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리뷰노트

모비즌 미러링 완전정복 매뉴얼 - PC에서 스마트폰 원격제어 하기

빨간꿈 2017. 8. 25. 01:38

스마트폰을 PC에서 보고, 화면을 캡쳐하고, 원격제어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PC에서 보고, 캡쳐하고, 원격제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스마트폰을 미러링하고 원격제어 하는 기능은 아마도 다음의 경우에 많이 사용될 것 입니다. 


1. 회의, 강의시 스마트폰 화면을 PC 또는 프로젝터에 띄워야 할 때

2. 스마트폰 화면을 자주 캡쳐해야 할 때 

3. 스마트폰 화면(앱 이용방법, 게임 등)을 통째로 녹화하고 싶을 때

4. 스마트폰을 만지는게 귀찮아서 컵퓨터에 띄워넣고 작업할때 (문자보내기 등)





필자 역시도 업무 중 회의와 외부 스마트폰 활용 강의를 할때 가장 많이 사용하며 최근에는 블로그 등에 활용하기 위해 화면을 캡쳐하고 녹화할때 종종 사용합니다. 스마트폰의 미러링 혹 원격제어는 프로그램 형식, USB형식, 케이블 형식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작동되는데 오늘은 일반인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지고 비용지출없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모비즌 미러링 프로그램으로 소개해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모비즌 미러링'을 다운로드 받아준 후 앱을 설치합니다. 



모비즌 미러링 앱 다운로드(플레이 스토어)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rsupport.mobizen.cn&hl=ko


  




필자의 경우 기존에 계정을 생성해서 사용하고 있던 까닭에 등록된 이메일이 노출됩니다. 이메일 또는 구글아이디,페이스북아이디등으로 자유롭게 계정을 생성해줍니다. 계정 생성 이후에는 스마트폰에 필요한 플러그인 및 권한이 설정됩니다. 연결설정 및 화면공유 플러그인을 설치해줍니다. 


  



이번에는 USB를 통해 스마트폰을 제어하기 위한 USB디버깅 체크를 진행해줍니다. 모비즌이 하라는대로 클릭을 하면 세팅은 어렵지 않습니다. 이렇게 세팅이 완료되면 스마트폰 정보가 표시되고 PC와 연결할 준비가 끝납니다. 마지막으로 '2차 인증코드' 입력 버튼을 클릭한 후 PC 모비즌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인증코드를 넣어주면 모든 연결이 완료됩니다. 


* 참고로 iOS는 애플의 정책상 원격제어(컴퓨터로 스마트폰 작동)는 제공하지 않고 단순히 스마트폰 화면만 PC에서 보여주는 미러링 기능만 제공합니다. 


  








PC화면입니다.



PC에서 스마트폰 미러링을 위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합니다.


모비즌 PC 접속 프로그램 다운로드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GWS_000813





설치가 완료되고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이 PC화면에 스마트폰 모양의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이 곳에서 만들어놓은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이미 앱에서 PC로 미러링하기 위한 준비를 끝냈으니 바로 모비즌 2차 인증코드 6자리 숫자가 노출됩니다. 이 숫자 6자리를 스마트폰 인증코드 입력란에 입력해주면 스마트폰의 화면에 PC에 나타나게 됩니다.


*참고로 모비즌 프로그램 실행시 USB로 연결할지, Wireless로 연결할지 상단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선 연결이 번거롭지 않고 준비물도 필요없어서 편하겠지만 사실 연결이 끊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일부 500M 이상의 회선을 사용하거나 무선네트워크가 매우 안정적인 곳에서만 Wireless로, 나머지는 전부 USB로 연결해주실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물론, USB연결은 반드시 PC와 스마트폰이 USB(충전용 USB가 아닌 데이터 전송용 USB)로 체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제 스마트폰을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연결이 완료되면 스마트폰에서는 '연결종료' 버튼이 보입니다. 이미 연결이 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이제 모비즌 창을 닫고 자유롭게 스마트폰을 하시면 됩니다. 물론, 이제부터 작동하는 모든 스마트폰 화면은 PC와 실시간으로 동기화되게 되며 귀찮은 경우에는 PC에서 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해서 스마트폰을 완전히 제어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작업표시줄을 열어보면 '모비즌 미러링'이 연결중임을 표시해줍니다. 


  





다시 PC화면입니다.


이제 PC화면에 나타난 스마트폰을 자유롭게 작동하시면 됩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모비즌은 단순히 화면만 PC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원격제어까지 가능합니다. 즉, PC에서 마우스로 스마트폰을 자유롭게 작동할 수 있으며 PC키보드를 통해 스마트폰의 키보드 기능을 100%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바탕화면도 매우 깔끔하게 잘 나오고 스마트폰의 유튜브를 PC에서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모비즌은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5가지 기능을 제공해줍니다. 


스마트폰 화면캡쳐, 녹화, 그리기, 전체화면, 파일송수신


하지만 안타깝게도 모비즌 무료버전에서는 스크린캡쳐와 파일송수신 기능만 제공합니다. 아마도 미러링을 이용하시는 분들의 대부분은 스마트폰의 화면을 PC에서 보거나 캡쳐하거나 화면을 통째로 녹화하기 위함이라고 한다면  무료로 제공되는 기능이 꽤 빈약해보이긴 합니다. 워터마크라도 삽입되어도 좋으니 녹화기능을 제공해주었으면 좋았을텐데 말이죠.




유료버전의 1개월 단위의 기간제 라이센스가 적용됩니다. 1개월은 4천원, 12개월은 4만원에 제공됩니다. 4만원이라는 비용이 라이센스를 구매하면 평생쓸 수 있을 경우에는 합리적으로 보일텐데 매년 4만원의 비용을 지불하며 미러링과 원격제어를 써야하기에는 상당히 고민이 될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드로이드 기기의 특성상 PC에서 마우스와 키보드로 스마트폰을 완벽히 제어할 수 있다는 점, 모비즌의 개발업체인 알서포트에서도 모비즌 개발에 매우 신경을쓰고 있어서 앞으로의 개선사항이 충분히 높아질 것이란 기대감이 있습니다. 



가격정책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유료버전이 제공하는 기능만을 본다면 충분히 합리적이라 생각합니다. 내부 네트워크 뿐만 아니라 외부네트워크도 지원하고, PC전체 화면으로 스마트폰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화면투명도도 조절이 가능하며 당연하겠지만 스마트폰에 대한 화면캡쳐,영상캡쳐도 완벽히 지원해줍니다. 




모비즌 PC화면에서 스마트폰을 캡쳐해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큼직한 이미지로 깔끔하게 캡쳐가 됩니다만 하단에 모비즌 워터마크가 삽입이 됩니다. 즉, 그나마 제공하는 무료 화면캡쳐 기능도 워터마크가 삽입이 되어 굉장히 제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파일송수신 기능은 꽤 심플합니다. '파일송수신' 기능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즉시 스마트폰 탐색기가 보이며 필요한 파일을 선택해서 자유롭게 복사하고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PC바탕화면으로 꺼내기만 하면 PC로 복사가 완료되는 구조입니다. 




모비즌의 설정화면입니다. 언어선택, 잠금설정,항상위 기능이 존재하며 화면캡쳐시에도 다양한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가로보기해도 자동으로 PC프로그램도 가로로 표시가 되며 동영상도 매우 안정적으로 PC화면으로 보여집니다.  






<모비즌으로 PC화면에서 스마트폰을 작동하는 모습>







<참고> 

1. 모비즌 앱은2017년 상반기에 아래와 같이 총 2가지 종류로 무/유료로 분리 개선되었습니다.


모비즌 미러링(원격제어) : 스마트폰을 PC로 보고, 화면을 캡쳐하고, PC로 원격제어하는 앱

모비즌 스크린 레코더 :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해서 PC없이 직접 영상을 녹화하는 앱



2. 모비즌은 미러링된 화면만 녹화가 됩니다. 스마트폰의 소리까지 포함된 화면의 영상녹화를 위해서는 모비즌 스크린 레코더 앱(무료)을 활용해주셔야 합니다. 


단, 기본적으로 스마트폰 영상 녹화의 소리녹음은 외부녹음 기준입니다. 즉, 잡음과 내 목소리까지 함께 녹음이 될 수밖에 없는데 모비즌 스크린 레코더는 '모비즌 이어폰'이라고 스마트폰 게임, 음악 등의 내부소리만 깔끔하게 녹음할 수 있는 전용 이어폰을 출시한 상황입니다. 


3. 아이폰/아이패드는 기본적으로 모비즌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물론 모비즌 유료버전을 구입할 경우 iOS 미러링 기능이 지원된다고 하지만 iOS는 Airplay라는 자체 내장 무료 미러링 기능이 있으며 애플의 정책상 원격지원도 불가능하고 제한적인 미러링 기능만 제공됩니다.  아이폰의 화면을 PC에서 캡쳐하고 녹화하는 앱 중에 유명한 것은 Air Server, Reflector, X-Mirage 등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에 비해 아이폰 사용자가 워낙 적어서 iOS쪽으로 개선 및 추가지원은 기대하기 어려울 듯 합니다.)



이상으로 모비즌 미러링 프로그램을 간략히 소개해드렸는데요. 아무래도 화면캡쳐도 워터마크가 삽입되고, 녹화기능은 전혀 제공되지 않아서 사실상 무료버전으로는 단순히 PC를 통한 스마트폰 원격 사용 이외 큰 메리트는 없는 상황입니다. 업무용, 일상생활용으로는 충분히 활용도가 높으나 블로거 혹 영상제작자 등에게는 핵심 기능이 제공되지 않아 아쉬움이 있을 것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주 빠르게 PC에서 스마트폰 화면을 보고, PC의 마우스, 키보드를 활용해서 스마트폰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해야할 듯 합니다. 필자는 자택에서 스마트폰 화면을 캡쳐하고 녹화하기 위한 용도로 종종 연결을 해두는데 그 동안 단 한차례 연결오류도 없었다는 점에서 역시 올해 새롭게 업데이트 된 모비즌 프로그램의 안정성은 충분히 인정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이상으로 모비즌 미러링에 대한 소개를 조금 자세하게 해드렸으니 스마트폰 미러링이 필요하신 분들은 이 점 충분히 참고해서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질문은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