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IT꿀팁

클라우드 똑똑하게 사용하기 - 나의 유클라우드 활용기

by 빨간꿈 2013. 5. 7.


클라우드 똑똑하게 사용하기 - 나의 유클라우드 활용기



불과 2~3년 전만해도 클라우드(Cloud)에 대해서 알지도 못했고 알필요도 없던 세상이었는데 지금 우리 PC와 인터넷 환경에서 '클라우드'라는 단어는 너무나 익숙하고 별 대단하지도 않은 단어가 되버렸습니다.


N-드라이브, G-드라이브, T클라우드, D클라우드, U클라우드 등 이미 무료/유료로 널리 퍼진 클라우드 시스템이 참 많아졌으며 우리들은 그저 취향에 맞게 원하는 업체를 선택해서 마음껏 이용만 하면 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허나, 이렇게 별것도 아닌것처럼 우리사회에 파고든 덕분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클라우드 시스템을 충분히 즐기지 못하는 듯 합니다. 아직도 외장하드에 백업을 못했다고 회사로 돌아가고, 잘못 백업해서 파일 날려먹고,  스마트폰에 찍은 사진을 PC로 저장하지 못하기도 하고,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은 커녕, 음악조차 듣지 못하는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의 클라우드 활용노하우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본 포스팅에 사용할 클라우드는 KT사의 유클라우드(U-Cloud)입니다. 나름 PC와 스마트폰을 개인적인 용도 및 업무적인 용도로 충분히 활용하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으며 이 기능에 가장 충실한 클라우드가 바로 유클라우드이기 때문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다른업체들과 달리 기능면에서나 효율성면에서나 독보적인 항목을 3개를 지정하였으며 보다 똑똑한 업무생활을 위해, PC활용을 위해 알면 분명히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적어보겠습니다.   







아차, 각각 업체별 클라우드의 특징이 분명히 존재하기에 어느업체의 클라우드가 좋고 나쁘고에 대해 따지는 건 큰 의미가 없을듯 합니다. 본인의취향 및 활용방향에 맞게 가장 많은 편의를 제공하고 최적화된 클라우드 시스템이 가장 좋은 것이니까요^^ 



1. 회사업무의 필수아이템 PC 2대의 동기화 기능


대부분 업체에서 제공하는 동기화 PC 개수가 1개이지만 유클라우드에서는 동기화 PC를 2대까지 무료로 제공해줍니다.  즉, 집 컴퓨터에서 동기화 폴더를 하나 만들어 놓을 수 있고, 회사 컴퓨터에서도 동기화 폴더를 만들어 놓을 수있으며 이 2개의 폴더는 각각 독립적이지만 언제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한 클라우드 폴더라는 점 입니다.


다시 말해서, 회사 PC에서 특정폴더에 업무자료를 넣어두기만 하면 외장하드 및 USB 등을 통한 별도의 저장이 필요없음을 뜻합니다. 회사PC 에서 업무용 폴더를 클라우드 폴더로 지정하고 그냥 업무를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집에와서 해당 폴더에 있는 파일을 언제어디서나 자유롭게 다운로드 받아서 업무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물론, 파일이 중복되거나 누락되는 일이 발생될 것을 염려해서 파일업데이트 체크기능(버전정보)까지 제공해줍니다. 일반 문서,사진 등은 모바일에서도 접속이 가능하므로 그야말로 24시간 업무가 가능해졌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PC용 프로그램에 접속하면 집컴퓨터에 생성한 폴더와 회사컴퓨터에 생성한 폴더가 보이며 수정,삭제,다운로드 언제어디서나 가능합니다. 말 그대로 업무용 외장하드를 클라우드로 대체해 놓았습니다. 





2. 스마트폰 사진을 터치한번으로 PC에 저장하는 자동올리기 기능 


모바일에 있는 사진을 PC로 저장하는 기능은 이제는 웬만한 클라우드 업체에서 전부 구현되고 있는 듯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진올리기" 기능은 PC가 아니라 웹상의 클라우드 서버로 이동하는 것을 염두해두고 설계된 반면 유클라우드의 사진저장기능은 애초부터 확실히 PC로의 저장가지 충분히 고려한 듯 합니다. 


N사, D사 전부 클라우드 서버까지의 저장은 수월합니다만, PC에의 저장은  아직은 원클릭이 아닙니다. 이유인즉, 로컬피씨용 프로그램이 아직 완벽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N사는 PC탐색기에 N-드라이브라는 가상형식의 드라이브를 제공하고, D사는 바탕화면에 가상 폴더형식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유클라우드는 U클라우드 매니저라는 PC전용 클라우드 소프트웨어를 배포하며 PC전용 모바일 사진폴더 기능을 제공해줍니다. 




<아이폰의 사진을 PC에 저장시키는 초간단 방법>


1. 아이폰 어플로 유클라우드를 클릭합니다.

2. 어플 메뉴 중 자동올리기를 클릭한 후 "올리기"를 누릅니다. 

3. PC의 내문서 - 사진 폴더 -  "모바일포토"에 전송한 모든 사진들이 저장되었습니다. 







3. 언제 어디서나 나만의 웹스토리지 공간을 제공하는 매직폴더   



유클라우드의 핵심 "매직폴더"입니다. 동기화된 2대의 PC에서는 물론, 모바일, 외부접속 기기에서까지 자유롭게 내가 생성해놓은 웹폴더에 저장시켜놓을 수 있습니다. 이 폴더에 포함된 파일들은 내가 움직이는 곳 언제 어디서나 함께 하며, 외부로 메일보내기, 외부에서 접속해서 다운로드 받아볼 수 있는 파일링크 생성 기능까지 완벽히 제공해줍니다. 



이 "매직폴더"는 동기화된 폴더 <내문서>에 항상 존재하며 실제 파일들까지 완벽히 동기화 된 상태가 유지됩니다. 즉, 집컴퓨터나 회사컴퓨터나 <내문서>폴더에는 항상 내가 미리 저장해놓은 폴더와 파일들이 존재하는 것 입니다.   



활용방법

1. 즐겨찾기 링크를 항상 이 폴더에만 저장해놓는다면 나중에 누락되거나 헷갈릴 일이 없습니다.

2. 항상 꺼내보고 싶은 사진,앨범을 이 폴더에 저장해놓으면 집에서나, 회사에서나 사진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3. 쓰임이 많은 파일 및 유틸리티들을 이 폴더에 저장해놓으면 USB,CD등을 통해서 따로 휴대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떠신가요? 클라우드 시스템 쓸만한가요? 오늘 소개해드린 유클라우드는 사실 KT명의가 있어야만 50G(2대 PC)의 용량을 제공해줍니다만, KT 휴대폰을 이용하지 않는 저는.... 클라우드를 안쓰는 친구 2명에게 계정을 얻어서 사용중이랍니다^^;


최근에는 서버클라우드, 음악클라우드 등이 점점 본격화 되고 있다고 합니다. 하루하루 바쁜세상 일상생활 및 업무에 신속성과 효율성을 더하셔서 보다 편리한 PC,인터넷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