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Note/○ 유용한 팁

MZP 압축파일을 해제해주는 WINARCHIVER 프로그램

by 빨간꿈 2017. 9. 29.


MZP압축파일? winarchiver 프로그램으로 압축을 풀 수 있습니다. 



영상제작 작업을 위해 효과음 소스를 알아보던 중에 우연히 웹하드 사이트에서 효과음 파일을 찾게 되었습니다. 파일 다운로드가 완료되어도 압축프로그램으로 연결이 안되서 확인을 해보니 mzp확장자로 되어 있었습니다. 





mzp파일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zip, rar 등과 유사한 압축파일의 한 종류입니다. 다만, 이 압축확장자는 MAC등 특정 환경에서만 사용되는 압축파일명인데 공교롭게도 기본 윈도우에서 인식하는 압축유형이 아니라서 윈도우에서 mzp파일의 압축을 해제하려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야만 합니다. 




혹시나 압축 프로그램으로 훌륭하다고 정평이 나있는 7zip에서 지원이 되나 열어볼려고 했으나 역시 mzp 압축파일을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당연히, 알집, 빵집 등에서도 지원이 되지 않네요. 


당황하지말고, Winarchiver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Winarchiver 프로그램은 사실 윈도우 환경보다는 맥 운영체제에서 많이 사용되는 압축프로그램입니다. 맥과 윈도우라는 운영체제 특성상 맥 기본 압축프로그램으로 압축한 한글파일을 윈도우 환경으로 옮겨보면 한글이 전부 깨져보이는데 Winarchiver는 이런 문제를 해결해주어 맥사용자들은 익숙한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Winarchiver 사이트에서 사양에 맞는 윈도우 환경을 선택한 후 (32비트 또는 64비트) PC에 설치해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주 간단히 mzp 파일을 winarchiver 단축아이콘 위에 올려 열어봅니다. 일반 압축프로그램을 통해 압축파일을 열어보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압축풀기 'Extract'를 클릭해주면 아주 쉽게 압축을 풀 수 있습니다. 



필자가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6G가 넘는 대용량의 파일이다보니 압축을 풀어보니 그 속에 또다시 rar압축 파일들이 모여있네요. 물론 rar파일은 기존처럼 7zip, 반디집 등을 이용해서 자유롭게 압축을 해제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mzp파일은 특정환경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되는 압축파일유형이라 사실상 향후에도 동일하게 mzp파일을 활용할 것이 아니라면 금번 1회 작업이후 winarchiver 프로그램은 삭제를 해주셔도 됩니다. 이상으로 mzp파일 압축을 해제하는 간단한 방법을 알아보았으니 유용하게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