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구글 (Google)

유튜브 썸네일(Thumbnail) 초간단 다운로드 방법

by 빨간꿈 2022. 6. 5.

유튜브는 이제 거의 모든 국민들의 일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하루에도 몇 번씩 즐겨 보는 유튜브 영상. 갑자기 이 유튜브 영상의 썸네일이 필요할 때 어떻게 추출해야 할까요? 오늘은 유튜브 썸네일을 가장 빠르게 다운로드, 추출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유튜브에서 영상을 보고 있는데 포스팅 목적이든, 공유 목적이든, 참고 목적이든 이 유튜브 영상의 썸네일이 필요해졌다면 먼저 이 영상이 유튜브에 업로드될 때 등록된 썸네일이 뭔지 한번 살펴봐야 합니다.

 

해당 채널에 들어가면 당연히 방금 봤던 영상이 나오고 썸네일이 표시가 됩니다. 여기서 썸네일 영역에 마우스를 올리고 그냥 바탕화면으로 드래그하면 아래와 같이 hqdefault.webp 이라는 썸네일 이미지가 내 컴퓨터로 즉시 다운로드됩니다. 하지만 저 파일의 확장자가 조금 이상합니다. 우리들이 생각하는 이미지 파일은 jpg 또는 png인데 왜 이미지가 webp라는 이상한 확장자로 다운로드될까요?

 

webp(웹피)는 2010년 구글에서 만든 이미지 포맷입니다. jpg 대비 높은 압축률과 유사한 화질을 보여주는 포맷으로 구글에서 전방위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이미지 규격이기 때문에 구글 유튜브에서도 webp 형식을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10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호환성이 많이 부족한 상태라 일반인들은 그저 불편한 이미지 확장자에 불과합니다. 호환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webp를 jpg나 png로 바꿔야 하는 상황이 더 자주 발생되죠. 썸네일 이미지를 다운로드하기는 했으나 이미지 크기도 크지 않고, 잘 사용하지 않는 파일명이라 온전한 썸네일 이미지를 다운로드하고 싶을 겁니다.

 

 


유튜브 썸네일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먼저 아래와 같이 인터넷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회원가입, 로그인도 필요하지 않고 그저 유튜브 영상 URL만 있으면 즉시 썸네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아래 사이트로 로그인합니다. 

 

https://www.dddyoutube.com/

 

YouTube Video Thumbnail Viewer

Advantages of dddyoutube.com

www.dddyoutube.com

 

사이트에 접속하면 바로 url입력란이 보이는데 여기서 유튜브 주소를 복사해서 붙여 넣어준 후 'DOWNLOAD'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잠시 후 해당 유튜브 영상의 썸네일이 여러 가지 사이즈로 제공됩니다. 하단의 MAXSIZE로 표시된 썸네일 가장 큰 썸네일 이미지니 해당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리고 바탕화면으로 끌어오거나 마우스 우클릭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눌러서 PC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저장된 썸네일 이미지를 보니 1280*720 HD사이즈로 해상도가 아주 뛰어납니다. 위에 여러 가지 이미지 규격이 제공된다고 했으나 가장 좋은 해상도를 추출해야 하니 당연히 MAXSIZE로 활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쯤 되면 궁금증이 생길 겁니다. 아니 위의 사이트에서 그냥 유튜브 주소만 입력했는데 여러 종류의 썸네일 이미지 규격과 심지어 영상의 클립 이미지까지 자동으로 추출이 될까? 정답은 아주 간단합니다. 저 사이트는 유튜브 서버에 저장된 정보만 불러오는 것입니다. 즉, 이미 유튜브는 누군가가 영상을 업로드할 때 자동으로 썸네일을 여러 종류로 만들어서 저장을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꼭 특정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내가 직접 유튜브 썸네일을 자유롭게 다운로드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아래는 유튜브 업로드 시 자동으로 적용되는 썸네일과 클립 이미지 규칙입니다. 

 

<해상도에 따른 썸네일 파일명>
maxresdefault.jpg (1280x720)
sddefault.jpg (640x480)
hqdefault.jpg (480x360)
mqdefault.jpg (320x180)
default.jpg (120x90)

<클립 추출 파일명>
0.jpg - 동영상 배경 썸네일
1.jpg - 동영상 시작지점 썸네일
2.jpg - 중간지점 썸네일(120x90)
3.jpg - 끝지점 썸네일(120x90)

URL 규칙 : https://img.youtube.com/vi/유튜브고유주소/maxresdefault.jpg
적용 : https://img.youtube.com/vi/yWWhWxf3BFA/maxresdefault.jpg

*참고로 해당 영상이 발행될 때 썸네일을 별도로 업로드하지 않았거나 영상 해상도가 낮을 경우 masresdefault.jpg가 생성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한 단계 낮은 sddefault.jpg로 썸네일을 다운로드해주셔야 합니다.

 

 

위의 내용을 응용해서 이번에는 썸네일 추출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고 인터넷 작업표시줄에서 위 URL규칙만 적용해서 입력을 해보았습니다. 유튜브 영상 주소만 알고 있으니 아래와 같이 바로 썸네일 이미지가 다운로드됩니다. img.youtube.com/vi/maxresdefault.jpg 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이제부터 5초면 내가 원하는 유튜브 썸네일을 추출할 수 있겠죠? 

 

다운로드한 이미지를 이미지 뷰어로 열어보니 1280*720 고해상도의 썸네일로 저장이 되었습니다. 

 

 

maxresdefault.jpg 말고 이번에는 sddefault.jpg 로 응용해보았습니다. 역시나 다른 영상에 적용해보니 640*480 SD사이즈의 썸네일이 정상적으로 추출되었습니다. 다만, 유튜브 썸네일의 권장 규격은 1280*720입니다. 따라서, maxresdefault.jpg가 아닌 규격은 이미지 상단과 하단으로 블랙바가 노출되므로 해당 규격의 썸네일이 제공되지 않는 저화질 영상이 아닌 경우 가급적이면 최고 해상도로 받아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번에는 썸네일 말고 영상 클립 이미지를 받아보겠습니다. 규칙은 동일하고 파일명은 더 쉬워졌습니다. 1~3번까지 처음, 중간, 끝 부분 클립 캡처 이미지입니다. 안타깝게 클립 이미지 규격은 120*90만 지원되기 때문에 해상도가 너무 작아서 별로 쓸 일은 없어 보입니다. 

 

오늘은 유튜브 영상 썸네일을 다운로드하는 방법과 그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유튜브 썸네일은 위에 소개해드린 대로 특정 규칙이 있어서 꼭 위에 소개해드린 사이트가 아니더라도 메모 정도만 해놓고 필요할 때 활용하실 수 있으니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글>

구글 크롬(Chrome) 똑똑하게 검색하기(네이버, 쿠팡,유튜브 검색 기능)

유튜브 영상, 음악 무료 고해상도 다운로드하기 - 4K DOWNLOA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