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Note/○ 유용한 팁

[엑셀] 빈셀의 개수를 알려주는 COUNTBLANK 와 COUNTA 함수

by 빨간꿈 2015. 1. 17.

[엑셀] 빈셀, 비어있지 않은 셀을 계산해주는 COUNTA 와 COUNTBLANK 함수





오늘도 아주 간단하지만 자주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는 엑셀함수를 가지고 왔습니다. 


아래와 같이 항목이 있고 그 항목의 개수들이 셀에 채워져있습니다. 항목들의 값은 셀을 전체 선택하면 하단표시줄에 계산된 값이 노출되기도 하며, 원클릭 합계계산 버튼으로도 충분히 쉽게 확인이 가능하므로 그리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숫자가 채워진 셀과 채워지지 않은 셀의 값을 구하는 건 어떻게 할까요? 





COUNTA 는 선택된 범위에서 비어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세어주는 함수입니다. 

=COUNTA 입력 후 C2부터 C13까지 즉, 항목의 숫자가 표시되는 셀들을 선택해주면 선택된 셀에서 비어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알려줍니다. 

 

 



이와 반대로, COUNTBLANK는 선택된 범위에서 비어있는 셀의 개수를 세어주는 함수입니다. 

=COUNTBLANK 입력 후 C2부터 C13까지 선택해주면 선택된 셀에서 비어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알려줍니다. 




함수를 적용해놓고나면 이제부터 비어있는 셀과 비어있지 않은 셀이 자동으로 아래처럼 계산이 됩니다. 




COUNTA 와 COUNTBLANK는 세트로 활용이 되며 보통 재고관리를 위해 존재하는 물품과 존재하지 않는 물품이 각각 몇개인지 알려주는 용도로 많이 이용이 되고 있습니다. 꼭 기억해주셔서 유용하게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