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IT꿀팁

윅스(Wix) 홈페이지 제작서비스의 3가지 단점

by 빨간꿈 2015. 6. 14.


윅스 홈페이지 제작이 꺼려지는 3가지 단점과 그 해결방안


윅스,wix,윅스홈페이지,WIX홈페이지,워드프레스,홈페이지제작,네이버모두,모두윅스,윅스모두,REDDREAMS,모바일홈페이지,빨간꿈을꾸다



빨간꿈은 최근 홈페이지 제작 서비스 Wix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기존의 무료홈페이지 저작툴과는 차원이 다른 너무나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윅스는 말로는 '무료'를 내세우고 있지만 무료버전으로 만든 홈페이지에는 상단과 하단으로 광고배너가 노출되며, 도메인도 변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유료버젼을 이용해야하는 유료서비스라고 불려야 할 듯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윅스가 제공하는 너무나 완벽한 서비스들은 유료버전을 이용하도록 충분히 유도하고 있다고 봅니다. 


개인홈페이지를 직접 구축하기 위해서는 도메인을 사고, 웹호스팅 비용을 지불하고, 워드프레스,XE 등의 CMS툴을 다룰줄 알아야하며 HTML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므로 사실상 개인이 진행하는 건 불가능하며 큰 비용을 들여 대행을 맡겨야하는 상황이기에 거의 동급이라 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간편하게 마우스 클릭, 드래그만으로 제공하고 있는 윅스는 참으로 매력있는 툴이라 생각합니다.




윅스,wix,윅스홈페이지,WIX홈페이지,워드프레스,홈페이지제작,네이버모두,모두윅스,윅스모두,REDDREAMS,모바일홈페이지,빨간꿈을꾸다





지금 이시간에도 윅스로 홈페이지를 구축해야할까 말까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참 많은 줄로 압니다. 저 역시도 그 고민을 하고 있는데 그 고민은 분명 아래 3가지로 요약해볼 수 있을 것 입니다.


1. 한국형 결제시스템이 없다.

2. 사이트 속도가 느린 편이다.

3. 게시판 기능이 존재하지 않는다. 


어떤가요? 여러분들도 고민하고 계시는 내용이 맞나요? 빨간꿈이 그 고민해결을 위해 윅스에 질의하여 답변을 받아보았습니다. 그 답변을 공개해드리며 개인적인 의견도 한번 적어보았으니 윅스로 홈페이지를 제작하시고자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한국형 결제시스템 탑재? 


- Wix 온라인 쇼핑몰에 한국 원화 표기 및 한국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 도입을 고려중이다.

- 그러나 한국 PG사와의 제휴 및 여러가지 사유로 인하여 개발 일정이 미뤄지고 있다. 

- 조금 더 빨리 개선될 수 있도록 Wix에 '한국형결제시스템' 도입 투표에 참여해라.



윅스 질문게시판에 가보시면 알겠지만 윅스홈페이지 구축을 꺼려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결제 시스템입니다. 현재 윅스로 홈페이지를 제작하면 결제시스템이 전혀없습니다. 무통장입금과 해외카드만 지원합니다. 국내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쇼핑몰 기능이 없는 홈페이지 서비스인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윅스에서도 결제시스템이 도입되어야만 한국소비자를 확보하리란 것을 알고 있는 듯 하지만 내놓은 답안은 좀 엉뚱합니다. 윅스 본사에 '한국형 결제시스템'이 도입될 수 있도록 투표를 하라는 것 입니다. 


완벽한 서비스를 구축한 후 서비자에게 내놓아도 모자를 판에그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으면 투표를 하라는 것이 윅스의 대답입니다. 국내에 그렇게나 마케팅비용을 투자하며 진출하고 있는 업체임에도 불구하고 결제솔루션하나 안넣고 성급하게 진입한 윅스가 참 원망스럽기만 합니다. 회사가 고객들에게 말하는 '고려중이다'의 뜻은 말 안해도 아시겠지만 그래도 한국에서 서비스를 지속하려면 결제솔루션은 필수요소인만큼 지금은 아니더라도 언젠가는 추가되리라 생각합니다.



2. 사이트 속도 개선?


- 속도 개선을 위한 국내 서버 및 주변국 캐시서버 구축에 대한 계획은 없다.

- 속도 문제는 사이트 콘텐츠를 최적화해서 개선하는 방법이 현재로서는 최선이다.


윅스 커뮤니티 카페를 가보면 종종 윅스로 제작한 홈페이지의 속도가 꽤나 느리다는 질문들이 올라입니다. 당연하겠지만 윅스는 해외서비스입니다. 즉, 모든 데이터와 자료는 해외로 업로드되고 전송되며 홈페이지 방문자들이 보는 모든 화면,데이터들도 해외에서 전송됩니다. 국내에 서버를 두고 있는 업체들보다 당연히 속도가 느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국내 및 주변국에 서버를 구축할 계획이 있는지 속도개선을 위한 대안이 있는지 질문을 해보았는데 답변은 별로 심통치 않게도 '그냥 써라'입니다. 콘텐츠를 최적화해서 개선하라는데 일반 사용자들은 콘텐츠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모릅니다. 만약에 그 방법을 알았다면 직접 서버를 구축해서 홈페이지를 만들었겠죠? 안타깝게도 윅스의 속도는 이미지를 줄이고, 과부하가 되는 플러그인 등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을 듯 합니다. 속도가 조금 느릴뿐 윅스자체의 서비스가 워낙 안정적이라 사이트가 멈추거나 장애를 일으키는 현상은 없으리란 것에 그나마 위안을 삼아야 할 것 같습니다.




3. 한국형 게시판? 


- 현재 한국형 게시판 개발이 Wix 본사에서 진행중이다.

- 당장은 닷홈,블루CGI등의 외부 호스팅 사이트에서 생성한 게시판을 삽입할 수 있다. 



대부분의 홈페이지에는 공지사항, 질문하기, 후기작성 등의 게시판이 있습니다. 하지만 윅스는 현재 한줄코멘트 입력 기능만 부가서비스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게시판이라 불릴만한 서비스는 전혀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다행이 한국형 게시판 개발은 윅스본사에서 현재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고려중'이 아니므로 빠른시일내로 게시판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개발된 게시판 기능은 충분히 만족스러울 것으로 예상되기도 합니다. 


윅스,wix,윅스홈페이지,WIX홈페이지,워드프레스,홈페이지제작,네이버모두,모두윅스,윅스모두,REDDREAMS,모바일홈페이지,빨간꿈을꾸다



참고로 최근 부각되고 있는 네이버 모두 Modoo는 진짜 무료 홈페이지 서비스라고 불릴 자격이 충분해 보이지만 어디까지나 모바일용이며 제공되는 기능들은 윅스와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단촐한 편입니다. 물론, 업체소개,이미지,게시판,방명록,문의 하기 등의 기본서비스는 전부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곧 네이버 결제시스템까지 탑재될 예정이므로 확실히 소상공인들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서비스가 될 것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c와 모바일상에서 제대로 홈페이지를 구축하겠다고 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쉬움이 꽤 많은 것이 사실이며 두 홈페이지 저작툴의 용도와 성격이 완벽히 다르므로 모두와 윅스를 비교하는 것은 맞지 않을 것 입니다. 다음시간에는 모두를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방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