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fe/○ 문화생활

K3 오너가 되다, 중고차 구입 3개월간의 결실

by 빨간꿈 2014. 4. 16.

 K3 오너가 되다, 중고차 구입 3개월간의 결실



그동안 잘 타고다니던 애마(98년식 22만키로 올뉴아반떼)가 최근 갑작스레 여기저기 이상증세를 보여(가장 최근에는 오디오까지 먹통ㅠㅠ) 결국 폐차하고 새로운 중고차를 알아보게 되었습니다.(마음만큼은 신차를 사고싶었지만 통장에 돈이 없어서 결국 중고 ㅠㅠ) 약 3개월동안 이리저리 중고차를 알아보던 중 드디어 맘에 드는 녀석을 발견하였습니다. (튼튼한 외제차를 알아보고 싶었지만 통장에 돈이 없어서 결국 현기ㅠㅠ) 저만의 중고차 구입 경험담과 신차 구입 후기를 조금 자세히 작성해보겠습니다^^

 




저의 중고차 구입조건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1. 최우선 순위는 신차, 그 다음이 중고차: 중고차를 누가 좋아서 사겠습니까? 가급적 신차를 구입하는 것으로 우선적으로 금액과 방향을 설정하셔야 합니다. 


2. 신차같은 중고차: 사고 및 관리부족등의 경우를 제외하고 고장 또는 이상증상 발생시 전부 신차보증을 받을 수 있으므로 경제적이기도 하며 중고차 특유의 고장의 위험부담에서도 벗어날 수 있습니다. 


3. 소유자변경 이력 없음: 상사로의 이전이 아니라 차의 주인이 자주 바뀐차는 어딘가 찜찜합니다. 좋은 차의 주인은 자주 바뀔 이유가 없습니다. 자주 바뀌는 것은 꼭 의심하셔야 합니다.


4. 완전 무사고 보다는 관리잘 된 차량: 이번에 구입한 차량은 완전무사고였지만 만약 범퍼 및 문짝 등 단순교환이 발생한관리잘된 차량이 더 좋습니다. 다만, 차를 어느정도 볼 줄 안다면 모르겠지만 차에대해 전무하다면  엔진룸 또는 바퀴, 하부 사고차량은 경미를 따지지 않고 쳐다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깡통 보다는 어느정도 옵션이 들어간 중고차: 깡통이 좋다면 모를까 신차도 아니고 중고차를 깡통을 타고다닐 이유는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옵션이란 것자체는 디자인 또는 부가적인 측면도 있겠지만 많은 경우가 편의성,안전을 위한 사양이므로 선택한다고 나쁜 결과는 없을 것 입니다. 


 6. 모든 것을 맞출 수 는 없습니다: 중고차이다보니 아무래도 내가 원하는 색상,옵션,년식,주행거리를 모두 맞추기는 힘듭니다. 정말 수개월 기다린다면 분명 나타나겠지만 장시간 기다리기 어렵다면 내가 원하는 조건의 리스트를 뽑되 색상, 옵션, 등급, 주행거리 등 한가지는 포기하는 것도 있어야 될 듯 합니다. 




속지말자, 중고차 구입 경험담:


1. 감정에 호소하거나 신뢰를 호소하는 사이트,업자를 조심하세요.

최근 감정에 호소하는 매매업자가 많습니다. 개인블로그를 비롯하여 골*타 등 사이트등이 많은데 그곳은 극단적으로 마진까지 공개하면서 신뢰로서 판매할 것을 호소합니다. 하지만, 요 몇달 중고차 시장을 분석한 결과, 전적으로 신뢰할 순 없을 듯 합니다. 골*타라는 중고차사이트. PC 원격지원을 통해 그 딜러분의 PC 매매리스트를 직접 확인햇습니다. 그런데 이게 왠일, 딜러 PC를 통해 확인한 차량은 제가 매매사이트에서 봤던 상품인데 딜러PC에는 가격이 50이상 적혀있었습니다. 딜러분이 그 상품의 가격을 다시 한번 정확히 알아본다고 했지만 결국 다음날 매매사이트에서 물건이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그렇게나 친절하고 감정에 호소하던 딜러분은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본인 PC의 매매리스트를 직접 원격지원등을 통해 보여주어 신뢰를 유도하던 고도의 상술이었습니다. 하필 본 차량이 제가 매매사이트에서 본차량이었기에 망정이지 다른 차였으면 완전히 속을 뻔 했습니다. 


2. 무사고를 믿지 마세요. 

엔카에 올라온 맘에 드는 매물. 가격이 생각보다 많이 낮아서 딜러에게 전화를 해보니 완전무사고라 해서 좋다고 방문날짜를 잡았습니다. 이상하게 찜찜해서 혹시나하고 카히스토리를 조회해보니 사고이력이 있습니다. 게다가 주행에 치명적인 휠하우스 사고. 휠하우스 사고 차량은 일반 시세보다 100~300 이상 가격이 다운되는 엄청난 사고이력입니다. 이러한 차를 무사고라하고 친절히 방문날짜까지 잡는 딜러들이 있습니다. 사기쳐서 많이파세요라고 문자 남기고 방문하지 않았습니다. 


3. 성능점검표를 믿지 마세요.

 성능점검표라는 것은 문서조각에 불과합니다. 법적인 구속력이 있다지만 꼼꼼히 체크하지 않으면 누락될 수 있고 일부는 사용자들이 성늠점검표의 진위여부를 확인하지 않음을 알고 일부로 체크하지 않습니다. 


4.  권유된 다른 차량은 신중히 접근하세요.

내가 원하는 차종과 색상을 보러 갔으면 반드시 그것만 보시기 바랍니다. 차량이 변경되면 가격은 물론 등급도 모르고 옵션도 모르고 평균시세도 모릅니다. 절대 좋은 차를 고를 수 없을 것 입니다. 적게는 500 많게는 1천만원 이상의 물건을 구입하러 가는데 그 물건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산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 입니다. 



중고차 구입 전 필수요령


1. 카히스토리 이력 조회

자동차 번호만 알면 약1~2천원으로 카히스토리를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카히스토리는 소유자변경 횟수와 사고이력(보험처리)에 대해서 확인이 가능하므로 중고차 구입시 필수 조건입니다.  


2. 차대번호 조회

최근 출고된 차량의 경우, 일부 해당 차의 신차점검,소모품 교환시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차량의 경우도 계약서 작성 전에 동호회등의 도움으로 차대번호를 조회해본 결과 신차점검은 물론 엔진오일도 3회나 교환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3. 동급 평균 시세 확인 

K3를 사고싶은데 K3의 신차가격은 물론 중고차 시세를 모르시면 안됩니다. 반드시 구입하고자 하는 차량의 신차 등급별 가격, 중고차 평균매매 가격을 확인해주신 후 시세에서 50만원 이상 차이를 보이는 차들은 반드시 경계하시기 바랍니다. 


4. 성능점검표 및 차량등록증, 원부 확인

매매사이트등에서 마음에 드는 중고차를 발견햇다면 전화로 차량 사진 및 성능점검표와 자동차 등록증을 팩스나 스캔등으로 꼭 요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문서를 받아보았다면 그때 중고차를 보러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허위매물이라면 딜러는 사진 및 문서를 줄 수 없을 것 입니다.   


5. 차량상태 및 주행상태 확인

신차도 주행해보고 사는 마당에 중고차를 주행하지도 않고 게다가 구매대행을 하는 것은 제 상식선에서 납득이 안갑니다. 반드시 계약서 작성 전 1회 이상 차를 직접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간단한 사고유무 확인 방법을 익혀서 체크해보실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포털검색에서 '중고차의달인'을 검색하셔서 여러가지 체크방법을 배워보세요)


6. 계약서 작성시에는 기타 필요항목 기입

계약서 작성시 차량의 제원,옵션 등의 일치성은 물론 사고유무, 불량,성능점검표 이상 등에 의한 책임 내용까지 전부 기입해주시기 바랍니다. 찜찜한 딜러라면 계약서에 그 어떠한 단서도 남겨놓지 않을 것 입니다. 



중고차 구입 실전, K3 오너가 되었습니다! 


나름대로 3개월이상 중고차 시장을 분석하고 공부하고, 매매사이트를 매일같이 들락거리고, 직접 매매단지까지 다녀본 결과 드디어 마음에 드는 녀석을 만났습니다. 블랙외관, 블랙시트, 1만킬로 주행, 준중형, 무사고, 소유자 변경없음, 순정네비,신차보증 넉넉 등 제가 원하는 모든 조건에 딱 맞는 녀석이었습니다. 


모든 사물과 현상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제가 처음 이 녀석을 만난건 매매사이트였습니다. 사이트에서 가격과 사진을 우선 확인 후 딜러분께 전화로 성늠점검표를 요청했습니다. 즉시 전송해주더군요. 믿음이 갔습니다. (+1점) 방문일자를 잡았습니다. 방문전까지 아무런 연락이 없습니다. 미리 계약금을 걸라, 누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더 빨리 와라 등의 요구가 없었습니다. (+1점) 주말에 늦잠자서 1시간정도 늦어질 듯해서 전화했더니 낮에 방문예약이 있으니 오히려 좀 더 늦게 오라고 하더군요. (+1점) 마지막으로 출발전 딜러에게 전화로  제안을 했습니다. 수리할 부분, 사고유무, 말 안한 부분이 있으면 지금 말해달라. 어차피 계약전에 모든 항목을 다 살펴볼거다. 하지만 이 차가 마음에 드니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조율해보자고ㅎㅎ 딜러분이 오히려 살짝 언성을 높이시고 마치 저를 평생 속고만 산 사람인 듯 대합니다. 저만의 최종 신뢰 테스트에서 합격했습니다. (+1점) 바로 매장으로 출발하였습니다. 역시나, 차는 고스란히 매장에 전시되어 있었으며 사이트에 올려진 사양,등급,옵션 등 모든 것이 일치하였습니다. 딜러분의 다른차량 권유도 전혀 없었습니다. 오히려 차량 상태 확인을 원하면 출고 후 즉시 정비소에 입고시키라고 권유해주시고 계약서에 그 내용을 직접 친절히 명시해주겠다고 합니다. (+1점) 게다가 구두로 또는 계산기 두드리는 행위를 하지 않고 해당 차량에 대한 이전비 및 기타 비용에 대해서 항목별 금액까지 노출된 프린트물을 주셨네요. (+1점) 차량은 물론 사람까지 완벽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결국 다음 주에 시간을 내어 차량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계약서 작성시에도 친절히 계약서 상에 자필로 제가 요구한 항목들을 빠짐없이 작성해주셨고 구입 이후에는 많은 딜러분들이 부당하게 취득한다는 이전비, 등록비까지 고스란히 영수증과 잔액을 돌려주셨네요 ㅠㅠ 


A부터 Z까지 실제 중고차 구입 경험과 방법을 소개한건데 딜러홍보 같기도 하네요 ㅎㅎ 어찌보면 차보다는 사람을 산거라 생각되는 만큼 분명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글이 길어지니 새차 자랑은 다음시간에 이어서 하겠습니다!  



빨간꿈의 새차 K3, 이쁜가요?

출고 후 수년간 다니던 카센터에 의뢰해서 하부까지 점검해 본 결과, 차량상태는 무결점^^





K3,K3중고차_reddreams


K3,K3중고차_reddreams


K3,K3중고차_reddreams



위 중고차 구입기는 중고차 구입으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최소한의 구입요령을 공유하기 위해 본인이 직접 작성한 글로서 어디까지나 100% 저의 경험담과 노하우임을 말씀드립니다. 참고로, 제가 위 차량을 구매한 매장은 광명단지이지만 그 곳 역시 악마딜러들이 많을 것 입니다. 위 차량을 판매한 딜러분 역시 제가 판단하기로는 완벽하다고 볼 수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완벽한 판매자가 아닐 수도 있기에 딜러 정보는 기입하지 않습니다.  딜러분의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댓글로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단지,상호명 보다는 사람을 우선적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