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IT/○ IT꿀팁

스마트한 유클라우드(Ucloud) 활용기-양방향 동기화 폴더 이용하기

by 빨간꿈 2013. 12. 16.


스마트한 유클라우드(Ucloud) 활용기-양방향 동기화 폴더 이용하기




유클라우드_클라우드_reddreams



지난 시간 유클라우드의 동기화 폴더 설정과 스마트폰 자동 업로드 기능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유클라우드 최고의 서비스라 할 수 있는 양방향 동기화 폴더 서비스를 알아볼까 합니다. 조금 개념이 어려울수도 있으니 눈을 크게뜨고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은 유클라우드 매니저 입니다. 좌측은 회사PC의 'U매직폴더'라는 폴더이며 우측은 집PC의 'U매직폴더'라는 폴더입니다. 그런데 보시는 것과 같이 회사에 있는 폴더의 내용이랑 집에 있는 폴더의 내용이 100% 일치합니다. 회사에서 해당 폴더에 파일을 수정하고 추가하고 집에 가보면 집 PC를 트는 순간 유클라우드 동기화가 진행되며 집PC의 'U매직폴더'의 내용물도 회사에서 작업한 내용으로 그대로 저장이 됩니다. 보통의 클라우드의 경우 회사 PC에서 작업한 파일을 읽거나 다운로드하는 것을 뛰어넘어서 말 그대로 집PC에서나, 회사PC에서나 파일 이동,쓰기,수정,삭제가 완벽히 동기화되는 클라우드 폴더인 것 입니다.  이정도면 개념은 충분히 이해가 되시나요? 


유클라우드_클라우드_reddreams




이 양방향 동기화 폴더를 설정하는데 제약조건은 없습니다. 그저 인터넷에 연결된 2대의 PC만 있으면 됩니다. 좌측은 회사 PC에 설치한 'U매직폴더'라는 폴더입니다. 회사라서 타인이 접근할 수 있으므로 <내문서>라는 폴더 속에 클라우드 폴더를 생성해 놓았으며, 우측은 집 PC이며 매일마다 접속을 진행하기에 바탕화면에 'U매직폴더'라는 폴더를 생성해 놓았습니다. 

유클라우드_클라우드_reddreams




이 양방향 폴더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이전에 언급해드렸던 '단방향 동기화 폴더' 생성법을 아셔야 합니다.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집에서나 회사에서나 동기화를 원하는 폴더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유클라우드 매너저에서 폴더를 생성한 후 집이랑 회사에서 '동기화 설정'을 하여 PC에서 동기화될 폴더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회사PC에서 매니저 실행 후 U매직폴더를 회사컴에서 생성한 'U매직폴더'폴더에 연결하고 

집PC에서 매니저 실행 후 U매직폴더를 집컴에서 생성한 'U매직폴더'폴더로 연결합니다. 


유클라우드_클라우드_reddreams

(양방향 폴더 설정시 기존 폴더를 이용할 경우 실수로 해당 파일이 덮어써질 수 있으니 안정적인 양방향 폴더 세팅을 위해 각각 PC의 원하는 위치에 폴더를 생성한 후 하나씩 동기화 폴더를 설정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제 각각의 PC에 원하는동기화 폴더를 생성하였으니 이 2개의 폴더를 연결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집PC와 회사PC에서 유클라우드 매니저를 실행한 후 '도구 > 동기화 폴더 고급설정'을 통해 2개의 폴더를 서로 연결해주면 됩니다. 양쪽 다 연결이 되면 이제 말그대로 쌍방향 동기화가 진행됩니다. 회사에서 작업한 파일과 문서를 집PC에서 그대로 확인하고 수정하고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집에서 작업해놓고 또 다시 출근하면 어제 밤 집에서 작업한 파일들이 그대로 확인됩니다. 


유클라우드_클라우드_reddreams

( 동기화 폴더 고급설정에서 각각의 PC에서 연결되지 않은 폴더(회사유클)는 말그대로 회사에서 작업한 내용을 클라우드화 하는 단방향 폴더입니다. 이 폴더는 유클라우드 매니저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다운로드, 읽기가 가능합니다만, 수정은 불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클라우드가 안정적으로 서비스되기 시작한 약 1년 전부터 대용량 동영상 저장 및 업무파입 백업 이외외장하드랑 USB를 쓸일이 없어졌습니다. 집에서나 회사에서나 모바일에서나 내가 원하는 파일과 폴더, PC의 내용을 자유롭게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한 시대,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을 충분히 활용한다면 내 업무시간 단축은 물론 생활 역시 굉장히 스마트해질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아직까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거나, 집이랑 회사에서 매번 외장하드로 파일을 백업하고 있다면 클라우드를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