 슬라이드 조절 및 헤드레스트 상하 조절이 가능하고 그 외에 이지 액세스(Easy Access) 기능, 메모리 기능, 리세트 기능을 갖는다.(1) 이지 액세스 기능 : 리어 도어를 닫으면 시트는 최후단 위치까지 슬라이딩하여 승강을 보조하며 도어를 닫으면 원 위치로 복귀한다.(2) 메모리 기능 : 메모리 스위치를 사용해서 좌우 각각 2인분의 시트 위치(슬라이드 위치, 헤드레스트 높이)를 기억하며, 스위치를 누르면 자동적으로 재생이 된다.(3) 리세트 기능 : 앞 좌석으로부터 리세트 스위치를 ON으로 하면 시트는 최후단 위치까지, 헤드레스트는 최하단 위치까지, 좌우 동시에 이동하여 운전자의 후방 시계를 높인다.

 

리어 셀프 박스(Rear Shelf Box)

 

뒷좌석 리어 셀프 센터 부근에 설치한 수납박스를 말한다.

 

리어 셀프(Rear Shelf)

 

셀프(Shelf)는 선반을 말한다. 후방의 트렁크 룸 상면의 판을 말한다. 해치 백 차량에서와 같이 테일 게이트와 연동해서 개폐할 수 있는 것도 있다.

 

리어 스플리트 시트(Rear Split Seat)

 

스플리트식 전동 리어 시트와 동일하다. 스플리트식 전동 리어 시트 항목 참조

 

리어 텀블 시트(Rear Tumble Seat)

 

시트 백을 전도한 상태에서 시트 쿠션 후단을 들어올려 수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시트. 이렇게 해서 넓은 카고룸을 얻을 수 있다. 텀블(Tumble)은 제치다, 뒤집다라는 뜻.

 

리트랙터(Retractor)

 

자동 격납장치(예 : 시트 벨트 리트랙터).

 

리트랙터블 리어 헤드레스트(Retractable Rear Headrest)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시트 백에 수납 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는 헤드레스트

 

머드 가드(Mud Guard)

 

흙 받침.주행 중 작은 돌, 흙 등으로 의한 보디의 손상 및 오염을 방지하는 용도로 재질은 고무류 주였지만, 최근에는 내구성 문제로 EVA 수지나 ABS수지, 합성고무가 중심이 되고 있다.

 

멀티 톱(Multi Top)

 

프런트 루프부에 강화 유리제의 루프 리드를 장착하고, 리어 루프부에는 스포츠 웨어 등 경량물의 수납에 편리한 수지 제 캡슐을 장착한 것을 말한다. 높은 환기 성능 및 채광성을 가짐과 동시에 기능성이 풍부하고 외관을 실현하고 있다.

 

멀티 포켓(Multi Pocket)

 

소화물을 넣어두는 캡 홀드. 작은 물건 정리에 매우 편리하다.

 

메모리 기능 부착 리크라이닝 기구

 

미리 시트 백의 각도를 메모리해 둠으로써 시트 백을 앞으로 기울어지게 하거나, 뒤로 경사지도록 하였을 때도 쉽게 메모리에 설정한 위치로 복귀시킬 수 있는 기구를 말한다.

 

모노코크 보디(Monocoque Body)

 

보디 그 자체가 상자처럼 강도와 강성을 유지하고 있는 구조이며, 프레임과 보디로 나누어져 있지 않는 것을 말한다. 강도를 떨어뜨리지 않고 가볍게 만들어 주며 생산성이 높아지는 등 양산성의 보디 구조로서 우수한 점이 많기 때문에 최근의 승용차는 대부분 이 구조를 사용하고 있다.

 

몰딩(Molding)

 

보디 외관의 미관 향상 및 보디 외관의 손상 방지를 위한 부품.(예: 윈도우 몰딩, 사이드 프로텍트 몰딩)

 

무베크 조

 

차분한 느낌.

 

미스트 와이퍼(Mist Wiper)

 

와셔 스위치를 0.6초 미만동안 ON시키면 와이퍼가 1회 작동하는 기능.

 

바 타입 도어 핸들(Bar Type Door Handle)

 

횡봉(바) 모양의 도어 아웃터 핸들.

 

반전대좌 프런트 시트

 

시트 백을 시트 쿠션 전방으로 반전 이동시킴으로써 리어 시트와 대좌 상태가 되는 프런트 시트를 말한다.간단한 조작으로 대좌 상태가 되며 리어 시트의 조합으로 쾌적한 리빙 룸 감각을 제공한다.또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운전석이 정좌 위치(주행 시 등)에서는 조수석을 대좌할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다

 

발수 시트

 

시트 천에 불소 가공을 처리한 시트.시트 위에 흘린 물이나 주스 등을 시트에 침투시키지 않고 강력히 발수한다.또한 이 성능을 장기간 유지시키기 위해 특수 밀착 가공을 실시하여 내구성을 높이고 있다.

 

방진 재

 

진동 전달을 저지하는 재질, 금속, 용수철, 고무 등.

 

방청강판

 

특수 강판 중의 하나로서, 내부식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강판 표면에 아연, 주석, 알루미늄 등의 금속 도금을 실시하여 표면 처리를 한 강판을 말한다. 그 중에도 아연도금 강판은 비교적 싸고, 또 신뢰성 높은 방청이 가능한데서 가장 대량으로 생산되고 있다. 이 때문에 차의 보디에도, 특히 방청을 필요로 하는 곳에는 아연 도금 강판이 사용되고 있다.

 

방현 미러

 

야간 주행 시 후속차의 라이트가 룸 미러에 반사하여 운전상에 곤란을 준다.이때 미러 각도를 변경하여 후속차로부터의 라이트의 반사를 방지하는 유형의 미러를 말한다.디나이트 미러라고도 부른다.

 

백도어 포켓(Back Door Pocket)

 

백도어 트림에 설치된 포켓을 말한다. 회중 전등 등과 같이 만일의 경우에 도움이 되는 작은 물건의 보관에 편리하다.

 

 

밴은 화물을 운반하는 포장마차라는 뜻으로 스타일은 왜건과 비슷하지만 짐 싣는 기능이 더 강화된 차량임. 요즘에는 레저용으로도 각광을 받고있음.

 

버클 조립식 시트

 

시트 벨트의 버클(고정구)을 시트에 장착한 것.시트를 전후로 이동시켜도 시트가 항상 신체에 알맞도록 되어 있다.

 

버킷 시트(Bucket Seat)

 

등받이가 깊어 몸이 쑥 들어가는 시트를 말한다.코너링시 신체가 흔들리지 않으며 홀드성이 좋고 랠리 차량이나 레이싱 카의 시트로 적합하다.최근에는 일반 승용차에도 등받이(시트 백)를 오목하게 만들어 상반신이 홀드되도록 한 시트가 사용되고 있고 이것을 버킷 타입 시트라고 한다.

 

벌룬 백(Balloon Back)

 

오르가닉 벌룬 엔드와 같은 말.오르가닉 벌룬 엔드 참조

 

벌지(Bulge)

 

벌지는 부풀음, 팽창 단차를 말한다. 벌지 부착 후드라는 것은 부분적으로 부풀음을 갖게한 액센트를 부착한 후드를 말한다.

 

범퍼

 

충격으로 부터 차량을 보호하기 위해 차체 앞뒤에 붙은 충격 흡수판을 말함. 차가 충돌했을 때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함.

 

범퍼 익스텐션(Bumper Extension)

 

에어로 파트의 하나로 공기역학적 특성 향상 및 전면 스타일 강조,미관을 위한 용도로도 쓰임

 

벨루어(Velour)

 

표면 전체가 털이 있는 미끄러운 직물을 말한다. 고급감이 있다.

 

벨트 라인 휜 스포일러

 

에어로 파트의 하나로서, 주행 중 차체 후부의 양력발생 저감에 의한 고속 주행 안정성 향상 및 미관을 위한 용도로 사용.

 

벨트라인(Belt Line)

 

윈도우와 보디 경계부의 선

 

보닛(bonnet)

 

자동차 앞부분의 엔진 룸의 덮개를 말함.영국에서는 '보닛' 미국에서는 '후드(hood)'라고 불린다

 

보디(body)

 

자동차에서 승객,엔진,화물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는 일체의 완비된 유닛을 가르킨다.

 

복합 제진강판

 

2장의 강판 사이에 금속부분을 함유한 고분자 재료를 사이에 첨가 시킨 것으로써, 진동 전달이 적기 때문에 소음 발생이 적어 진다.(예: DOHC 엔진의 타이밍 벨트 커버에 사용)

 

부분 강화유리

 

파쇄 되었을 때 운전자석 직전의 부분만 크게 깨지고 운전자의 시야가 확보할 수 있도록 처리된 강화유리(좌측, 하단, 우측에 메이커 마크와 ZONELITE의 문자로 표시)

 

브라이트 프런트 그릴(Bright Front Grill)

 

광택 도금을 사용한 프런트 그릴. 고급 감이 더해진다.

 

브론즈 글라스(Bronze Glass)

 

브론즈 색으로 착색한 유리로, 자외선을 컷트 하고 햇빛을 받아도 눈부심이 완화되며 항상 시야를 맑게 하고 외관도 보다 예리하게 볼 수 있다.

 

브릭 범퍼(Brick Bumper)

 

범퍼의 선단, 후단에 장착된 상자 모양의 합성 고무제품으로 충격을 흡수하는 것.

 

블랙히든(Black Hidden)

 

검은색으로 싸서 감추어진 이란 뜻이 있고, 흑색으로 완성된 흑색 도장 등 필러를 블랙 히든 필러라고 말한다.

 

블루코팅 도어미러(Blue Coating Door Mirror)

 

푸른 거울을 사용한 도어 미러. 야간 주행 시, 후속차에 의한 헤드라이트의 눈부심을 완화시켜 준다.

 

비클(Vehicle) 감지

 

차량의 급격한 가감속을 감지하는 것을 말하며. ELR 시스템에 적용되며 감지 시 시트벨트를 고정시킨다.

 

빌트인 머드가드(Built-in Mud Guard)

 

빌트인(Built-in) 이라는 것은 만들어진 이라는 뜻으로서 구상자체가 각 가니쉬 종류나 리어 범퍼 등과 일체화해서 만들어진 머드가드를 말한다.

 

사이드 도어 빔(Side Door Beam)

 

측면 충돌 시에 있어서 탑승자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도어 내부에 설치된 보강재. 빔이라는 것은 막대라는 뜻.

 

사이드 서포트 기구

 

시트 쿠션 전단부를 들어올려서, 대퇴부의 써포트 상태를 조정하는 메카니즘으로 운전자가 편안한 운전자세를 설정 할수 있다.장거리 드라이브시에는 매우 편안한 자세를 취할 수 있다.

 

사이드 실 가드(Side Sill Guard)

 

보디 사이드 부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가드(RV 차량에 주로적용). 사이드 실 가드는 튼튼한 스틸 파이프제로서 오프 로드에서 사이드 실부의 손상을 방지함과 동시에, 외관을 본격 4WD다운 야성미 있는 익스테리어로 하고 있다.

 

사이드 실 스플래쉬 프로텍터(Side Sill Splash Protector)

 

보디 사이드 실부가 더러워지는 것을 방지하고 승하차 시 옷이 젖는 것을 방지하는 가니쉬.또한 외관적으로 언더 보디를 바짝 조르는 효과도있다.

 

사이드 언더 미러(Side Under Mirror)

 

정지 시 및 저속 주행 시에 차량 좌측 조수석의 하단 시야를 향상시키는 미러.

 

살롱(Saloon)

 

세단과 동의어. 세단 참조.

 

삼중 실 프런트 필러

 

주행중의 풍절음, 흡출음 저감을 위한 프런트 필러의 웨져스트립을 삼중으로 해서 실링 효과를 향상시켜 실내의 정숙성을 한층 향상시킨 것.

 

삼차원 곡면유리

 

유리창을 상하, 좌우 양방향으로 곡선화 시킨 유리를 말한다.즉 종과 횡뿐만 아니라 안쪽으로도 부풀음을 갖게 하였으며, 창 면적이 넓기 때문에 압박감도 없으며, 쾌적한 거주성을 갖게 한다. 정면으로부터의 바람도 옆바람도, 매끄럽게 흘러서 공기 저항을 부드럽게 하는 작용을 한다.

 

샤시(Chassis)

 

자동차에서 차체를 떼어 낸 나머지 부분을 말하며,차량의 프레임,엔진,동력전달장치,현가장치,조향장치,브레이크장치등 말함.

 

서스펜션 시트(Suspension Seat)

 

코일 용수철과 쇽업소버를 조합한 팬더 그래프 기구를 갖는 시트로서, 이 기구가 차체의 진동을 흡수하고, 운전자에는 전달되지 않는다.체중이나 기호에 따라서 용수철을 조절하거나 잠글 수도 있다. 4WD 오프 로드 주파 차량의 시트로 사용되고 있다.

 

선 셰이드(Sun Shade)

 

셰이드 밴드와 같은 뜻.

 

선루프(Sunroof)

 

자동차 루프에 개폐가 가능하도록 만든 창을 말하며, 최근 승용차에서는 선루프를 장착하는 것이 많아졌다.또 최근에는 개폐방식이 편한 전동식 선루프가 대부분을 차지하고있다.

 

세단(Sedan)

 

영어로는 Saloon 이라고도 한다.고정된 지붕을 가진 상자형 승용차의 일종으로서 전후 2열의 좌석을 구비하고 그 사이에 칸막이가 없는 승용차를 말한다. 센터 필러가 없는 것을 하드톱, 있는 것을 세단이라고 하는 분류법도 있지만, 최근에는 혼용되고 있어서 이 부분은 명확치 않다.

 

세이프트 4 도어

 

세이프트 홈을 가진 4 도어 세단.

 

세이프티 기구 부착 파워 윈도우

 

유리 상승시 삽입을 감지하면, 자동적으로 일정량 유리를 하향 시키는 type으로 안전성이 고려된 파워윈도우 사양임.

 

세이프티 스텝 윈도우

 

프론트 사이드 윈도우의 전방 하부에 스텝을 붙인 것으로서 측전방 시계를 향상시켰다. 이로 인해 좁은 곳에 주차시나, 좌우 회전시 확인이 용이하며 안전성도 향상된다.

 

센터 랙(Center Rack)

 

랙(Rack)이라는 것은 물건을 두는 선반을 말한다.인스트루먼트 패널 중앙 하부에 설치되어 작은 물건을 두는 곳으로서 라디오 등의 장착 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다.

 

센터 바이저(Center Visor)

 

운전석 쪽 선바이저와 조수석 쪽 선바이저 사이로 들어오는 직사광을 차단하기 위해 설치되었으며, 선바이저 차광성을 더욱 높인다

 

소아벨

 

인공 피혁 표피제.

 

소프트 오픈 글로브 박스(Soft Open Glove Box)

 

글로브 박스 양 사이드에 각 1개 씩의 에어 댐퍼를 장착해서 개폐 감을 향상시킨 것.

 

소프트 이젝트 방식 컵 홀더

 

스프링을 내장해서 푸시 오프 구조로 한 컵 홀더.

 

숏 오버행(Short Overhang)

 

오버행의 치수가 짧은 것을 말하며 전 후륜의 중량 배분도 좋고, 큰 장애물의 통과 등에 유리하여 4WD 차량은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수퍼 다반 마론

 

고 광택 도장 색. 메탈릭 도장에 있어서 알루미늄 입자 대신에 이산화티탄을 코팅한 마이카(운모) 입자를 안료에 첨가한 것으로서 색상은 브라운계의 진주광택을 가지며, 메탈릭 도장으로는 낼 수 없는 고귀한 빛이 된다.

 

수퍼 어레인지먼트 시트(Super Arrangement Seat)

 

반전대좌 프런트 시트와 더블 쿠션 리어 시트를 조합하여 지금까지 없었던 독자적인 시트 어레인지먼트에 의한 사용이 가능한 시트.

 

셰이드 밴드(Shade Band)

 

프런트 글 라스, 리어 글라스 윗면에 설치된 띠 모양으로 유리색이 짙은 부분을 말한다. 위쪽에서 강한 직사광선을 차단하고 드라이버의 눈부심을 차단하여 안전운전에 도움이 된다.

 

셰이크(Shake)

 

평탄한 고속도로를 주행할 때 또는 콘크리트 노면의 이음 새 등을 통과할 때 발생하는 저주파수의 진동 현상을 말한다.

 

스켈튼 타입 와이퍼 블레이드(Skeleton Type Wiper Blade)

 

고속 주행시의 와이퍼 손상 방지를 도모하기 위해, 프레임의 단면을 파이프 모양으로 해서 블레이드의 양력을 작게 한 것. 2개의 와이어에 의한 것도 있다.

 

스키드 플레이트(Skid Plate)

 

오프 로드 주행시에 엔진 하부를 보호하는 것. 4WD 차량에 사용되고 있다.

 

스테이션 왜건(Station Wagon)

 

왜건은 포장마차란 뜻이며, 스테이션 왜건은 역마차라는 뜻으로 미국 서부 개척시대의 마차에 어원을 두고 있음.세단의 변형으로 실내 뒷부분을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구조로 세단의 트렁크 부분을 없애고 뒷부분을 연결해서 화물실로 활용 할 수 있도록 백 도어를 설치한 차량.

 

스텝 부착 리어 범퍼

 

리어 범퍼의 중앙부를 스텝 형상으로 하고, 승강성의 향상을 도모한 것.

 

스텝(Step)

 

발판, 계단, 승하차시의 발거리.

 

스페어 타이어 캐리어(Spare Tire Carrier)

 

스페어 타이어를 격납 하는 장치. RVR 스포츠 기어에서는 리어 범퍼에 마운트 시킴으로써 타이어 교환을 쉽게 하고 외관적으로도 RV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스포일러

 

차의 속도가 높아지면 차체가 떠오르는 성질이 있어 타이어와 접지력이 약해지고 차의 속도가 오르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런 현상을 막기 위해 공기역학을 이용하여 주해중 양력발생을 억제 시키기 위해 장착한 것을 스포일러라함.스포일러는 차량 후방의 공기의 흐름을 변화시켜 양력발생을 억제함. 이와 같은 용도외에 외형 미관을 위해서도 많이 사용됨.

 

스포티 와이퍼(Sporty Wiper)

 

우천 고속 주행시, 와이퍼에 부딪히는 공기 압력에 의해 와이퍼가 손상되어 와어퍼의 고착성이 저하되는 수가 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핀을 와이퍼 블레이드에 장치하며, 이러한 와이퍼를 스포티 와이퍼라고 한다. 핀에 의해 공기의 흐름이 매끄럽게 되고(와이퍼 블레이드를 프런트 윈드 글라스에 억압하는 힘도 발생한다) 와이퍼의 부상이 억제된다.

 

스플리트 타입(Split Type)

 

분할형을 의미.

 

스플리트식 전도 리어 시트

 

리어 시트의 1/2(차종에 따라 다름)이 앞으로 접혀지거나 화물의 형상과 탑승 인원에 따라 공간을 선택할 수 있는 리어 시트.또한, 주행중이더라도 트렁크 룸에 화물을 출입하는 등의 다용도로 이용할 수 있다.

 

슬라이드 트레이(Slide Tray)

 

인스트루먼트 패널 조수석 쪽에 설치된 여닫이식 격납실.경승용차(미니카)에 적용된 것으로서 트레이내에 취급설명서, 차량 검사증 등을 넣어두는 선반을 설치하여 사용에 편리를 도모한 것이다.

 

슬랜트 노우즈(Slant Nose)

 

차의 전반부가 예각으로 카트된 것처럼 경사각을 갖고 있는 것을 말하며, 매끄러운 공기흐름을 3형성하여 공기저항을 감소시킨다.

 

승차 정원

 

좌석 안쪽의 횡폭을 1인당 40cm×40cm 으로 계산해서, 시트 외에 다른 컨트롤류 혹은 장착물에 저해됨이 없이 앉을 수 있는 최대의 인원. 정원중 어린아이(12세 미만) 3명은 어른 2인에 해당된다.

 

시크리트 박스(Secret Box)

 

귀중품 등을 수납해 두기 위한 상자.외부에서는 보이지 않은 곳에 장착되어 있고, 리어 시트의 뒷 공간이나 그로브 박스 상부의 인스트루먼트 패널 뒤의 공간을 이용하고 있다.

 

시트 벨트 버클 포켓(Seat Belt Buckle Pocket)

 

리어 시트 벨트의 버클(고정기구)을 수납해 두기 위한 리어 시트 벨트의 움푹한 곳.

 

시트 벨트 탠 홀더

 

리어 시트의 시트 백을 접었을 때, 시트 벨트가 땅에 떨어지지 않도록 시트 벨트의 탠(판금제의 고정금구)을 올려놓는 홀더

 

시트 벨트 훅(Seat Belt Hook)

 

시트 벨트를 찾기 쉽도록 하기 위해 시트 백의 옆에 장착되고 있는 시트 벨트를 걸어두는 훅을 말한다.

 

시트 언더 트레이(Seat Under Tray)

 

앞 좌석 하부에 장착되어 있는 작은 물건 넣는 상자. 신발 등을 넣어둘 수 있다.

 

식모 필러

 

각 필러의 차 실내 쪽을 포지로 덮은 것.

 

실내용 난연성 재료

 

충돌시 만일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의 이중 재해를 방지하기 위해 시트 등에 적용된 불연성의 소재를 말한다. 인스트루먼트 패널,콘솔,도어 트림,플로어 카페트,헤드 라이닝,시트 등에 적용

 

쐐기형(Wedge Shape)

 

공기 저항을 최소화 하기위한 자동차 형상으로 레이싱카에 주로 적용됨.

 

아니온 도장

 

전착하도 도장 공정으로 보디측을 플러스극으로 하고 산성용액 중에서 도장하는 방법을 말한다.

 

아이 포인트(Eye point)

 

운전석에 착석한 상태에서의 눈의 위치.

 

알루미늄제 후드

 

경량화를 위해 알루미늄 재질을 사용한 후드.

 

암레스트(Arm Rest)

 

승객이 차 속에서 편안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팔꿈치를 올려놓을 수 있게 만든 것이 암 레스트입니다. 보통 도어 안쪽 부분에 붙어 있으며 뒷자리는 좌석 한가운데 있습니다.

 

액션레일(Action Rail)

 

해치백의 듀얼 글라스 탑 장착 차량 전용의 금속 파이프의 레일.

 

액티브 에어로 시스템(Active Aero System)

 

프런트 벤츄리 스커트와 리어 스포일러를 가동식으로 해서 고속 주행시의 다운 포스(Dwon Force)를 증가시켜 공기역학적 특성의 향상을 도모하는 시스템.고속 주행 시(80km/h 이상) 프런트 벤츄리 스커트는 약 50mm 아래쪽으로 내려와서, 노면의 틈을 작게 함으로써 보디 아래로 흘러가는 공기의 양을 억제하고 벤츄리 효과에 의해 프런트 양력을 저감 시킨다.한편 동시에 리어 스포일러의 경사도 약 14도 증가시켜 후방 양력을 감소시킨다.

 

액티브 파워 록 (Active Power Lock)

 

손으로 가볍게 닫는 것만으로도 내장의 모터가 작동하여 도어 혹은 트렁크가 완전히 닫히는 시스템.

 

양력계수 (CL 값)

 

차의 상하 방향으로 작용하고, 차를 부상시키는 힘을 말하며 고속 직진성에 영향을 줌.

 

어깨 벨트 가이드

 

경승용차(미니카) 등의 일부 차종의 운전석과 조수석의 표준장비로서, 몸체가 작은 사람이나 조수석에 어린이를 태웠을 때 벨트의 휘트성을 향상시킨 것으로 일부 차종에서도 적용되고 있다.

 

어린이 보호장치(Child Proof)

 

주행 중에 도어가 어린아이 등의 장난으로 함부로 열리지 않도록 하기 위한 안전장치로 실내로부터 도어 인사이드 록 손잡이를 잡아당겨도 도어 로크는 열리지 않는다.

 

어셈블리(assembly)

 

여러 개의 부품을 조립하여 일체가 된 부품을 말한다. 보통은 줄여서 아세이(ass'y)라고도 한다

 

어시스트 그립(Assist Grip)

 

승객을 위한 손잡이. 운전자는 핸들을 잡고 있기 때문에 몸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지만 조수석에 앉은 사람이나 뒷자리 승객은 차체가 흔들리거나 충격을 받을 때 몸의 균형을 유지하기 힘듭니다. 이를 위해 만들어 놓은 것이 어시스트 그립입니다. 보통 좌석에서 가까운 도어 위에 붙어 있습니다.

 

어저스트 시트 벨트 앵커(Adjust Seat Belt Anchor)

 

앞 좌석 탑승자의 체격에 맞추어 시트 벨트의 어깨부에 있는 앵커를 상하로 조절/조정 할 수 있는 기구.

 

어프로치 앵글(Approach angle)

 

자동차의 앞부분 하단과 앞 바퀴 타이어 접평면이 지면과 이루는 최소 각도(그림에서 A각)를 말한다. 등판 능력과는 관계없이 이 각도 이상의 구배를 갖는 오르막은 오를 수가 없다.

 

언더 스키드 플레이트(Under-skid Plate)

 

언더 커버와 마찬가지로 날아오는 돌 등으로부터 트랜스미션 및 트랜스미션 컨트롤 링키지를 보호하기 위한 플레이트.

 

언더보디

 

언더 보디는 차체 아래쪽 바닥을 말함. 보디의 강성이라는 면에서 중요한 구실을 하고 있고 뒤 서스펜션과 트랜스미션, 디퍼렌셜 기어 등 구동장치가 장착되는 부분. 사이드 보디는 자동차의 옆면, 즉 도어부위를 말함. 차가 뒤집히거나 옆쪽에 충격을 받았을 때 변형이 적도록 설계하고 승객을 보호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제작함.

 

에어 댐 스커트(Air Dam Skirt)

 

에어로 파트의 하나. 고속 주행 시 양력을 억제함과 동시에 차체 아래로 흐르는 공기의 흐름을 매끄럽게 하고 주행안정성과 연비경제성을 올리고 있다. 또한 공기 주입구에 매끄럽게 공기를 보내기 때문에 엔진 룸의 냉각 효과도 높다.(에어로 스커트라고도 부른다)

 

에어 댐 익스텐션(Air Dam Extension)

 

에어로 파트의 하나. 공기역학적 특성 향상을 도모함과 동시에 프런트 뷰(View)에 힘차고 용맹스러운 인상을 준다.

 

에어 스쿠프

 

공기를 도입하기 위한 도입구를 말한다.

 

에어 아웃렛 가니쉬(Air Outlet Garnish)

 

가니쉬는 장식, 실내의 공기를 차 외부로 방출하는 공기 구멍의 장식을 말한다.

 

에어댐

 

자동차의 앞 범퍼 아래로 늘어뜨린 부착물을 에어댐이라고 합니다. 여성의 치마에 비유해 에어댐 스커트, 프런트 스커트라고도 부릅니다. 고속으로 달릴 때 차체 밑으로 흐르는 공기의 양을 덜어 차체가 떠오르는 것을 막고 타이어의 접지력을 높여준다. 스포일러와 같은 구실을 하는 부착물로 스포츠성을 강조한 차에 많이 사용됨.

 

에어로 다이나믹스(공기 역학)

 

주행중 공기의 흐름에 의해 형성되는 공기저항, 양력 등의 힘을 차의 성능향상을 위해 적용되는 공기 역학을 말한다.

 

에어로 파트(Aero Part)

 

주로 다운포스를 크게 하고, 고속주행 시 차를 노면으로 누르는 힘을 발생시키기 위해 장치된 파트로서 예컨데 에어 댐 패널, 에어 스포일러, 사이드 에어 댐 펜더 핀, 언더(under) 스포일러 등이 있다.

 

에어 백 모듈

 

SRS 시스템 구성부품으로 에어 백, 패드커버, 인플랙터 등으로 구성된 어셈블리 부품으로서 스티어링 휠(운전석), 인스트루먼트 패널(조수석)내에 장착되어 있다. 에어 백 작동 시 전개되는 부분임.

 

에이 엠 지(AMG)차

 

벤츠의 튜너로서 유명한 독일의 튜닝 메이커.

 

에틸렌 프로필렌 러버(Ethylene Propylene Rubber)

 

고무 재료의 명칭.

 

엑센

 

매우 가는 폴리에스테르 섬유가 묶음이 되어 치밀하게 꼬여 있는 고급 스웨이드 조소재. 시트 표피 등에 사용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천연 피혁의 절반 무게이며 무취성.▶보온성이 높고, 적당한 통기성과 투과성이 있다.▶내마모성이 우수하다.

 

엔진 투과음

 

비교적 높은 소리가 엔진쪽으로부터 보디 패널을 투과해서 차내에 들려오는 현상을 말한다.

 

엠블렘(Emblem)

 

표장, 문장, 상징, 차명, 형식명 등이 표시되어 있는 뱃지 모양의 것을 말한다.

 

열선 반사 글라스

 

금속막을 코팅하여 열선반사 기능을 갖게 한 글라스. 차 실내로의 일사량을 감소시키고 거주성, 냉각 효율 향상을 도모한다.열선 반사유리의 식별은 유리 좌하단 또는 우측하단에 인쇄되어 있는 유리 마크로 한다.

 

열선프린트 부착 도어미러

 

미러 내측에 열선 프린트를 내장한 도어 미러. 리어 윈도우디포거와 연동해서 미러 면의 서리, 이슬 등을 제거한다.

 

오너먼트(Ornament)

 

차체의 장식. 엠블렘과 같은 말.

 

오니크 스톤

 

석목 모양.

 

오르가닉 벌룬 엔드(Organic Balloon End)

 

유기적인 부풀음이 있는 후드라는 뜻. 즉, 루프에서 리어 범퍼로 이어지는 차의 후드가 흐르듯이 곡면으로 구성되어 구면체와 같은 미끄럼을 가지고 있다는 뜻.

 

오르가닉 서라운드 인테리어(Organic Surround Interior)

 

유기적으로 사람을 감싸는 실내의 의미.즉 기계적인 차가움을 느끼지 않게 하고 자연의 따뜻함을 가진 내장의 의미를 가진다.

 

오르가닉 웨이빙 폴드(Organic Waving Fold)

 

유기적인 파상형이라는 것. 즉, 물이 흐르듯이 연속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생물(인체)이 갖고 있는 약동감과 유연성, 온화함을 갖는 형이라는 뜻임.

 

오버라이더 기구

 

운전석측의 도어 인사이드 핸들을 조작함으로써 도어록을 해제할 수 있는 기구.

 

오버라이더(Overrider)

 

나중에 겹쳐서 부착한 것. 일반적으로 범퍼에 붙인 것 외에 여러 가지 장식을 말한다. (예:오버라이더 부착 그릴 가드)

 

오버행(Over Hang)

 

프론트 오버행과 리어 오버행이 있다. 프런트 오버행은 전륜의 중심에서 보디 최단부까지의 거리. 리어 오버행이라는 것은 후륜중심에서 보디 최후단부까지 말한다.

 

오버헤드 셀프(Overhead Shelf)

 

미니카 톱에서 높은 루프를 유효하게 이용하기 위해 사용된 것으로서 작은 물건들을 놓을 수 있다.격납부의 내부 조명으로서 룸 램프의 내부 조명을 이용하고 있다.

 

오페라 윈도우(Opera Window)

 

리어 필러에 설치된 고정장치의 윈도우 글라스. 뒷좌석의 시계를 양호하게 함과 동시에 고급감을 나타낸다.?

 

와이퍼 디아이서(Wiper Deicer)

 

와이퍼 블레이드가 윈드실드에 빙결해서 작동할 수 없을 때 와일드 실드에 내장된 열선에 의해 해빙하여 와이퍼의 작동을 가능하게 하는 장치.

 

요잉 모멘트(Yawing Moment)

 

옆 바람이 차를 회전시키는 힘. CMY의 값으로 나타낸다. 옆 바람 안정성에 크게 영향 미친다.

 

우드 패널(Wood Panel)

 

인스트루먼트 패널이나 플로어 콘솔 등에 장치되며 실내의 고급감을 높이는 나무 무늬 패널.

 

우레탄 도장

 

우레탄 수지 클리어를 사용한 도장.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통상 도장과 비교해서 외관 품질이 높다. ● 멜라민 수지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내산성이 우수하다. ● 우레탄 결합은 결합 강도가 높기 때문에 내강도성이 우수하다.

 

우레탄 범퍼(Urethane Bumper)

 

우레탄 폼를 우레탄 표피로 커버한 범퍼로서 그 탄력성과 복원력을 이용해서 충격을 흡수한다.

 

워크 인(Walk in) 기구

 

2 도어 차 등에서 뒷 좌석의 승차성을 보다 좋게 하기 위해 페달 또는 레버 조작 하나로서 프런트 조수석 쪽의 시트 백이 전방으로 접히고 시트 전체가 앞으로 이동하는 기구를 말한다.

 

원 박스 타입(One Box Type)

 

카 스타일의 호칭. 차를 엔진 룸, 실내 및 트렁크 룸의 3가지 박스로 이루어진 경우에, 엔진 룸, 차 실내와 트렁크 룸이 1개의 박스로 스타일링한 것. 캡 오버형 왜건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웨빙(Webbing) 감지

 

웨빙이라는 것은 벨트를 말한다.즉, ELR내에 감겨진 시트 벨트가 갑자기 인출되면(탑승자의 급격한 몸동작에 의하여) 이를 감지하는 것을 말한다.ELR은 이에 의해 고정 (lock) 되어 시트 벨트를 고정시킨다

 

웨지 타입

 

웨지는 쐐기형을 의미하며 앞쪽에서 볼 때 차의 앞부분이 앞으로 갈수록 점점 낮아지는 스타일을 말함. 공기저항을 줄이고 스포티한 느낌을 살리기 위한 디자인임.

 

윈드 슬로프(Wind Slope)

 

차량의 창을 한 개소만 연 상태 또는 선루프 장착 차량에서 선루프를 개방한 상태에서 주행하면, 차속이 30-100km/h 사이의 차속을 정점으로 해서 귀(고막)를 압박하는 것과 같은 매우 불쾌한 공기 진동이 발생한다. 이 현상을 윈드 슬로프라고 한다.

 

윈치(Winch)

 

감아올리는 기계. 험로에서의 차량 탈출 등에 이용하거나, 사고차의 인양, 감아올리기,견인 등에 사용된다. 트랜스미션의 PTO에서 동력을 끌어내어 윈치를 구동하는 기계식과 배터리를 전원으로 하여 전동 모터로 움직이는 전동식 윈치 등이 있다.

 

윙 캐리어

 

스키판, 서핑 보드 등을 간단하게 탑재할 수 있는 장치.

 

유틸리티 그립(Utility Grip)

 

경승용차(미니카)의 인스트루먼트 패널의 설치된 막대 모양이 그립을 말한다.

 

유틸리티 레일/어태치먼트(Utility Rail/Attachment)

 

경차 실내 양쪽에 장치된 상하 두개의 레일과 그 레이스 위를 이동 가능한 4개의 부착물을 말한다.이것을 이용하여 자유로이 선반을 만들거나 물건을 매달거나 할 수가 있다.이것을 이용하는 메쉬 패널, 파이프 행거 등과 같이 딜러 옵션으로 준비되고 있다.

 

윤거

 

좌.우 타이어의 접촉면 중심에서 중심까지의 거리.

 

이경도 우레탄 패드

 

부분적으로 견고성이 다른 시트 패드. 유질층과 경질층을 적절히 배치함으로써 쾌적한 승차감과 높은 호울드성을 실현시킨다.

 

이젝티브 시트 시스템(Ejective Seat System)

 

조수석 전동 중 접는 시트와 리어 분할 파워 시트를 조합한 시트 시스템으로서 뒷좌석 탑승자의 쾌적성을 보다 한층 향상시켰다.“조수석 전동 중절 시트”, “리어 분활 파워 시트” 항목 참조

 

이중 웨져 스트립

 

웨져 스트립을 도어측과 차체측 양쪽에 설치한 type으로서 풍절음의 발생 방지,실내로 물 및 먼지 침입을 방지에 용이함.?

 

이중 토-보드(Toe Board)

 

대쉬 판넬(실내측)과 보강재(Reinforce)(엔진룸쪽) 사이에 차음제(발포제)를 봉입한 이중의 토 보드를 말한다.엔진 룸내에서 투과음을 방지하는 효과가 크다.

 

익스테리어(Exterior)

 

외장, 상품(차량)의 바깥쪽을 장식하여 이미지 향상을 도모하고 부가가치를 높이는 부위의 총칭. 차에서는 범퍼, 라디에이터 그릴, 몰, 가니쉬, 마크 등의 것을 말한다.

 

인스트루먼트 패널(Instrument Panel)

 

운전석과 조수석 전면의 패널을 말한다.수지 성형 폼으로 전면은 부드러운 패드, 상면은 트림 패널로 덮여졌으며, 뒷면도 트림 패널로 덮어졌다.뒷면은 금속성의 프레임(보강재)으로 보강되어 있는 것도 있다.

 

인체 중심 지지방식 시트

 

착석시에 몸의 하반신의 중심(좌골부)과 상반신의 중심(흉추부)을 중점적으로 서포트 하는 시트.이것은 좌골부와 흉추부에 해당하는 시트 프레임부에 지지 플레이트를 삽입하여 몸을 중점적으로 서포트 하는 것으로서, 장거리 운전시의 피로를 경감시킨다.또한 지지 플레이트부의 패드 두께를 충분히 확보하는 한편, 그 주변의 패드를 서서히 옅게 한 아치형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진동의 흡수성을 높이면서 체압을 효과적으로 분산한다.

 

인터그레이티드 스포일러(Integrated Spoiler)

 

보디와 일체감을 갖게 하는 스포일러로서, LED 하이 마운트 스톱 램프를 내장하고 있다.

 

인테리어(Interior)

 

내장, 실내장식의 의미.

 

일렉트로 크롬 미러(Electro-chrome Mirror)

 

유리에 전극 및 발색층을 겹친 것으로서 전압이 가해지면 전기 화학적인 산화환원반응에 의해 색 변화가 발생하여 반사율이 변화하는 거울. 자동 방현 미러에 사용되고 있다

 

임팩트 센서(Impact Sensor)

 

SRS 에어 백 시스템의 구성부품 중 하나로서 충격을 감지하는 일종의 G 센서이다.센서 내부에 가동접점과 그 가동 방향으로 위치하는 고정접점을 갖고 설정값 이상의 충격을 받으면 가동접점이 이동하여 접점이 ON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크래쉬 센서라고 명칭하기도 함

 

자동감기식 셀프 커버

 

테일 게이트 트림 캐치부의 훅을 떼면 스프링의 힘에 의해 자동적으로 본체에 감겨지는 셀프 커버를 말한다.사용성의 향상을 도모한 것이다

 

자동방현 룸 미러

 

야간, 후속차의 헤드램프의 조도를 감지하고 거울의 광 반사율을 자동적으로 70% 감소시켜 눈부심을 경감하는 룸 미러를 말한다.룸미러 위의 컨트롤 스위치를 AUTO에 설정함으로써 후방으로의 빛이 일정값 이상이 되면 차 외부의 밝기에 따라서 거울이 반사율을 자동적으로 조정하여 눈부심을 방지해준다

 

적재함 옵셋

 

적재함의 중심선과 후축 중심선과의 거리를 말하고 후축보다 전방에 있으면 +, 후방에 있으면 -로 나타낸다.

 

전고

 

접지면에서 자동차의 가장 높은 부분까지의 거리.

 

전기식 로우 텐션 시트 벨트(Electrical Low Tension Seat Belt)

 

전기식 저장력 시트 벨트. 시트 벨트의 착용에 의한 압박감을 감소시키는 전기식 장력 감소기를 리트랙터 내부에 설치한 시트 벨트를 말한다.

 

전동 격납식 도어 미러

 

차 실내에서 스위치 조작에 의해 밀러를 접거나(격납), 통상의 위치로 되돌리거나(복귀) 할 수가 있는 도어 미러를 말한다.조작성이 향상된다.

 

전동 리모콘 미러

 

차량 실내에서 미러의 상.하.좌.우 방향을 전동스위치 조작에 의해 조절할 수 있는 것

 

전동 캔버스 선루프

 

스위치 조작에 의해 전동으로 레저 톱(캔버스)을 접거나 펴기도 하는 개폐식 선루프를 말한다. 전동 캔버스 선루프에도 다른 선루프와 마찬가지로 삽입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전폐 상태가 되기 직전 약 180mm에서 일단 정지하는 안전기구가 설치되어 있다.

 

전장

 

자동차의 중심면과 접지면에 평행하게 측정 하였을 때 부속물(범퍼,후미등)을 포함한 최대길이.

 

전폭

 

자동차의 중심면을 직각으로 측정 했을 때 부속물을 포함한 최대넓이.

 

접이식 도어 미러

 

Rear View Mirror(일명 백미러)가 접히도록 설계된 밀러로 주.정차 시 공간 활용 극대 및 충격에 의한 손상을 최소화 할수 있도록 설계된 미러.

 

접합유리

 

2장의 유리 사이에 유연하고 강인한 중간막을 끼워서 접착 시킨 유리를 말한다. 강화유리, 부분 강화유리와 비교하여 매우 가격이 높지만, 충돌시의 안전성이 매우 높다. 두께에 의해서 표준 접합유리(0.38mm)와 HPR 접합유리(0.76mm)가 있다. 고객의 안전성을 첫째로 고려하여 모든 승용차, 소형화물 및 경 자동차의 윈도우 실드에는 안전성이 높은 HPR 접합유리를 사용하고 있다. HPR이라는 것은 High Penetration Resistance 의 약자로서, 고관통 저항유리라는 뜻이다.

 

제진강판

 

방진강판이라고도 하며, 진동 에너지를 흡수하여 소멸시키는 작용을 갖는 강판.진동 전달이 감소됨으로써 방음 효과도 크다.

 

제진재

 

진동 에너지를 열 에너지로 흡수하는 재료.

 

조수석 전동 중절 시트

 

4 웨이 파워 시트에 시트 백 중절 기능을 추가한 것. 스위치 조작에 의해 조수석 헤드레스트가 전방으로 접히고 후석 탑승자의 시계를 높인다. 또한 시트 백 뒷부분에는 뒷좌석용 렉 서포트를 장비하고 있다.

 

조수석 SRS 에어 백

 

조수석 탑승자를 보호하기 위해 설치된 SRS 에어 백 시스템. 에어 백은 인스트루먼트 패널의 글로브 박스 상부에 설치되며 차량이 전방으로부터의 충돌을 당했을 때 설정값 이상의 충격이 차량 전체에 가해지면 작동되어 조수석 탑승자의 상반신을 보호한다.작동 시스템에 대해서는 SRS 에어 백 항목 참조.

 

좌우 비대칭 도어

 

운전석 쪽과 조수석 쪽의 사이즈가 다른 경 자동차 등의 프런트 도어의 호칭.

 

차량 총중량

 

차량중량에 승차 정원(55kg×정원)의 중량 및 최대 적재량을 더한 중량이다. 차량 총중량= 차량 중량+(승차 인원×55)+최대 적재량

 

차음재

 

소리 에너지를 반사 또는 흡수함으로써 소리의 전달을 막는 재료.

 

차일드 시트

 

어린이용 보조의자. 어린이는 몸이 작기 때문에 어른용으로 만들어진 시트와 안전벨트가 맞지 않습니다. 갓난아이부터 7세까지의 어린이는 반드시 어린이용 의자에 앉히도록 법으로 정해 놓은 나라들도 있습니다.

 

차체(Body)

 

차체는 샤시의 프레임 위에 설치되거나 현가 장치에 직접 연결되어 사람이나 화물을 적재 수용하는 부분이며 프레임과 별도로된것과 일체로 된 것이 있다

 

차콜 유리

 

차콜색을 착색한 유리로서, 브론즈 유리와 같은 효과를 갖는다.

 

착색 펄 도장

 

이산화티탄으로 코팅 된 마이카분의 표면에, 유색 무기 화합물을 코팅하여 착색한 것을 칼라 베이스에 혼합 시킨 것을 말한다. 색상은 베이스가 되는 마이카분의 색상과 유색 무기 화합물과의 조합으로 결정된다.

 

체어 하이트 시트(Chair Height Seat)

 

시계 확보를 위해, 힙(엉덩이)의 위치가 높은 시트를 말하며, 안정성 향상을 도모한 것이다.

 

최대 적재량

 

자동차 메이커가 설계 시 교통부에 제출한 화물의 최대 중량을 말하는 것으로서 이 최대 적재량을 넘어서 화물을 적재하는 것은 법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과적재 금지). 또한, 이 최대 적재량을 반드시 보디 후면에 표시하는 것이 의무화되고 있다. {차량 총중량-(차량 중량+승차 정원×55kg)}=최대 적재량

 

축거

 

앞.뒤 차축의 중심에서 중심까지의 거리.다른 말로 휠 베이스라고 함.

 

충격 흡수 범퍼

 

범퍼 내부에 충격 흡수용 범퍼 업쇼버가 장착된 범퍼. 충돌에 의한 damage를 최소화 하기위한 용도임. 충격 흡수용 범퍼는 범퍼 페이셔(외관으로 보이는 부분),고강도 beam, 충격흡수 업쇼버로 구성됨

 

카 사이드 타프

 

차의 보디 옆에 텐트 모양의 차일(바람막이)을 만들기 위한 방수 시트를 말한다. 야외에서의 놀이(캠프, 피크닉 등)를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서, 해치백에서는 루프 캐리어를 이용하여 퍼스너식 타프에 의해 차일(바람막이)이나 작은 방을 간단하게 만들어 낼 수 있다.

 

카고 룸

 

화물칸을 말한다.

 

카고 시스템 박스(Cargo System Box)

 

카고룸 매트의 아래에 세차용구, 왁스 등의 작은 물건을 정리하여 넣어 놓을 수 있는 보관장소.

 

카트 파일 천정

 

카트 파일지의 헤드 라이닝을 말한다. 카트 파일이라는 것은 기초가 되는 천 위에 식모 하여 표면을 평평하게 깎은 것을 말한다.

 

컨버터블

 

지붕을 자동 또는 수동으로 덮기도 하고 열기도 할 수 있는 차량을 말함. 2도어가 보통이고 2~6인 승까지 있음. 정식으로는 컨버터블 쿠페라고 부름.

 

컨실드 와이퍼(Concealed Wiper)

 

엔진 후드와 프런트 윈도우 사이를 움푹 들어가게 하여 그 속에 와이퍼를 장착한 것으로서, 와이퍼가 보디의 표면에 돌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고속 주행시에도 기류의 방해가 없고, 공기 저항이나 소음의 저감은 물론 전방 시야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케블라(Kevlar)

 

화학섬유중 하나. 듀폰사의 상표명으로서, 일반적으로 아라미드 섬유라고도 부른다. 인장강도는 카본 화이버와 같은 정도로서, 비중이 작기 때문에 적층했을 때의 비강도(밀도당의 강도)는 높아진다. 사용에 따라서는 스틸의 7배 정도의 강도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켄버스 톱(Canvas Top)

 

캔버스란 돛대, 주크, 텐트라는 뜻. 캔버스 톱은 포장형의 지붕을 말하지만, 지붕의 부분만을 캔버스로 하고 개폐할 수 있도록한 것을 캔버스 톱이라고 부른다.

 

콕피트(Cockpit)

 

비행기의 조정석을 지칭한다. 전적으로 조정하기 위한 기능 위주의 좌석를 나타내는 말이지만 최근에 와서는 자동차의 운전석을 지칭할 때도 있다.

 

콘솔 박스(Console Box)

 

프런트 시트 사이에 설치된 상자 모양의 작은 함으로 물건을 넣는 곳을 말한다. 센터 콘솔이라고도 한다.

 

콜드 메탈릭 도장

 

산화철로 코팅된 알루미늄분을 사용한 메탈릭 도장. 콜드의 빛나는 메탈릭 색이 되고, 종래의 알루미늄분과 안료로 주어지는 콜드감보다도 더 휘도감이 있다.

 

쿠페

 

쿠페는 2인승 마차에서 유래한 이름으로 앞 좌석에 비중을 둔 스타일. 뒷좌석 부분의 천장이 낮고 경사가 급해 승객이 타기 불편하고 앞좌석을 중시한 스타일인 만큼 도어는 보통 2개만 달려 있음.

 

쿠폐(Coupe)

 

1열 또는 앞 좌석의 승객을 중시한 2열 좌석을 설치한 2도어 상자형 승용차로서 일반적으로 2도어 세단보다 지붕이이작고 차고도 낮다.

 

큐빅 스타일

 

상자형 스타일. 복시 스타일이라고도 한다.

 

크러셔블 보디(Crushable Body)

 

보디의 전후부에 충돌 에너지를 갖고 변형하는 크러셔블 존(Zone)을 갖는 보디 구조. 전면 충돌 시 및 후면 충돌시의 에너지를 크러셔블 지역이 변형함으로써 효율성 있게 흡수하여, 탑승자에게까지 미치는 충격을 최소한으로 억제할 수 있다. 충격 흡수 보디라고도 부른다.

 

크로스멤버(Crossmember)

 

횡(가로,차량의 좌.우)재. 프레임으로 사이드멤버(종재)에 직각으로 조립되어 있는 부재를 말한다.

 

크리스탈 라이트 루프(Crystal Light Roof)

 

캐빈의 루프. 패널부를 유리제로 한 것. 캐빈의 채광성 및 개방성이 풍부하다.

 

클럭 스프링(Clock Spring)

 

SRS 에어 백 장착 차의 스티어링 휠(에어 백 모듈)과 스티어링 칼럼 사이에 장착된 일종의 와어어링 하니스.스티어링 휠의 작동반경에 영향없이 에어 백 모듈과 SRS 다이아그노시스 유니트(SDM)를 접속시키기 위한 하니스 접속장치로 보통의 커넥터와 같은 접촉 접속이 아닌 하니스에 의한 접속으로서 SRS 에어 백 시스템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적용되었다.클럭 스프링의 케이스내에는 완만한 소용돌이 모양으로 감겨진 플랫(Flat) 케이블이 내장되어 있으며, 이것을 감거나 풀어 스티어링 휠에 응답하고 있다.

 

키이리스 엔트리 시스템(Keyless Entry System)

 

스위치를 누름으로써 모든 도어의 잠김, 해제를 원격 조작할 수 있는 시스템. 시스템은 통상의 센터 도어 로크 기구에 컨트롤 유니트, 리시버 어셈블리, 트랜스미터(송신기) 등을 더한 구성으로 되어 있다. 트랜스미터의 송신에 적외선 신호를 사용한 적외선 리모콘 방식과 전파 신호를 사용한 전파식의 2종류가 있다.

 

타르가 루프

 

쿠페 천장의 중앙부분을 떼어버리면 컨버터블과 비슷해지고 큰 개방 감을 얻을 수 있다. 떼어낸 천장을 격납 시키는 데 많은 공간이 필요한 것이 흠이다.

 

탈착식 선루프

 

루프의 일부를 떼어낼 수 있게 만든 것으로 구조가 간단하고 열리는 부분도 크다. 그러나 달리는 도중에는 여닫을 수 없으므로 잘 쓰이지 않는다.

 

택 테일(Tack Tail)

 

보디 후단부가 꼬리처럼 밀어 올라간 형상을 한 스타일을 말하며, 전방에서 흐르는 공기를 받아서 고속시의 양력을 방지하고 후륜의 접지력을 높임과 동시에 공기 저항을 감소시킨다.

 

터보 에어 스쿠프

 

에어 스쿠프라는 것은 공기를 받아들인다는 의미. 터보 에어 스쿠프라는 것은 대기를 도입해서 엔진 룸 내부(특히 터보차저)의 과열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주행시에는 대기도입, 정차 시에는 열기방출의 역할을 한다.

 

테일 게이트 디플렉터(Tail Gate Deflector)

 

주행시 루프 상면의 바람 흐름을 이용하여 테일 게이트 유리에 더러움이나 눈(Snow)이 부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디플렉터(풍도판). 리어 디플렉터라고도 부른다(RVR에 사용).

 

텐션 리듀서(Electrical Tension Reducer, 전기식 장력 감소기)

 

텐션 리듀서라는 것은 시트 벨트 장착 시에 벨트 감는 힘을 감소시켜 시트 벨트의 장착에 의한 압박감을 감소시키는 기구를 말하며, 그것을 액츄에이터 솔레노이드를 사용해서 전기적으로 행하는 것이 전기식 텐션 리듀서이다.

 

텐션 릴리퍼 리트랙터(Tension Relief Valve Retractor)

 

오프로드 주행시의 시트 벨트의 긴축을 방지하기 위해 장력을 제로로 하는 리트랙터를 설치한 것. 4WD 차량에 장치되어 있다.

 

토너 커버(Tonneau Cover)

 

토너는 원래 차량의 좌석이라는 의미지만, 변형되어 짐칸 부분을 덮는 커버를 토너 커버라고 부른다. 이 토너 커버는 사용하지 않을 때는 리트랙터에 의해 감겨 간단히 수납할 수 있는 것으로서 짐칸이 유효하게 사용될 수 있다.

 

트렁크 게이트(Trunk Gate)

 

루프에서부터 열리는 게이트, 넓은 개폐면적이 얻어진다.

 

트렁크 네트(Trunk Net)

 

트렁크 내부의 화물을 단단하게 잡아주는 네트를 말한다. 팽팽하게 신축하므로 어떤 화물에도 적합하다.

 

트렁크 리드

 

트렁크를 여닫는 뚜껑. 리드는 뚜껑이라는 뜻임. 보통 보닛과 같이 평면으로 되어 있으나 요즘에는 좌우 테일램프의 중앙부분까지 여닫는 차도 나오고 있음.

 

트렁크 쓰루(Trunk Through)

 

리어 시트 백을 접으면 트렁크 룸과 뒷좌석이 연결되어 스키나 서핑 보드와 같은 긴 장비를 적재할 수 있는 구조를 말한다.

 

트렁크 언더 트레이(Trunk Under Tray)

 

트렁크 보드 아래의 스페어 타이어 위에 설치되고 있는 물건을 넣는 함. 워셔 탱크 등에 물을 넣는 경우에 물그릇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트렁크 인 트렁크(Trunk In Trunk)

 

트렁크의 아래에 큰 공간을 만들고, 정지 표시 기재(삼각형의 경고반사판)나 체인 등을 수납할 수 있으며 트렁크를 보다 넓게 사용할 수 있다.

 

트렁크 플로어 박스(Trunk Floor Box)

 

스페어 타이어 위에 종래의 트렁크 플로어 보드를 대신하여 장치된, 소화물을 넣는 박스. 삼각 정지판, 왁스, 스프레이, 공구 등에 맞춰서 공간을 설정함과 동시에 수납품의 크기에 따라서 칸막이를 자유로이 이동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트리코트(Tricot)

 

메리야스로 된 천을 말하며, 신축성이 우수하다

 

트리플 펑션 리어 시트(Triple Function Rear Seat)

 

평평한 라케이지 스페이스를 실현하는 스플리트 더블 액션 기능을 첨가하여, 리트랙터블 리어 헤드레스트의 기능을 갖는 리어 시트

 

특수 올레핀계 에라스타머(特殊 Olefin Elastomer)

 

열에 의한 신축이 적은 성질을 가지며 유연성이 있는 플라스틱을 말함.

 

틸트 시트(Tilt Seat)

 

운전자의 체형에 따라서 운전하기 쉬운 자세로 시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시트의 상하 위치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기구를 가진 시트.

 

틸트 업 기구 부착 전동 슬라이드 선루프

 

통상의 전동 슬라이드 개폐 기능에 첨가하여, 전폐시 루프 유리 리드 후단을 틸트 업 하는 기능을 갖는 선루프. 틸트 업시에는 우수한 벤틸레이션 효과를 기대할 있다.

 

틸트 업 선루프(Tilt Up Sunroof)

 

루프 리드 유리 후단의 틸트 업 및 루프 리드 유리의 탈착이 가능한 선루프. 틸트 업 양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것도 있다.

 

틸트 하이트 어져스터 시트(Tilt Height Adjuster Seat)

 

시트의 상하 조절(하이트 어져스트)과 동시에 시트를 윗쪽으로 조정했을 때 시트 전체가 전방으로 경사지는 기구를 가진 시트.체형이 작은 사람이라도 최적의 자세를 확보할 수가 있다.

 

파셜 트렁크 쓰루(Partial Trunk Through)

 

리어 시트 백의 일부(예컨데 중앙부분)를 앞으로 눕히면 트렁크 룸과 뒷좌석이 연결되는 구조를 말한다.트렁크 쓰루 항목 참조.

 

파슬 스트랩(Parcel Strap)

 

트렁크 룸의 벨트를 말한다.

 

파슬 트레이(Parcel Tray)

 

조수석 발 밑 안쪽에 있는 작은 화물 선반을 말한다. 언더 트레이라고도 한다.

 

파슬 포켓(Parcel Pocket)

 

인스트루먼트 패널의 스티어링 칼럼 부근에 설치된 운전자용의 작은 물건을 넣는 수납함. 파슬 박스 혹은 파슬 트레이라고 말한다.

 

파워 시트(Power Seat)

 

조작성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시트 조절을 모터 작동으로 하는 기구를 갖춘 시트로서 시트 위치를 기억하는 메모리 기능을 가진 것도 있다.또한 이것과는 별도로 승강성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프런트 시트의 슬라이드 조절만을 모터 작동으로 가능하게 한 파워 시트도 있다.

 

파워 헤드레스트(Power Headrest)

 

헤드레스트의 상하 조절을 전동화 한것.

 

파티션 바(Partition Bar)

 

파티션 프레임이라고 불리워 지고, 밴 차량에서 험로 주행 시 및 급제동시에 화물이 전방으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고 프런트 시트 및 파킹 브레이크 레버를 보호하기 위해 리어 플로어 패널 전단부 등에 설치된 철봉을 말한다.

 

패스트백(Fast Back)

 

몸체의 지붕에서 후부까지 매끈하게 된 것을 패스트백 세단 이라고 한다.

 

패스트백(Fast Back)

 

자동차의 보디 형상을 나타내는 용어. 리어 부분이 지붕에서 꼬리까지 직선적으로 경사진 스타일을 말한다.뒤에서 봐서 빠른 느낌을 주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이 있다. 테일 부분에 단이 붙어 있는 노치백에 대한 것으로 표현될 때가 많다.

 

퍼브릭(Fabric)

 

내장 소재로서 사용되는 직물을 지칭할 때가 많다. 퍼브릭 시트는 포장 시트를 말한다.비닐 내장의 시트와 비교하여 따뜻하게 신체를 감싼다든가 흡습성이 우수하며 쾌적하다는 장점 때문에 상급 모델의 차에 사용되는 예가 많다.차 실내의 천정, 도어의 내장 등에도 천으로 된 것이 많아졌으며 모두 퍼브릭 내장이라고 말할 수가 있다. 비닐 내장과 비교하면 고급감이 있지만 오염되었을 때 세척이 어렵다고 하는 단점도 있다.

 

펄 톤(Pearl Tone) 도장

 

펄 톤 도장은 메탈릭 도장의 알루미늄분 대신에, 이산화티탄을 코팅한 운모(마이카)분을 사용하고 있다.이 운모분은 빛을 투과하기 때문에, 중간층 사이에 칼라 베이스를 도장하고 있고 상도층에는 3층으로 되어 있다.펄 톤 도장의 색상은 마이카 베이스와 칼라 베이스가 합한 것으로서, 마이카 베이스에서의 복잡한 반사로 진주 광택을 갖는 도막이 된다.

 

페리미터 프레임(Perimeter Frame)

 

테두리형 프레임. 보디 외주를 따라서 부재를 선정한 간단한 프레임을 말한다.비틀림 강성의 일부를 차체에 부담시켜 전체로써 경량이 된다.

 

페이튼(Phaeton)

 

컨버터블 2도어 또는 4도어로 되어있고 좌석은 앞뒤 2열로 되어 있으나 문에는 유리가 없는 형태의 차량.

 

펜더(Fender)

 

타이어를 덮고 있는 차체의 둥근 부분. 외국의 오래된 차, 클래식카 들은 타이어를 덮는 부분이 불룩하게 나온 경우가 많음. 그러나 요즘 나오는 차는 약간 솟았거나 차체와 같이 평평한 것이 대부분임.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프라스틱 재료의 명칭.

 

풀 라운드 캐빈(Full Round Cabin)

 

리어 윈도우 글라스의 사이드를 큰 라운드형의 디자인으로 하여, 엷은 루프, 패션 필러와 매칭시켜 유리면이 보디를 일주하는 라운드 캐빈을 실현하였다.

 

풀 라운드 콕피트

 

드라이버와 파트너를 포함하여 감싸듯이 설계된 콕피트의 형태.

 

풀 업식 파워 윈도우 스위치(Pull Up Type Power Window Switch)

 

도어 유리를 열 때는 스위치 노브를 누르고, 닫을 때에는 당겨올리는 조작 방식 스위치. 도어 유리를 닫기 위해서는 스위치를 당겨올릴 필요가 있기 때문에 오조작을 하지 않는 안정성이 높은 스위치를 말한다.

 

풀 컨실드 와이퍼(Full Concealed Wiper)

 

와이퍼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와이퍼 암와 블레이드를 엔진 후드의 아래에 완전히 감추어 두는 타입의 와이퍼를 말한다. 그 때문에 와이퍼 암의 라이즈 업(기동 작동) 기구와, 하이드 다운(은폐작동) 기구가 부착되어 있다. 세미컨실드 와이퍼와 비교하여 한층 플내쉬 서페이스(Flush Surface)화가 도모되어 있다.

 

풀 플랫 시트

 

앞좌석의 시트 백을 뒤로 넘기면, 뒷좌석의 시트 쿠션과 연결되어 앞 좌석에서 뒷좌석까지 평평하게 되는 시트를 말한다.

 

풋 레스트(Foot Rest)

 

운전하는 도중 발을 쉴 수 있도록 왼쪽 클러치 페달 옆에 붙어 있는 것으로 풋 레스트가 있으면 왼쪽 발을 지지하고 쉴 수 있으며 코너링 때 발을 힘껏 밀어붙이기 좋습니다.

 

풍절음

 

창을 닫고서 고속주행하고 있을 때, 슈슈, 샤샤하는 비교적 주파수가 높은 소리 (500Hz-5kHz)가 들려올 때가 있다.이것을 일반적으로 풍절음이라고하고, 차속이나 풍향에 따라서 변화한다.

 

프런트 프레임(Front Frame)

 

엔진 등의 마운트 스페이스를 확보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레임으로서, 보디 강성을 높이는 효과도 있다.

 

프레임(frame)

 

자동차의 골격. 여기에 차체,엔진,동력전달장치,서프펜션(현가장치)등을 설치한다. 프레임을 사용하지 않는 구조를 프레임리스 구조라고 하며 모노코크 바디가 대표적이다. 프레임구조의 장점은 노면이나 엔진으로부터 진동이나 소음이 프레임을 경유하여 보디에 전달되므로 조용하고 승차감이 좋은 자동차를 만들수 있으나,그 반대로 단점으로는 차체가 무겁고 바닥이 높아지고 차고가 높아진다.

 

프리텐셔너(Pre-tensioner) 부착 벨트

 

만일의 충돌시에 시트 벨트가 강제적으로 감아짐으로써 탑승자의 안전 확보를 보다 확실하게 하는 시스템으로서 SRS 에어백과 조립하여 장착된다.프리텐셔너 부착 시트 벨트는 SRS의 다이아그노시스 유니트(SDM)에 의해 제어되고 SRS 에어백과 동시에 작동한다.차량 충돌시, SRS 다다이아그노시스 유니트(SRS 에어백과 공용)에서 점화신호가 보내지게 되며, 프리텐셔너내의 가스 발생제에 점화된다. 발생한 가스는 그 압력에 의해 피스톤을 밀어올리고, 벨트를 감는다.

 

플랫 격납 리어 시트

 

밴에 적용되는 시트로서 짐칸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적용된 리어 시트. 시트 백을 앞으로 젖힌 상태에서 시트 쿠션 후단을 들어올리고 180도 회전시키면 앞 의자와 뒷 의자의 사이의 플로어 스페이스에 격납 될 수 있는 리어 시트로서 평평한 실내 스페이스를 얻을 수 있다.

 

플레인백(Plain Back)

 

스포츠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상으로 달릴 때 안정성이 좋고 또 패스트백에 비해 실내 뒷부분의 공간을 크게 해주는 이점도 있다.

 

플로어

 

차의 바닥을 플로어라 함. 사람이 타는 실내공간의 바닥뿐 아니라 트렁크 바닥도 플로어임.

 

플리퍼 타입 사이드 윈도우(Flipper Type Side Window)

 

유리 후단부를 개폐할 수 있는 사이드 윈도우를 말한다.

 

핀 부착 세미컨실드 와이퍼

 

우천 고속 주행 시에 발생하는 와이퍼의 부상을 방지하는 핀을 와이퍼 블레이드에 장착하여 공기역학적 효과가 향상하고, 양호한 시계까지도 확보하는 컨실드 구조를 갖는 와이퍼를 말한다. 스포티 와이퍼, 컨실드 와이퍼 항목 참조.

 

필러

 

차 유리 사이의 기둥. 도어와 천장의 사이에 있어 차의 강도를 더해줍니다. 앞 윈도와 옆 유리 중간에 있는 것을 프런트 필러, 앞뒤 도어의 중간을 센터 필러, 뒤에 있는 것을 리어 필러라 함. 이것을 간단하게 A,B,C 필러라고도 부름.

 

필러 내장 에라스타머

 

탈크, 마이카, 위스카 등의 강화재를 메운 에라스타머를 말한다.

 

하대 옵셋

 

적재함의 중심선과 후축 중심선과의 거리를 말하고 후축보다 전방에 있으면 +, 후방에 있으면-로 나타낸다.

 

하드톱(Hard Top)

 

하드톱은 딱딱한 지붕을 가진 차로 소프트톱과 반대되는 개념임. 원래 컨버터블 쿠페와 구별해서 덮개 대신 금속 또는 플라스틱 고정 덮개를 씌운 것을 하드톱 쿠페라고 부른 데서 발전한 용어임.

 

하이 백 시트(High Back Seat)

 

높은 등받이가 있는 시트. 등받이와 헤드레스트를 일체로 한 것.

 

하이 퀄리티 리어 셀프(High Quality Rear Shelf)

 

리어 셀프. 화물 출입이 용이하고 접는 방식으로서 차음성과 밀폐성도 높다.

 

하이라이트 선(High Light Sun)

 

면의 정점, 태양광선이 비치는 경우 빛의 반사가 변하는 라인. 차를 옆에서 본 경우 일반적으로 프로텍트 몰 장착부보다 약간 위.

 

하이트 어져스터(Height Adjuster)

 

운전자의 체구에 맞도록 시트의 상하 높낮이를 조절하는 기구.

 

해치백(Hatch Back)

 

전륜 구동방식(FF방식)에 많이 사용되며 후부 트렁크룸이 실내와 일체로 되어 외관상 실내(승차룸)와 트렁크룸이 구분되지 않으며 보통 뒤좌석 시트를 접으면 뒤쪽 공간을 화물칸으로 이용할 수 있다. 실용성과 외관을 강조한 스타일임,

 

헤드 라이닝

 

자동차 천장의 내장을 헤드 라이닝이라 합니다. 얇은 완충제가 들어 있고 실내 분위기를 정숙하게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음. 운전석에 앉았을 때 머리 끝부터 천장까지의 공간을 헤드 클리어런스라 하고 운전자와 승객을 위해서는 헤드 클리어런스가 큰 쪽이 유리함.

 

헤드 룸(Head Room)

 

거주 높이. 착석 했을 때 힙 포인트에서 헤드 라인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헤드 클리어런스(Head Clearance)

 

시트에 앉았을 때, 사람 머리 끝에서 헤드 라인까지의 틈을 말한다. 헤드 클리어런스가 넓으면 운전중의 압박감이 적다.

 

헤드레스트(Headrest)

 

좌석 등받이 맨 위쪽 머리를 받치는 부분을 헤드 레스트라고 한다. 옛날 차는 헤드 레스트가 없었으나 추돌 등에 의한 머리의 충격과 그에 따른 후유증을 막기 위해 머리 받침대를 마련한 것이 보편화되어 이제는 거의 모든 차에 표준장비로 쓰이고 있음.

 

화장 미러(Vanity Mirror)

 

조수석 또는 운전석 선바이저 뒷면에 부착되어 있는 미러. 여성의 화장 등에 편리하다. 일부에는 조명이 부착된 화장 미러도 있다.

 

후드

 

자동차 앞부분의 엔진룸의 덮개를 말함.영국에서는 '보닛' 미국에서는 '후드(hood)'라고 불린다.

 

후레쉬 서페이스(Fresh Surface)

 

보디 표면에서 불필요한 요철을 가급적 제거하고, 빗물 받침도 도어속에 감춘(컨실드 드립) 보디 형상을 말한다.이로 인해 스타일 향상과 불쾌한 풍절음의 발생이 없고 보디의 공기 저항이 적기 때문에 마력의 손실이 적고, 연비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흡음 천정

 

천정 내장을 두껍게 하여 반향음을 흡수하도록 한 것.특히 고주파음을 잘 흡수한다. 또한 작은 소리에 대해서도 효과가 있고, 재질은 흡음 효율이 좋은 카폭면을 사용하고 있다.

 

흡음재

 

소리의 에너지를 열 에너지로서 흡수하는 재료. 엔진 투과음을 방지하기 위해 장치한 사이런스(멜 시트), 패트, 플로어 카페트 등이 이에 해당된다.

 

히터 부착 시트

 

시트 쿠션 및 시트 백, 각각의 시트 커버 내부에 전기식 히터를 내장한 시트를 말한다.시트면을 따뜻하게 하여 한랭지에서의 쾌적성 향상을 도모한 것. 히티드 시트(Heated Seat)라고도 한다.

 

A 필러(Pillar)

 

프런트 필러를 말한다.

 

A필러(Pillar)

 

프런트 필러를 말한다.

 

B 필러

 

센터 필러를 말한다.

 

C 필러

 

리어 필러를 말한다.

 

CD(값)

 

드래그 코이피션트(Drag Coefficient)의 약자로서, 공기 저항 계수를 나타낸다.

 

CL(값)

 

리프트 코이피션트(Lift Coefficient)의 약자로서, 양력계수를 말한다. 요잉 모멘트(Yawing Moment)의 약자. 옆바람이 차를 회전시키는 힘, 요잉 모멘트를 나타낸다.

 

ELR

 

이머젼시 록킹 리트랙터(Emergency Locking Retractor)의 약자. 시트 벨트를 사용하지 않을 때 벨트를 자동적으로 감아두는 격납 장치를 리트랙터라 하고, 이 리트랙터가 긴급 시에 벨트를 잠그는 메카니즘을 ELR 이라고 부른다.벨트를 잠그는 메카니즘은 웨빙 감지와 비클 감지를 조합한 것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웨빙 감지”, “비클 감지” 항목 참조

 

FRP

 

화이버 글라스 리인포스드 플래스틱(Fiber-glass Reinforced Plastic)의 약자. 글라스 화이버(유리섬유)로 강화된 플라스틱의 의미.

 

HPR 접합 글라스

 

표준 글라스와 비교하여 중간막이 두꺼운 것. HPR이라는 것은 하이 패너트레이션 리시스턴스(High Penetration Resistance)의 약자로서, 매우 관통하기 어렵다는 의미.

 

PP 수지 범퍼

 

폴리프로필렌 수지제로 만든 범퍼를 말하며 철판의 보강재가 폴리프로필렌으로 싸여 있기 때문에 판금제와 비교하여 충돌시의 손상도 적고 녹이 발생하지도 않는다. 큰 특징으로서는 복원성이 매우 우수하다. 실제 실험에 의하면 차속 2~3km/h까지는 복원성이 있다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

 

RSS 시트

 

아스팔트 및 고무를 주 성분한 변성용 수지, 충전제를 배압해서 일정한 두께로 성형 가공한 시트상의 것. 멜 시트와 조합하여 이중 또는 샌드위치 모양의 패널로 접착함으로써 잡음 등 진동·소음을 저감할 수 있다. 또한, RSS는 Rubber Special Sheet(러버 스페셜 시트)의 약자.

 

SRS 에어 백

 

SRS 이라는 것은 Supplemental Restraint System의 약자로서 보조 방어 시스템이라는 뜻이다. 용어에서 말하듯 SRS 에어 백은 사고시 안전을 위한 보조 시스템으로, 시트 벨트를 착용한 상태에서만이 안전 효과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장치이다.차량 전방으로부터의 충돌시에 설정값 이상의 충격을 감지한 경우에 작동하며, 작동 시 질소가스에 의해 팽창된 에어 백에 의해 충격을 완화시켜 탑승자의 상반신을 보호하는 시스템이다. 전방 충돌시 충격 센서(G 센서)가 충돌시의 차체 G값을 전기신호로서 감지하여 스티어링 휠(운전석) 및 인스트루먼트 패널(조수석)내의 인플랙터 단자에 통전되면 질소가스 발생제에 점화되어 에어 백을 부풀린다. 또한 충돌 차량에 대해서는 에어백의 전개, 비전개에 관계없이 정비 지침에 준하여 정비를 할 필요가 있다.

 

T바 루프

 

루프의 중앙부분을 남기고 좌우로 열리는 방식. 유리창까지 활짝 열면 오픈카와 같은 개방 감을 얻을 수 있다. 천장이 T자형으로 되어 T바 루프라 한다. T바 톱이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TPO

 

Thermo Plastic Olefin(서모 플라스틱 올레 핀) 약자. 범퍼 등에 적용된 신소재로서 탄력성이 풍부하며 수축 율이 작다는 특징을 갖는다. 그 때문에 범퍼에 사용하면 스커트 일체의 대형 성형을 쉽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 외에도 고장이 적고 보디와의 틈을 없앨 수 있다.

 

UV 커트 글라스

 

UV라는 것은 Ultraviolet Rays의 약자로서 자외선을 말한다. 그 자외선의 투과율을 감소시킨 유리가 UV 글라스이며, 다음의 특징을 갖는다. ●자외선 투과율이 낮기(일반 글라스의 약 50%) 때문에 실내의 열화방지에 효과가 있다. ●태양 에너지의 흡수 율이 높고, 차 실내 온도 저감 효과가 크다. ●유리 색은 그린 색으로서 일반적인 착색 유리보다 약간 짙다.

 

VDA법

 

독일 자동차 공업 연합회가 정하는 트렁크 용량 측정방법으로서, 테스트 박스{50mm (높이)×100mm(폭)×200mm(길이)=1리터}를 트렁크에 넣어서 실시한다.

반응형

'▶ Note > ○ 배우는 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틀리기쉬운 영문법 5가지  (0) 2010.12.30
겨울철 차량관리법  (0) 2010.12.25
경제적인 운전요령  (0) 2010.12.25
자동차응급조치45가지  (0) 2010.12.25
토익시험장정보  (0) 2010.12.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