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리뷰노트

Locate32 - 윈도우 파일검색을 10초만에?!

by 빨간꿈 2010. 12. 10.

Locate32 - 윈도우 파일검색을 10초만에?!


아직도 윈도우 검색기능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으신가요? 요즈음엔 대부분 500 G 이상의 하드디스크는 물론, 다양한 외장하드와 USB기기를 이용하실 것입니다. 특히 하드디스크란 것의 구조는 우리가 알고 있는 카세트 테이프와 같다고 보면 됩니다. 물론 특정 폴더만 검색할수 있다고 하지만 원하는 부분을 찾기 위해서는 그 부분을 전부 스캔해야 함을 뜻합니다. 따라서, 제 아무리 윈도우 검색기능이 개선이 된다고 하더라도 파일 하나 찾는데 보통 수 분이상의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윈도우 검색기능은 말 그대로 실시간으로 PC에 연결된 모든 저장장치들을 한땀한땀 뒤져서 검색어에 맞는 파일을 찾아주는 것이므로 당연하듯이 모든 연결된 저장장치가 많을수록, 용량이 많을수록, 저장된 파일들의 수가 많을 수록 검색시간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주는 방법은 검색을 하기 전에 미리 내 모든 저장장치의 파일을 미리 데이터화(인덱싱)해놓는 것 입니다. LOCATE32는 모든 하드디스크의 파일정보를 기록해놓았다가 순식간에 검색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와 함께 자동실행할 필요도 없기에 PC 메모리를 점유하지도 않습니다. 오직 한번 인덱싱 작업을 해놓고 필요할때마다 구동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LOCATE32의 장점

 - 디스크 정보 기록도 1분이내로 완료!
   (영화와 유틸로꽉찬 1TB하드 + 음악파일로 꽉찬 1TB하드기준)

- 매우 심플하고 매우가볍고 매우 빠름!

  - 검색결과창을 통한 모든 파일작업가능!
    (실행,복사,이동,파일경로 확인)

 
★ 이런사람에게 추천!

 - 음악,문서,영화파일을 많이 저장해놓고 빠르게 찾을때!
- 윈도우 기본 검색기능이 너무 느려서 짜증날때!

 
★ 프로그램 구동화면

이름,위치별 검색/사이즈 및 날짜별 조회가능 

FILE - UPDATE DATABASES 를 클릭하시면 기본적으로 PC에 연결된 모든 저장장치의 데이터들이 검색됩니다. 

  ★ LOCATE32 다운로드

   locate32 (빠른윈도우파일탐색).exe


아래와 같이 love 를 입력하고 Find Now 를 클릭하는 순간 단 5초만에 PC에 연결된 모든 저장장치에서 love라는 파일명을 가지고 있는 3786개의 파일과 100개의 디렉토리가 검색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검색하면 결과가 너무 많이 나와서 쓸모가 없다고요? 위 기본 검색과 함께 아래와 같은 다양한 추가검색 옵션이 존재합니다. 해당 파일의 사이즈와 생성된 시점에 대한 조건을 추가하는 것은 물론, 폴더 또는 파일만 검색 할수도 있고, 압축파일,문서파일,음악파일,사진파일 등 다양한 확장자 포맷그룹도 지원해 줍니다. 



보통 한달에 한번정도씩 인덱싱 작업을 해주신다면 그 후로는 내가 원하는 파일들을 단 몇초만에 찾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윈도우 일반 검색기능과 달리 해당 파일은 실제 탐색기에서 검색한 것처럼 화면에서 즉시 이동하거나, 복사할 수 있으며 단순한 파일제목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파일의 확장자 별로, 종류별로, 사이즈 별로, 생성된 날짜별로 검색을 위한 모든 것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1주일에 한두번이상씩 윈도우 검색기능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분명 이 프로그램으로 신세계를 경험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Tip) 비슷한 프로그램으로  AVAFIND 가 있으나 부팅시 괜히 실행되고, 메모리를 좀 더 잡아먹습니다.
 백그라운드 인덱싱 작업을 하기에 LOCATE32추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