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 : T : M : G : A : W

워런 버핏이 들려주는 주식비법 그리고 경제를 이해하는 명언들워런 버핏이 들려주는 주식비법 그리고 경제를 이해하는 명언들

Posted at 2013. 12. 2. 02:23 | Posted in ▶ 유용한 블로그/유용한정보모음


워런 버핏이 들려주는 주식비법 그리고 경제를 이해하는 명언들 



Warren Buffett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라. 그러면 성공은 자연히 따라온다"



제 블로그 타이틀에 노출된 문구이지요?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워런버핏의 명언입니다. 본인은 주식과 같은 돈 놀이를 참 싫어하지만 (물론 돈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ㅎㅎ) 워런 버핏은 뭐랄까? 그의 행동과 생각이 단순히 주식이라는 작은 영역에 국한되지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단지 '주식' 전문가가 아니라 경제 전문가 이자 세상을 보는 눈과 지혜를 가진(가지고자 노력했던) 인물이라고 할까요? 제대로 따져본다면 세상을 보는 눈과 지혜를 통해 나름대로 자기만의 소신을 가지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그 였기에 그 것을 수익으로 연관지을 수 있는 '주식'이라는 것에 투자했다 보아야 제대로 된 표현일 듯 합니다. 단순히 주식뿐만이 아니라 그 어떤 사업을 하더라도 역시 성공했을 법 합니다.  


오늘은 워런 버핏이 남긴 몇 가지 인상적인 명언들을 모아보았습니다. 본 글들은 워런버핏의 인터뷰에서 나온 글과 투자자에게 보낸 편지들 중 일부분을 발췌한 것입니다.



사진: 워런버핏(Warren Buffett)사진: 워런버핏(Warren Buffett)





법칙 1, 절대로 돈을 잃지 않는다. 

법칙 2, 절대로 법칙 1을 잊어버리지 않는다.


(‘워런 버핏 투자노트 The Tao of Warren Buffett’)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 데서 온다. 

Risk comes from not knowing what you’re doing.





좋은 회사를 알맞은 가격에 사는 것이 적당한 회사를 싼 가격에 사는 것보다 훨씬 더 좋다. 


(1989년)




회사나 주식을 단순히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졌다고 사서는 안 된다. 반대 접근은 다수를 따르는 접근만큼이나 어리석다. 필요한 것은 여론이 아니라 생각하는 것이다.


(1990년)




진정 큰 투자 아이디어는 단 몇 줄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는 회사 그리고 능력있는 경영자가 있는 회사를 좋아한다. 


(1994년)




놀랍게도 그 어떤 거대한 사건도 벤저민 그레이엄의 투자 원리를 조금도 바꾸지 못했다. 두려움은 유행을 따르는 자의 적이며 가치 투자자의 친구다.


(1994년)




투자자의 목표는 단순하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쉽게 이해되는 회사의 일정한 몫을 사는 것이다. 이런 기준에 맞은 회사를 찾기는 매우 힘들다. 그래서 이런 기준에 맞은 회사를 찾으면 당신은 가능한 한 많은 양의 주식을 사야 한다. 그 후 당신의 생각을 흔드는 유혹을 물리쳐야 한다. 어떤 주식을 10년 동안 보유하지 않으려면 단 10분도 가지고 있을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한다. 결국 투자에서 수익을 내는 것은 포트폴리오에 들어간 회사의 이익이 늘어나면서 그 주식의 가격이 올라가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1996년)




투자자에게는 단 두 가지 교육과정만 필요하다. 즉 어떻게 회사를 평가하고 어떻게 시장 가격을 보는가다. (1996년)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은 좋은 회사가 일시적인 어려움에 빠지는 것이다. 우리는 그런 회사를 응급실에서 사고 싶다. 


(1999년)




혹시 주식 투자 시기를 정하려고 애쓴다면 다른 사람들이 욕심을 낼 때 조심하고 다른 사람들이 두려워할 때 들어가라.


(2004년)




오래전에 뉴턴은 우리에게 3가지 운동 법칙을 알려줬다. 그런 그도 주식 투자로 거액을 잃었다. 만약 그가 시장에서 좀 더 침착했더라면 제4의 운동 법칙을 발견했을 수도 있다. 즉 투자가는 ‘거래를 할수록 수익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2005년)




당신은 로켓 과학자와 같은 지식이 필요하지 않다. 투자는 IQ 160이 130을 이기는 게임이 아니다.


(2008년)




주식시장은 야구가 아니다. 당신은 공이 들어올 때마다 매번 배트를 휘두를 필요가 없다. 당신은 당신에게 알맞은 공이 들어올 때를 기다려 치면 된다.


(워런 버핏 투자노트 The Tao of Warren Buffett)



신뢰는 만들어 지는데 평생이 걸리지만, 무너지는데는 단 5분도 안 걸린다.







    Comments

티스토리 댓글


  1. 버핏에 대해 자세히 알고 계시네요^^ 혹시 닯고 싶은 인물 같은 분이신가요?ㅎㅎ
    버핏과 같이만 투자 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제게도 투자 정보 좀 알려주고 가셨으면 좋겠네요~;;
  2. ㄴ ㄷㄹ
    Do what you like, the rest comes along...정말좋은말인것같아요. 정말 정리를 잘 하셨네요. 감사합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