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리뷰노트

워터마크(Watermark) 일괄삽입 방법 by Kigo Image Converter

by 빨간꿈 2015. 3. 11.

워터마크를 내가 원하는 위치에 일괄삽입하는 방법 - kigo image converter


블로그 혹은 사이트를 운영할때 화면을 캡쳐하거나 내가 찍은 사진을 게재해야할 때가 많을 것 입니다. 최근에 저작권문제가 심각한 까닭에 많은 분들께서 사진에 워터마크를 넣고 계시는데요. 포토스케이프, 포토웍스 등의 사진 일괄편집 프로그램 덕분에 워터마크를 생성하고 적용하는 방법이 좋아졌지만 여전히 대량의 사진에, 사이즈가 제각각 다른 사진에 일괄적으로 원하는 위치에 워터마크를 넣는 작업은 어렵기만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사이즈가 다른 각각의 사진마다 특정 위치에 워터마크를 일괄적으로 삽입하는 kigo image converter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립니다.


워터마크,wartermark,reddreams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제작사 사이트 바로가기 

http://www.kigosoft.com/kigo-image-converter



먼저 위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해줍니다. 나름대로 유명한 소프트웨어업체이며 다운로드에 아무런 제약이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간단한 편집창이 뜹니다. 전체적으로 특별한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간단하기에 텍스트만으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상단메뉴로 사진을 추가하는 ADD, 제거하는 Remove, 전체제거인 Clear 버튼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아래 화면으로 사진파일을 탐색기처럼 드래그로 끌어와도 되니 특별히 아이콘으로 사진을 선택하고 불러올 일은 없을 듯 합니다.



[General] 

Output Format 은 말그대로 워터마크를 적용한 사진 포맷인데... 가급적이면 PNG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JPG로 변환을 해보니 화질저하가 많이 발생하여 텍스트 및 색상확인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Output Folder는 사진이 저장될 폴더입니다. 


워터마크,wartermark,reddreams



[Size]

사진크기를 일괄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가로세로를 임의로 조절하거나 배율을 조절 할 수 있지만 금번 포스팅에서는 원본사진에 워터마크를 삽입하는 방법이므로 Size Factor에 원본사이즈인 1로 그대로 유지해줍니다. 


워터마크,wartermark,reddreams



[Watermark] 

워터마크를 텍스트로도 할 수 있지만 가급적이면 이미지화된 텍스트가 좋겠죠? image 를 선택해서 워터마크를 불러옵니다. 그리고 kigo image converter의 하이라이트 바로 Alignment 기능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시중에서 보이는 워터마크 프로그램 혹 티스토리 이미지 편집기는 워터마크가 각각의 사진사이즈에 맞게 위치하는 것이 아니라 임의의 위치로 초기값이 설정됩니다. 당연히 모든 사진들을 하나하나 선택해서 워터마크의 위치를 다시 조정해줘야했습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이 BottomRight(오른쪽 아래) 으로 설정하고 X좌표와 Y좌표를 각각 5로 입력해두면 적용하고자 하는 이미지 각각 오른쪽 아래에서 위아래 5PX씩 벗어난 위치에 워터마크가 일괄적으로 삽입됩니다. 이미지 좌상단 모서리에 여백없이 워터마크를 넣고 싶다면 TopLeft와 x=0,y=0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워터마크,wartermark,reddreams



변환이 완료된 이미지 입니다. 포스팅을 위해 캡쳐를 해둔 이미지인데 제각각 이미지 사이즈가 다릅니다. 티스토리에서 워터마크 삽입을 누르면 하나하나 위치를 지정해줬어야 하지만 30초도 걸리지 않는 위의 작업을 진행하고나니 정확히 원하는 위치에 워터마크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워터마크,wartermark,reddreams



이미지 및 동영상을 비롯한 각종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입니다. 특히, 인터넷 상에는 정체모를 이미지들이 많이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본인과 같이 이미지에 워터마크를 넣어서 나와 내 사이트를 알리는 동시에 내 이미지에 대한 최소한의 정보를 넣고자하시는 분들께 위 프로그램은 상당히 효과적인 프로그램일거라 생각됩니다. 유용하게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