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Note/○ 유용한 팁

학자금대출 2.9% 저금리로 바꾸기! 장학재단 전환대출

by 빨간꿈 2014. 10. 19.


학자금대출 2.9% 저금리로 바꾸기! 장학재단 전환대출



현재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의 이자율은 2.9%인데 장학재단이 세워지기 전인 2005~2009년 정부보증 학자금대출 제도의 이자율은 6%~8% 수준이었습니다. 저 역시 정부보증 학자금대출을 진행했었고 부끄럽지만 아직도 상환을 하고 있답니다 ㅠㅠ 학자금을 대출받았던 년도가 2007년라서 이자율 역시 7%수준이구요. 





하지만, 2014년 장학재단은 기존에 고금리로 대출을 받았던 인원을 대상으로 한시적으로 전환대출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한마디로 기존에 은행을 통해 고금리로 대출받은 자들에게 아무조건없이 2.9%의 저금리로(대출실행기관은 '은행'에서 '장학재단'으로 변경) 장학재단이 새롭게  변경해주는 것입니다. 


 본인은 한국장학재단에서 최초 전환대출이 진행되던 지난 7월 1차때 신청을 해서 기존 7%학자금을 청산하고 현재는 2.9%로 이율을 낮추어 열심히 상환하고 있답니다. 포스팅을 하고 있는 현재 3차 신청이 진행중인데 아직도 이러한 정책을 모르고 고금리의 이자를 내는 분들이 많은 듯 하여 신청부터 실행까지의 자세한 방법을 안내해드릴까 합니다.  



자격: 

- 2005년 2학기 ~ 2009년 2학기 학자금대출 후 잔액 보유자

- 연체없이 현재 정상적으로 상환중인 자

- 학부생, 대학원생, 졸업생 모두 신청 가능 


신청방법: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 


운영:

- 2004년 7월부터 2015년 5월까지 8차에 걸쳐 한시적 운영 

- 각 차시마다 신청, 심사, 실행 기간 별도 공지

- 신청은 오전 9시부터 24시까지, 실행은 오전9시부터 오후 3시


준비물: 

- 공인인증서 

-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서류는 필요없습니다

- 또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은행내방도 필요없습니다


이것만은 꼭:

- 기존 은행에서 대출받았던 학자금 대출금 전액을 장학재단이 갚아줍니다.

- 그리고 장학재단은 갚아준 그 돈을 2.9%이자로 새롭게 계약합니다.

- 신규 대출 계약이므로 당연히 거치 및 상환 기간은 새롭게 설정됩니다. 

- 기존 학기별로 진행한 복수 대출건은 통합 1건으로 변경됩니다. 

- 기존에 연체 또는 체무에 문제가 있다면 전환대출이 불가능합니다. 




먼저 한국장학재단 사이트로 향합니다. (http://www.kosaf.go.kr/) 정부를 통해 학자금대출을 받아보셨다면 당연히 한번쯤은 들어가보셨을 사이트이며 기존 대출현황도 전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재 3차 전환대출이 진행중이며 기간은 10월15일부터 10월29일까지입니다. '한국장학재단 전환대출 신청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전환대출_학자금전환대출_한국장학재단_reddreams



'한국장학재단 전환대출신청' 메뉴에서 모든 처리가 진행됩니다. 먼저 '신청가이드'를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전환대출_학자금전환대출_한국장학재단_reddreams



신청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으며 신청을 위해서는 당연히 공인인증서를 통한 회원가입, 로그인이 필수입니다. 


전환대출_학자금전환대출_한국장학재단_reddreams



'신청서작성'을 클릭해서 본격적으로 전환대출을 신청합니다. '신청동의 및 서약'을 진행하면 아래와 같이 기존에 대출받았던 현황이 노출됩니다. 전환대출 조건과 기간에 포함되면 '신청가능'이 표시됩니다. 당연히 기존의 모든 대출건을 청산해야하므로 전부 클릭합니다. 


전환대출_학자금전환대출_한국장학재단_reddreams



다음으로 '학교정보'를 입력합니다. 2005년부터 2009년을 대상자로 하므로 대부분은 졸업한 직장인일 것입니다. 졸업여유에 '예'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미졸업자의 경우 '아니요'입력 후 학교정보를 기입합니다.)


전환대출_학자금전환대출_한국장학재단_reddreams



이번엔 '개인정보'를 입력합니다. 역시 별다른 어려움 없이 입력이 가능합니다.  


전환대출_학자금전환대출_한국장학재단_reddreams



가장 어려운 '이러닝 교육 이수' 시간입니다. 전환대출을 자세히 이해시키기 위해 강제적으로 교육하게 만든 프로그램으로 제공되는 모든 영상과 학습메뉴를 스킵없이 수강하셔야 합니다. 최소 15분 이상 소요되는 듯 합니다. 


전환대출_학자금전환대출_한국장학재단_reddreams



이제 전환대출 신청을 위한 모든 작업이 마무리되었습니다. 내가 입력한 정보가 올바른지 '신청정보확인'을 통해 점검합니다. 


전환대출_학자금전환대출_한국장학재단_reddreams



드디어 학자금 전환대출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참 쉽죠? 


전환대출_학자금전환대출_한국장학재단_reddreams



좌측 전환대출 메뉴 중 '신청현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신청현황이 보여집니다. 서류를 내지않아도 되는 조건이라면 즉시 '서류완료'라고 표시됩니다. 이제 심사를 거쳐야하는데 별다른 특이사항이 없다면 대부분 승인으로 전환될 것입니다. 


전환대출_학자금전환대출_한국장학재단_reddreams



학자금 전환대출은 위에 언급한대로 기존의 은행대출을 싹 정리하고 1건으로 통합하여 저금리로 장학재단을 통해 대출을 실행하는 것 입니다. 기존 정부보증 학자금을 이용했던 대출자들이라면 무조건 신청을 해야할 정도로 필수적인 것이며 그 방법 역시 서류제출 또는 은행내방 등의 절차없이 매우 간편하게 진행됩니다. 물론, 신청 이후 실행단계의 프로세스도 너무나 간단하니 '그까짓 이자 얼마나 한다고' 혹은 '귀찮으니깐'라는 생각하지 마시고 빠짐없이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시간에는 '실행'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