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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터 컨퍼런스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으로 본 1인창작자의 미래' 참관후기 및 세션요약블로터 컨퍼런스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으로 본 1인창작자의 미래' 참관후기 및 세션요약

Posted at 2015.09.19 03:05 | Posted in ▶ 일상의 블로그/블로거의 일상


블로터 창간 9주년 컨퍼런스 


미디어,콘텐츠,플랫폼으로 본 1인창작자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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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18일(금) 블로터 컨퍼런스에 다녀왔습니다. 회사생활로 업무를 봐야하는 평일, 그것도 유료컨퍼런스임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으로 관심있는 세션들로 채워진덕분에 눈물을 머금고 월차를 내고, 결제를 하고 다녀오게 되었는데요. 


결과는 생각했던 것 보다 훌륭하진 않았지만 시간과 비용이 아깝지는 않았다로 요약해볼 수 있을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전체적인 미디어 시장의 흐름을 분석하고 사례를 통해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해주셨던 강정수 소장님의 세션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물론 개별적으로는 유튜브, 아프리카, MCN, 네이버포스트, 다음카카오브런치 등의 사업전략과 향후 방향 그리고 이들 미디어들의 구조, 상생, 협업, 경쟁, 전략 등 1인 미디어, 1인 창작자를 중심으로 전개될 여러가지 환경들에 대해 충분히 고찰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된 듯 합니다. 


아래 간략히 컨퍼런스 주요 내용을 특별한 해석과 설명없이 작성해드립니다. 아마 대부분의 분들께서 작성한 내용의 의미를 충분히 아실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혹시라도 아래 내용이 이해가 안되거나 질문이 있으시다면 댓글 및 카톡 등으로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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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말 - 김상범 대표]

- 2006년 1인미디어는 블로거, 현재는 창작자 모두! 



1) 연결된 개인, 새로운 미디어의 중심  (트레져헌터 송재룡)


- 100억 펀딩 / 양띵,김이브,악어,최고기,박가린 등등

- 악어의 경우 약 200명이 콘텐츠제작에 참여, 1개 콘텐츠 평균 1주일 제작 

- 애니메이터 고용, 교육용 콘텐츠 확대중

- 아프리카, 유튜브와 함께 페이스북 집중 계획중

- 자체스튜디오 구축, 해외 특히 중국시장 집중 공략

- 누가하나? 잉여재능, 돈되는취미, 선한욕심, 경쟁과 협업

- 1인 미디어? Individual, Interactive, Network 

- 미래에는 1인미디어들이 뉴스를 만들고, 홈쇼핑을 하고, 옷을 팔 것이다

- 키즈,뷰티 키울 것이며 모바일메신저로 매체확장 준비

- 글쓰는 사람들(블로거) 을 연합하기 위해 구상중

- 텍스트+이미지+영상 콜라보 시장 구축



2) 뉴 스타, 뉴 비즈니스 (디지털사회연구소 강정수)


- 구독자 증가 즉, 규모의 경제가 그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함

- 뉴스와 정치, 사회와 관련된 콘텐츠 제작 활발 

- 수익모델: 유튜브광고, PPL, Cooperation, Host, Testimomial

   Streaming(트위치,유나우 등), Donation,Presentation, 책/앨범/투어, 등 

- 세계적으로 게임하는 시간은 줄었지만 게임 워칭시간은 늘고 있다

- 2014년 시작한 위쳇의 미니샵 웨이디안 (위챗페이는 위안화, 달라를 동시에 받음)

  SNS를 통한 피라미드식 판매 가능, 공유해주고 팔아주면 수수료 발생

- 독립적인 지속가능성, 협업과 경쟁의 상생. 시장확대 필요, 모바일메시지와 결합

- 알리바바, 텐센트의 신사업은 중국 정책상 사후규제이기에 그 폭발력이 대단할 것임

- MCN이 곧 미디어의 모든 영역으로 확장될 것

- 유튜브광고금액 정책은 국가별 다르므로 해외확장시 고려할 것



3) 1인 크리에이터가 그리는 개인과 MCN의 미래 (안재억)

 

- 페이스북 안재억의 재밌는 인생

- 크리에이터가 원하는 것? 촬영여건, 편집교육, 플랫폼교육, 크리에이터간 교류 

- 영향력? BJ 소프 -> 오프라인음식점 창업 (라볶이,치즈라볶이,참치김밥 단일가게)



4) 웹툰, 개인창작 스토리텔링의 미래 (김보통)


- 웹툰 '디피','아만자' 작가 김보통

- 올레웹툰에서 일하다가 33세 나옴 

- 트위터를 매체로 함 => 독자, 피드백, 일

- 좋아하는 일을 그냥 취미라 생각하고 즐겨라



 5) 게임개발 대중화와 1인 개발의 가능성 (유니티코리아 지국환 에반젤리스트)


- 미대출신, 제품디자이너로 네이버 영상 디자인팀 입사

- 게임에 빠져서 게임만들겠다는 신념하나로 회사를 나옴

- 경험, 돈, 인맥 부족으로 계속 실패  

- 낮에는 unity, 밤에는 스스로 창업한 moontm 이중생활

- 이제 게임은 누구나 만들수 있음

- 노치, 마인크래프트, 전세계 5천만 이상 카피, 2.6조에 MS 인수

- 게임을 좋아한다면 해라! How 보다는 What 무엇을 만들지를 생각하라! 



6) 1인 방송시대 콘텐츠와 플랫폼의 상생전략 (아프리카TV 박재근)


- ANYFREECASTINGTV , 1인미디어 플랫폼 제공

- 2005년 오픈, 실시간개인방송W

- 2009년 모바일 앱 출시 

- 2013년 글로벌(일본,대만,중국~) 확장 

- 2005년 유튜브, 2006년 JUSTIN TV(트위치 모회사), 2007년 USTREAM, 2011년 Twitch

- 누구나 + 무료+ 참여, 소통, 공감 / 채팅이 콘텐츠 

- 한달 액티브 BJ 약 30만명 

- 양띵 98만, 로이조 82만, 김이브 86만, 대도서관 58만 

- 저작권관련, 참여자도 수익이 될 수 있는 새로운 구조 검토 

- 수익구조: 선물아이템 (자발적 후원, 팬 응원, 자기표현)

   트래픽기반광고수익쉐어,콘텐츠형광고,크라우디펀딩,콘텐츠제작지원(음원,장비 등)

- Freec : 콘텐츠 공동제작 + MCN (미스틱과 협업하여 설립) 

- BJ아카데미 운영 

- 아프리카 TV방송전용 캠코더(삼성전자) 캠코더내 채팅가능

- 야외방송장비개발, 전용셋톱박스 개발 

- VR/AR/AI/빅데이터/아바타 모든 것들 연구개발 중 

- 자체 인공지능 관리툴 도입

- 글로벌 진출은 콘텐츠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사업으로 접근해야함



7) 모바일미디어, 네이버포스트에서 힌트를 찾다 (네이버 백희정)


- 에디터 판올림 및 사운드포스트 기능 추가 

- 글을 쓴다는 것을 얼마나 지속할 수 있는가가 관건

- 내 콘텐츠를 알고 독자를 알면 백전백승 

- 텍스트만으로 1인미디어로 생존가능하다



8) 1인퍼블리싱, 블로그 다음세대를 열다 (다음카카오 허주환)



- The Blog is dead, Ling live the blog. - J.Kottke

- 블로거, 트위터, 미디엄 - 에반윌리엄스

-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개할 수 있는 도구에 대한 고민

- 미디엄: 글에 집중하게 하자. 다른 서비스들이 전부 모방함

- 글을쓸수있는 새로운 사용자는 누구일까? 

- 온라인에 글쓰기란? 피드백, 독자, 노출, 마감, 아카이빙, 출판, 수익, 소속감, 모바일, 맞춤법

-  글만집중하도록, 모바일에서도 가능하도록, 맞춤법검사되도록

- 개인창작 > 노출,홍보,검증,출판지원,작가네트워크 > 출판사

- 수익화에 대한 고민중 

- 티스토리는 계속 유지하되 2개 매체의 성격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것이다 

- Come for the tool, stay for the network - C.Dixon


[폐회사 - 블로터 편집자 이희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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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댓글


  1. '티스토리는 계속 유지하되 2개 매체의 성격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것이다' 에 대한 부가 설명 부탁드립니다. 2개 매체 성격이란 게 어떤 의미인가요?
    • 2015.09.21 14:32 신고 [Edit/Del]
      하나는 브런치, 하나는 티스토리입니다. 티스토리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와서 계속 유지할 것을 안심시켜준 대목입니다. 물론, 브런치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개발확장시킬 것을 공표한 것이기도 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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