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아이폰(Iphone)

티맵(TMAP) 무료 모바일 네비게이션의 최강자

by 빨간꿈 2016. 11. 28.


2016년 스마트폰 네비게이션 시장의 이슈라고 한다면 올 초 김기사가 카카오네비로 업그레이드 된 점과 올 하반기에 무료로 풀린 티맵이지 않을까 합니다. 김기사가 카카오네비로 변경되면서 점점 힘을 잃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티맵의 무료화는 스마트폰 네비게이션 1위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SKT의 치밀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덕분에 필자 역시도 최근에 티맵과 카카오네비를 번갈아가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직도 티맵이 무료로 풀린 것을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티맵 소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아이폰 또는 안드로이드 스토어에서 티맵을 검색합니다. 기존에 유료였던 앱이 아래와 같이 무료로 풀려 잇을 것 입니다. 스마트폰 네비게이션이니 당연히 위치정보와 전화번호 정보는 허용을 해주셔야 티맵 이용이 가능합니다. 



티맵은 T아이디 가입이 필요합니다. 무료로 제공하는 마당에 당연히 사용자 정보를 수집해야하겠지요? 헨드폰번호로 티아이디를 가입하시면 됩니다. 또한, 서비스 제공 약관 동의가 나오는데 이 곳은 아래 보시는 것처럼 전부 선택약관입니다. 즉, 전부 동의하지 않아도 티맵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아무런 제약이 없습니다. 무료로 풀린만큼 사용자의 모든 정보를 가져가겠다는 SKT의 야심이 보이네요. 물론, 정보를 수집해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겠지만 그냥 기본 네비게이션만 무료로 사용하실 분들은 선택약관을 전부 체크하지 않으면 되겠습니다. 




티맵의 화면은 기존 카카오네비와는 조금 다릅니다. 카카오네비는 딱 네비게이션 기능만 있다고 생각하면 티맵은 네비게이션과 다양한 부가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는 앱입니다. 매우 복잡해보이긴 하나 메뉴를 하나 두개 클릭해보면 누구라도 몇분만에 이용방법을 알 수 있을 정도로 최적화가 잘 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네비게이션 목적지를 한군데 설정해보니 심플하게 전체 지도 화면과 날씨, 거리, 요금이 표시되고 그 아래로는 구간정보가 표시됩니다. 위아래 화면에 다양한 기능 메뉴가 포함되어 있어서 다소 정신없어 보일 수 있지만 특별히 불편한 수준은 아닙니다. 익숙해지면 오히려 바로바로 원하는 기능을 실행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네비게이션 실행시 우측 위치 아이콘을 클릭하면 주유소, 정비소, 주차장, 은행, 쇼핑 등 주요 정보를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대 네비게이션 사용자를 가지고 있는 티맵인만큼 기존 데이터를 가지고 다양한 정보들을 표현해주고 있네요. 아차, 한가지 더 티맵은 벡터방식의 맵입니다. 즉, 기존의 축소/화면만 제공되는 네비게이션과 달리 티맵은 2D/3D 맵 지원이 가능하며 화면을 360도 자유롭게 회전시키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메뉴에는 다양한 주행설정이 가능합니다. 재탐색기능과 유가정보 표시, 속도표시까지 네비게이션이 갖춰야할 모든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적으로 블랙박스 녹화 기능도 제공됩니다. 별도의 블랙박스가 없으시다면 충전기를 연결한 상태라면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주행화면에서 화면을 한번 터치하면 아래와 같이 추가 메뉴가 표시됩니다. 좌측은 HUD모드와 오디오 볼륨, 우측은 3D,2D 뷰전환 기능과 GPS, 화면사이즈를 아주 쉽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티맵은 경유지 추가 기능이 매우 우수합니다. 네비게이션 실행시 목적지를 추가로 검색하면 자동으로 경유지 기능이 설정됩니다. 상단의 검색창은 마치 포털을 검색하듯이 아주 간편합니다. 명칭, 주소, 전화번호까지 전부 제공되며 최근목적지, 사진검색(위치정보가 포함된 사진), 주소검색까지 완벽하게 제공됩니다. 당연히 정확도순과 거리순이 모두 제공됩니다. 




티맵의 또다른 장점중의 하나입니다. 출발시간대를 현재가 아닌 시간으로도 확인해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해당 시간의 기존 통계를 가지고 시간대별로 이동시간을 예측해줍니다. 스마트폰 네비게이션 앱을 내려놓으면 스마트폰 화면에 심플한 박스로 최우선 경로를 화살표와 거리로 표현해줍니다. 




야간에 HUD 모드도 요즘 많이 사용하시죠? 티맵 역시 클릭한번만으로 HUD모드를 완벽하게 지원합니다. 단순히 화살표와 숫자뿐만 아니라 간단한 도로 표시와 거리,남은시간,속도까지 한눈에 제공이 됩니다. 




이상으로 티맵 설치 및 간단한 이용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기존에 카카오네비를 쓰셨던 분들이라면 아무래도 조금 복잡해보일 수 있겠지만 한두번 사용해보면 카카오네비가 제공하지 못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아주 쉽게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티맵은 확실히 카카오네비보다 그 기능이 엄청나게 많고 데이터 역시 엄청납니다. 사용편의성 역시 꽤나 훌륭한 편입니다. 물론, 이러한 기능들 때문에 티맵이 카카오네비보다 무조건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티맵도, 카카오네비도 각자 장단점이 있으며 네비게이션의 필수기능이라 할 수 있는 신속하고 올바른 길안내는 유저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느낄 수 있을 것 입니다. 하지만 점점 힘을 잃어가고 있는 카카오네비로 인해 티맵은 점점 더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일 듯 합니다. SKT가 확실히 때를 잘 맞춰서 네비 무료 정책을 내세운 것은 칭찬해주고 싶을 정도입니다. 


이상으로 무료로 풀린 티맵을 간단히 리뷰해보았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티맵 그리고 카카오네비 모두 무료이니 본인 취향에 맞게 잘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