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크롬으로 자유롭게 익스플로러 모드를 사용하세요
[크롬] 크롬으로 자유롭게 익스플로러 모드를 사용하세요
2014년 현재, 전세계 1위의 브라우저는 크롬입니다. 2008년 출시 약 4년만인 2012년 익스플로러 점유율을 제친 크롬인데요. 전세계 사용자들이 선택한 브라우저라는 뜻은 당연히 기능과 성능, 서비스 모든면에서 충분히 만족스럽다는 것을 반증하는 지표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아직도 국내의 크롬은 점유율이 높지 않습니다. 원인은 윈도우에서 끼어넣은 익스플로러를 아무런 의심없이 사용하고자 하는 안일함, 좀 더 나은 브라우저를 찾고자 하는 사용자들의 니즈 부족 그리고 아직까지 익스플로러에만 최적화된 국내 사이트들 덕분일 것 입니다.
대한민국에서 네이버아이디가 없는 사람이 없는 것처럼 미국에서는 구글아이디가 없는 사람이 없다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실질적으로 국내에서 크롬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Active-X 라는 녀석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힙니다. 하지만 크롬 자체가 제한적으로나마 액티브액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미 수년전부터 익스플로러 활용을 위한 즉, 액티브액스 활용을 위한 장치가 마련되어 있기에 더 이상 액티브액스 때문에 크롬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옛말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구글 크롬을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로 사용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익스플로러 모드라는 뜻은 브라우저의 작동방식을 익스플로러처럼 이용한다는 것을 뜻하지만 여기서는 익스플로러모드 = 액티브 액스 사용이라는 용어로만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크롬창입니다. 빨간색 박스버튼이 크롬을 인터넷 익스플로러처럼 사용하게 해주는 확장프로그램입니다. 자유롭게 크롬을 이용하시다가 액티브액스가 필요한 사이트에 접속하신실경우 가볍게 아래 아이콘을 클릭만 하시면 됩니다.
익스플로러 모드 아이콘을 클릭하였습니다. 크롬창 안으로 익스플로러 브라우저가 실행되었습니다. 당연하겠지만 상단의 크롬주소창 그리고 크롬 기능들은 더 이상 아래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와 연동되지 않습니다.
제 블로그에 한번 접속해보았습니다. 아래 보시는 화면은 익스플로러 모드로 실행한 화면으로 실제 인터넷 익스플로러로와 완벽히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익스플로러 모드는 아래와 같이 크롬안에서 완벽히 또다른 브라우저로 인식됩니다. 당연히 익스플로러를 설정하는 대부분의 기능들이 메뉴창에서 제공됩니다. 테마변경은 물론, 익스플로러 작동방식 변경, 마우스제스처 사용, 우클릭제한 해제 등 기본 익스플로러 기능 외 편의기능도 빠짐없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는 아래와 같이 탭분리가 지원됩니다. 크롬 1개탭에서 익스플로러 모드가 실행되지만 그 하위에서는 여러개의 익스플로러 창을 활용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휴대폰 본인확인 팝업창도 자유롭게 띄울 수 있고, 액티브 액스도 외부설치 항목없이 화면에서 직접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뱅킹 화면입니다. 좌측은 크롬을 익스플로러 모드로 접속한 화면, 우측은 크롬 기본 브라우저로 접속한 화면입니다. 좌측 익스플로러 모드로 뱅킹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무런 경고나 알림창도 없이 익스플로러에서 하던 동일한 방식으로 사이트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우측화면과 같이 크롬에서 접속하면 '브라우저 미지원'이라는 알림과 함께 사이트 이용에 제약이 발생합니다.
현재 구글 웹스토어에는 IE TAB MULTI 와 IE TAB 이라는 2개의 익스프롤러 모드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것은 IE TAB MULTI 인데 브라우저 작동방식, 탭활용 및 주요기능들에 대한 서비스가 보다 강화된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글 크롬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 확장프로그램
https://chrome.google.com/webstore/search/ie%20tab%20multi?hl=ko&utm_source=chrome-ntp-launcher
본인 역시도 아직도 크롬과 익스플로러를 병행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브라우저 사용 비율은 확실히 크롬위주로 사용중이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약 20% 정도는 익스플로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국내사이트들이 액티브액스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크로스브라우징 역시 불완전하게 지원한다는 데서 오는 문제점이 99%로 개인적인 불만족에 의한 것은 아닙니다. 물론, 크롬안에서 익스플로러 모드를 사용하는 것 역시 아직은 조금 불완전한 감이 있지만 2014년 현재 기준에서는 익스플로러 없이도 모든 인터넷을 크롬만으로 활용할 수 있을 정도는 된 듯 합니다.
익스플로러가 최근 속도도 엄청나게 개선되고 놀라보게 좋아진 것 역시 자명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해드린 크롬은 물론 파이어폭스 등도 익스플로러 못지 않게 좋으며 오히려 생각했던 것보다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혹시라도 크롬에 대해, 크롬의 익스플로러모드에 대해 모르셨거나, 특별한 이유없이 익스플로러만 고집하셨다면 오늘 소개해드린 크롬도 사용해보셔서 보다 쾌적한 인터넷 생활이 되시길, 나에게 적합한 브라우저를 직접 선택하실 수 있는 작은 계기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