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Note/○ 유용한 팁

[엑셀] VLOOKUP함수 활용하기

by 빨간꿈 2014. 11. 25.

 [엑셀] VLOOKUP함수 활용하기


오늘은 제법 복잡해보이지만 알보고면 쉬운 VLOOKUP 함수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엑셀강의_VLOOKUP_엑셀함수_EXCEL_reddreams



VLOOKUP함수는  특정 셀 영역의 첫 번째 열에서 비교값을 찾은 후 비교값과 같은 행에서 사용자가 지정한 열의 데이터를 불러오는 함수입니다. 텍스트로 풀자니 어렵네요. 간단히 예제 나갑니다. 



아래와 같이 이름,종류,나이,그룹이 있고 11마리의 다양한 동물들이 있습니다. 예제에는 11마리로 했지만 이게 100마리 1000마리라면 검색하는데 매우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엑셀강의_VLOOKUP_엑셀함수_EXCEL_reddreams



아래와 같이 오른쪽에 이름,종류,나이,그룹이 있습니다. '이름'에 A영역에 존재하는 값을 입력하면 나머지 종류,나이,그룹이 자동으로 따라오도록 할 것 입니다. 


엑셀강의_VLOOKUP_엑셀함수_EXCEL_reddreams



VLOOKUP은 총 4개의 인수값이 필요합니다.



lookup_value : 기준이 되는 값


오늘은 G2에 입력한 1개 고정 값을 기준으로 하는 절대참조 예제를 사용했지만 이 기준값을 상대값으로 적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table_array : 찾고자하는 테이블 


아래도표 전체에서 검색할 것이므로 당연히 A2부터 D12까지의 절대참조입니다. 


col_index_num: 출력할 값의 열


도표를 보시면 '종류'는 2열입니다. 따라서 2를 입력합니다. 


range_lookup : 1이나 공백은 근사값, 0은 절대값입니다. 오늘은 문자를 찾고자 하므로 당연히 '절대값'이 나와야 합니다만, 만약 통계나 계산식에 반올림 등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근사값 적용도 가능합니다.




'똘이'라는 기준값으로 G3에 =VLOOKUP(G2,$A$2:$D:12,2,0)을 입력하니 G3에서는 똘이의 종류가 뿌려집니다. 


엑셀강의_VLOOKUP_엑셀함수_EXCEL_reddreams



'철수'라는 기준값으로 G4에 =VLOOKUP(G2,$A$2:$D:12,3,0)을 입력하니 G4에서는 철수의 나이가 뿌려집니다. 


엑셀강의_VLOOKUP_엑셀함수_EXCEL_reddreams



'옥희'라는 기준값으로 G5에 =VLOOKUP(G2,$A$2:$D:12,4,0)을 입력하니 G5에서는 옥희의 그룹이 뿌려집니다. 




위 예제에서 설명드린 내용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CTRL+F 찾기 또는 필터를 이용하면 어렵지않게 원하는 값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문서 또는 탭이 나뉘어 있을 경우도 있을 수 있고 위의 예제와 달리 G2라는 값을 1개로 두지않을 경우 절대참조하지 않으므로 값 찾기가 수월하지 않을 것 입니다. 따라서 VLOOKUP함수는 성적표의 등급을 매기거나 다양한 값들의 그룹을 정리할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예제는 VLOOKUP을 활용한 나름대로의 예제일 뿐이니 고정값을 절대참조하지 않거나, 근사값을 찾는 경우라면 완전히 다른 활용이 될 것이니 먼저 위 기능을 충분히 이해해주신 후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