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pecial/○ 블로그(Blog)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상위 검색노출 이상무!

by 빨간꿈 2014. 7. 25.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상위 검색노출 이상무!



요즘 네이버의 타사이트 콘텐츠 검색배제라는 말들이 들립니다. 물론, 이는 오늘 내일의 이야기는 아니었지요? 몇개월 전 내 티스토리 블로그 글들이 네이버 검색에 충분히 노출되는지 한번 실험해본 적이 있었는데 그 당시 내린 결론은 특별히 네이버가 타 서비스 콘텐츠를 배제하는 느낌은 들지 않았다 입니다.



티스토리블로그_네이버블로그_네이버검색결과_reddreams_빨간꿈을꾸다



잠깐 블로그를 쉴때도 있었고 블로그 지수가 많이 떨어졌을까 걱정도 되기도 해서 약 10개월이 지난 오늘 한번 더 네이버 검색노출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특별히 키워드를 분석하거나, SEO(검색엔진최적화)를 파악할 목적 없이 그냥 일반적인 키워드만으로 내 블로그의 글들이 네이버에 검색이 되는지 안되는지를 간단히 보고자 합니다. 최근 포스팅을 기준으로 했지만 텍스트와 이미지가 어느정도 포함된 즉, 최소한의 정보와 이야기가 포함된 포스팅 5개를 꼽아 보았습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스스로에게 떳떳하지 못하거나 혹은 스스로도 좋은 정보라 생각이 안드는 포스팅을 가지고 네이버에 노출안된다고 불평하시는 분들은 없으시겠죠?)



최근 글 중에서 이미지와 텍스트가 일정분량 이상 포함되고 나름대로 정보와 유익성을 동시에 포함되었다고 생각하는 글을 기준으로 총 5개를 선정해보았습니다. 해당 포스팅의 일반키워드로 검색을 해보았는데 5개 포스팅 전부 네이버 검색결과 첫페이지에 노출이 되어 있네요. 생각보다 우수한 성과입니다. 아래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게재중인 IT뉴스 포스팅은 주요 정보를 재가공한 정보요약 측면이 많으므로 금번 테스트에서 배제합니다.)



티스토리블로그_네이버블로그_네이버검색결과_reddreams_빨간꿈을꾸다




1. 모비스 WPC


현대차 또는 기아차 오너라면 누구나 한번씩 검색해볼만한 키워드입니다. 부품명과 부품가격을 확인하고 현대 모비스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모비스 WPC 입니다. 너무나 흔한 키워드 임에도 불구하고 검색량은 많지않았음에도 제글이 네이버 최상단 첫번째로 노출되어 있어서 이게 뭔가 조금 더 분석해보았습니다. 


2번째 글에 들어가 보았는데 업체의 블로그였네요. 포스팅 내용은 훌륭했지만 상업블로그인 까닭에 플러스가 되지 못 한듯 합니다. 3번째 글은 포스팅을 확인해보니 사진도 충분하고 글도 정말 잘썼네요. 하지만 전체 포스팅이 10개가 체 안되는 신규 블로그입니다. 블로그 지수에서 제가 좀 더 높게 나온 듯 합니다. 잠시 의심을 하긴 했지만 제가 쓴 포스팅 '모비스 WPC'에 대한 네이버 첫페이지 첫번째 노출은 선택(?)받을 자격이 있어 보입니다. 



티스토리블로그_네이버블로그_네이버검색결과_reddreams_빨간꿈을꾸다



2. 시간을달리는소녀OST


위 키워드는 정말 하루에도 수십번 검색이 되는 키워드가 아닐까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첫페이지 2번째를 장식했네요. 첫번째 블로그에 접속해보니 블로그도 나름 규모가 있고 글들도 전부 좋네요. 하지만 6월 이후로 신규 포스팅이 없는 것으로 보아 블로그를 포기한 것으로 예측해봅니다. 3번째 블로거는 음악을 주로 다루는 전문블로그 였으며 포스팅 내용도 매우 훌륭했네요. 제가 2번째 위치한 것이 행운이라 생각할 정도입니다. 



티스토리블로그_네이버블로그_네이버검색결과_reddreams_빨간꿈을꾸다



3. FLAG COUNTER


플래그 카운터는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 방문자를 측정하는 서비스입니다. 블로거들의 키워드로 보기에도 충분하며 검색결과도 무려 3510건이나 보이네요. 하지만 제가 작성한 글이 당당하게 1페이지 첫번째를 장식했습니다. 정보제공이라는 목적이 분명한 키워드이기에 다른 블로거분들도 매우 성실히 글을 작성해주신 듯 한데 이번에도 영광스럽게도 메인은 제가 차지했네요^^



티스토리블로그_네이버블로그_네이버검색결과_reddreams_빨간꿈을꾸다



4. 링크드인 


최근 점점 더 유명해지고 있는 링크드인으로  검색결과는 7500여건에 달하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1개 단일 키워드로 1페이지 2번째 위치를 차지했습니다. 목적한 것처럼 네이버도 제 글을 링크드인에 대한 너무나 완벽한 정보를 제공하는 포스팅으로 파악했나 봅니다.



티스토리블로그_네이버블로그_네이버검색결과_reddreams_빨간꿈을꾸다



5. 지메일 수신확인


지메일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의 최대 궁금증인 수신확인 입니다. 원래 지메일은 수신확인 기능이 없었지만 최근 플러그인이 공개되면서 수신확인이 가능해졌지요? 나름대로 재빨리 사용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키워드를 활용해서 신속히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한 포스팅이었는데 역시 1페이지 첫번째 글이 되었네요. 


티스토리블로그_네이버블로그_네이버검색결과_reddreams_빨간꿈을꾸다




최근 10일 이내에 작성된 총 5개 포스팅에 대한 네이버 검색결과는 놀라울 정도로 우수합니다. 모든 글들이 검색결과 첫 페이지에 노출되는 것은 기본이고 3개의 포스팅은 최상단 위치를 차지했습니다.


아시는 것처럼 저는 네이버 보다는 다음을, 다음 보다는 구글을 더 좋아합니다. 네이버 검색은 거의 사용하지 않음을 블로그 곳곳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드렸기에 특별히 제 블로그가 네이버에 잘보일 이유가 전혀 없는 것이죠. 본인은 나름대로 검색시스템과 검색엔진을 이해하고 있기는 하지만 네이버 검색노출을 겨냥하기 보다는 오히려 구글검색에 최적화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가뜩이나 5월과 6월에는 전체 포스팅이 5건 정도로 블로그에 매우 소홀했기도 합니다. 



최근 네이버가 검색 알고리즘을 바꾸었다는 것도 충분히 알고 있지만 특별히 분석하지 않았습니다. 왜냐면 어뷰징을 제외하고 양질의 글들이 검색되게 하는 방향임에는 틀림없으니까요. 그저 내가 포스팅을 하는 이유를 정확히 알고 방문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 글에서 찾았으면 하는 바람으로 성실히 글을 작성할 뿐입니다. 이렇게 작성한 글은 저에게 1. 글쓰는 법을 공부하게 해주며 2. 관련 정보 또는 지식을 내 스스로 다시한번 정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주며 3. 나와 남에게 정보 또는 유익함을 줄 수 있다는 보람을 줍니다.   


물론, 그저 운이 좋아서 검색이 잘 될 수도 있고 누군가는 아무 이유없이 양질의 글이 검색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본인처럼 진지하게 자신의 블로그와 네이버 검색결과를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왜 블로그를 하고 있는지, 남이 내 블로그를 통해 무엇을 기대하는지 생각하며 성실히 그리고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해주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입니다. 블로그를 개설했던 초심으로 돌아가 더욱 멋진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