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리뷰노트

모니터 3대 연결하기 - 트리플모니터,아이피니티 구성 전단계

by 빨간꿈 2013. 6. 4.


모니터 3대 연결하기 - 트리플모니터,아이피니티 구성 전단계


PC사용시 모니터를 2대 이상 연결하여 이용하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와함께, 주식 및 멀티작업을 위한 트리플 다중구성 및  고사양 게임을 위한 아이피니티(3대 화면을 1개 화면으로 인식)를 구성하여 사용하는 분들도 조금씩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본인 역시 그래픽카드에 모니터를 3대 연결해놓고 목적에 맞게 2대씩 번갈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왜 2대만 이용하느냐구요? 

3대를 한꺼번에 사용(트리플 구성 또는 아이피니티 구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Active DP(혹 mini DP)가 필요하며(Radeon의 경우) 사용하려는 모니터의 규격(사이즈)이 동일해야만 정상기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인은 3대의 모니터가 각기 다른 사이즈이며(23, 27, 34) 애시당초 트리플 구성을 해보겠다고 산 DP젠더가 액티브젠더가 아닌 패시브 젠더라서 트리플 구성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모니터가 3대를 인식하기는 하지만 2대 까지만 확장됩니다) 


다만, 트리플 및 아이피니티 구성은 불가능하지만 모니터 3대에 대한 그래픽카드의 인식은 가능하므로 3대 중 2대를 자유롭게 번갈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개 모니터는 영화감상을 전용으로 하는 PDP TV 모니터라서 특별히 3대를 동시에 구성할 필요성이 없는 상황입니다. 

  


아이피니티(Eyefinity)란, 

2대 이상 최대 6대의 모니터를 1개화면으로 구성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적용 그래픽카드: 라데온 5000 이상/ 지포스 600이상


조합방법: 

조건: 디스플레이포트(DP Port) 무조건 포함 (단, 지포스는 일부 예외)


디스플레이포트 + HDMI + 듀얼링크DVI

디스플레이포트 + 듀얼링크DVI + 싱글링크DVI


조건: Active DP 젠더 필요 (사파이어, VTX 등)


트리플 구성(다중구성)이란,

모니터를 2대 이상 연결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모니터를 3대 이상 연결(확장)하고 싶은 경우 위 아이피니티 조건과 동일한 그래픽 카드 및 Active 젠더가 필수적입니다.


즉, 모니터 3대를 전부 확장해서 사용하는 것은 아이피니티가 아닙니다.







아무튼 오늘은 active DP를 구입하기 전단계로 모니터를 3대 연결해놓고 2대를 번갈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테스트환경 


그래픽카드: Radeon 7850 dual 2G (구성: single-DVI, dual-DVI, HDMI, DP) 


1번 모니터: LG 21인치 모니터, DVI연결 

2번 모니터: LUCOMS 24인치 모니터, DVI연결

3번 모니터: SAMSUNG 37인치 PDP-TV(외부연결모드) , HDMI연결



1. AMD VISION Engine Control Center 를 오픈합니다. 


작업표시줄에 아래 아이콘 또는 시작메뉴 프로그램영역에서 실행해주세요. 






2. 바탕화면 관리 > 바탕화면 만들기 및 정렬 을 클릭합니다.


화면에 그래픽카드에 인식된 모니터와 실제 구현가능한 모니터가 표시됩니다. 





3. 그래픽카드에 연결된 모니터가 목록에 뜨고 해당 모니터에 대한 확장/교체 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래픽카드에 모니터를 번거롭게 연결하는 작업없이 3대를 동시에 연결해놓고 자유롭게 필요에 따라 2대를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이번 포스팅은 모니터는 3대 있는데 액티브젠더가 없어서 아이피니티 및 트리플 구성이 어려운 분들이 3대연결 후 2대를 번갈아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액티브 젠더를 연결한 트리플 다중구성 및 아이피니티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