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블로그(Blog)

티스토리 블로그 2020년 결산 & 블로그를 계속 해야하는 이유

by 빨간꿈 2021. 1. 7.

 

 

안녕하세요~ 매서운 추위와 코로나 이슈로 정신이 없지만 2020년도 벌써 7일이나 지나가고 있습니다. 역시나 새해를 맞이하여 필자는 다시 블로그 운영 계획을 잡게되어 이렇게 글을 쓰게 됩니다. 2020년에는 똑같은 목표를 설정하지 않았냐구요? 맞습니다 ㅎㅎ 2020년 1월에도 분명 블로그 운영을 다짐했건만 아래와 같이 7개 콘텐츠로 조기 목표를 마무리하였습니다. 지금 돌이켜보니 블로그 글 쓸 시간도 없이 어떻게 살았나 싶네요.

 

 

2020년 1월에 7개 게시물 발행 후 그 후 블로그에 글을 전혀 쓰지 않았기 때문에 (들어와보지도 않음 ㅠㅠ) 뭐 결산할게 있나 했더니만 몇년을 이렇게 블로그를 방치해도 방문자들이 꽤나 많이 찾아주셨습니다. 그래서 결산을 해보니 5월에는 최대 9.7만명이 방문하였고 전체적으로 매월 약 5~6만 명씩 방문을 해주셨습니다. 하루로 따지면 약 3천 명의 방문자 수치입니다. 최근 3년간 총 게시물이 11개 였으니 3년간 아무것도 안한 것 치고는 정말 많은 분들께서 찾아와주셨습니다. 

 

 

도대체 운영되지도 않은 이 블로그에 어떤 글때문에 보러오셨나 봤더니 한동안 연재글 형식으로 작성하던 시놀로지나스 관련 콘텐츠가 거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어려운 내용을 단계별로 쉽게 풀어서 작성해서그런지 콘텐츠 지수도 그렇고 외부 링크연결도 많이 되어있었던 것 같습니다. 시놀로지 나스 관련 정보는 2021년에도 계속되야 하겠습니다.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인만큼 역시나 유입 경로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네이버 유입과 다소 거리가 멉니다. 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최초 개설부터 네이버보다는 구글 최적화에 초점을 맞추어 운영을 했었는데 나름 노력이 성공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유입이 네이버 유입의 200%수준으로 차지하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구글유입은 상세 유입 로그가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로그에서는 google.com 으로만 표현이 됩니다. 특이한 것은 3순위가 바로 필자의 블로그 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synology nas관련 연재글을 작성했는데 제 블로그에 들어온 방문자들이 또 다른 글을 계속 보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주요 키워드들을 살펴보니 아래와 같이 대부분이 IT관련 키워드들이었습니다. IT블로그로서 흔한말로 최적화가 되어있는 것 같은 블로그이니 역시 앞으로도 계속 IT관련 블로그 정보를 다뤄보면 좋을 듯 하네요. 

많은 글들이 검색노출에서 밀렸지만 꾸준히 인기가 있는 글들은 네이버에서도 순위를 계속 유지해주고 있었습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할 경우 아래와 같이 웹문서 형태 또는 VIEW 검색으로도 노출이 잘 됩니다. 그래도 네이버에서도 노출이 계속 되고 있고 방문자가 들어오고 있으니 블로그를 지속해서 다시 점수를 올려두면 분명 네이버 유입도 충분히 회복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올해 또 블로그를 다시 재개해야겠다고 생각했던 가장 큰 이유인 수익입니다. 최근 3년간 블로그 총 게시물이 약 10여개 뿐임에도 아래와 같이 매달 약 15만원 이상의 수익이 꾸준이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매달 자동으로 계좌에 돈이 입금되어 통장에 돈이 쌓이는 줄도 몰랐네요.) 이 수익이 생각보다 줄어들 생각을 안하니 당연히 또 다시 열심히 블로그를 운영해보자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답니다. 

 

 

 

이렇게 2021년 목표 첫 게시물로 부끄러운 2020년 티스토리 블로그 결산을 마칩니다. 오늘도 벌써 약 2천여 명의 방문자 분께서 찾아와주셨습니다. 현재 블로그 누적방문자수가 총 880만 명이니 2021년 블로그 운영 목표를 방문자 1천만명으로 잡고 열심히 운영해보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