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블로그(Blog)

블로그 최적화 강좌 - 구글 웹마스터 활용하기

by 빨간꿈 2015. 3. 19.



구글웹마스터로는 어떤 것을 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구글웹마스터 메뉴들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웹마스터가 제공하는 기능은 생각보다 많지만 초보 티스토리 블로그 기준으로 접근가능한 내용들에 대해서만 알아보겠습니다.




[사이트 대시보드]

사이트 대시보드에서는 크롤링 상태 및 검색어, 사이트맵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 메시지]

사이트 메시지는 내 블로그와 관련된 오류, 주요알림 사항, 필요 개선사항들을 메시지로 알려줍니다. 메시지가 존재하면 꼭 주의 깊게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검색노출-HTML 개선]

구글 웹마스터가 내 블로그에서 필요한 HTML개선사항을 안내해줍니다. 빨간꿈의 블로그는 예전까지 블로그 제목을 포스팅 상단에 중복해서 작성한 적이 있었습니다. 덕분에 구글을 비롯한 검색엔진이 제 블로그에 마이너스 점수를 주기에 충분할 듯 하네요 ㅠㅠ 또한,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도록 설정해놓은 '메타설명'이 중복된다고 나오내요. SKIN.HTML 수정을 통해 메타 검색값을  수정해야 겠습니다.





[검색트래픽-검색어]

검색어 영역에서는 검색어와 노출수, 클릭수 심지어 CTR까지 전부 보여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지 않아도 웹마스터만으로도 검색트래픽 분석은 충분히 보여줍니다. 최근 내 블로그에 접속한 검색키워드들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니 키워드 설정 및 사용자 분석 등에도 충분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검색트래픽-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

내 블로그를 목적지로 연결된 링크 개수를 보여줍니다. 제 블로그의 총 링크수는 약 15.6만 건의 링크가 발생했네요. tistory를 제외한 사이트로는 istown, metablog,iskids 등이 있으며  유튜브 우회 포스팅 1개가 5.4만 건의 링크를 발생시켰습니다.





[검색트래픽-국제 타켓팅]

최초 웹마스터를 설정하게 되면 국가타켓이 되어있지 않을 것 입니다. 한국어 블로그를 운영하는 만큼 국가를 '대한민국'으로 지정해주는 것이 좋을 것 입니다. 





[검색트래픽-모바일 사용 편의성]

이 부분도 꽤나 유용합니다. 구글이 내 블로그의 모바일 편의성을 측정해줍니다. 터치요소가 가깝다던지, 콘텐츠의 크기가 다르다던지, 모바일에서 정상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플래시 콘텐츠를 사용한 내역도 전부 보여줍니다. 발생한 오류내역은 꼼꼼히 점검해서 보완을 해줘야만 검색엔진이 내 블로그를 더 좋아하겠죠?

 



[google색인-색인상태]

양질의 포스팅을 전제조건으로 하고 웹마스터 또는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는 최종 목적은 구글이 내 블로그의 글을 많이 퍼가도록 하는 것일 듯 합니다. 키워드에 따라서, 링크 수에 따라서 내 포스팅이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수는 상당한 차이를 나타내지만 순전히 검색엔진이 내 블로그 글을 퍼가고 정보를 기록한 건수를 색인건이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크롤링 오류]

구글 검색엔진이 내 블로그를 스캔하고 검색엔진에 퍼가는 행위를 크롤링이라고 합니다. 당연히 크롤링이 선행되어야만 되어야만 구글에서 내 블로그 글이 검색될 수 있습니다. 크롤링 오류가 발견되면 구글이 왜 내 게시물을 퍼가지 못하는지 점검해주시면 됩니다. 





[크롤링 통계] 

구글이 내 블로그 글을 퍼간 내역을 상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월18일자 기준으로 656건의 크롤링 작업이 이루어졌었네요.







[robots.txt 테스트] 

robots은 간단히 말해서 구글이 내 블로그 글을 퍼가도록 해주는 규칙입니다. 이 곳에서는 이 규칙들이 올바르게 설정되어 있는지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빨간꿈을꾸다 블로그는 아래와 같이 관리자,검색,태그 영역의 검색은 비허용이며 나머지는 전부 허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래 주소창에 포스팅 주소를 입력한 후 test를 누르면 로봇에 해당 포스팅을 퍼갈 수 있는지, 없는지 점검할 수 있습니다.




[Sitemaps] 

구글이 내 블로그의 구조와 목록정보를 담은 sitemap을 정상적으로 인식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강좌(사이트맵 생성 및 등록)를 통해 충분히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총 3회에 걸쳐 구글 웹마스터를 이용한 블로그 최적화 강좌를 완료하였습니다. 필요한 내용에 한해서 최대한 쉽게 풀어쓴다고 했는데 이해가 되셨을지 모르겠네요. 혹시라도 궁금하신 사항이 있거나 구글 웹마스터 이용에 어려움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이나 문의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